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3, 2018년, pp.269 - 278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ample consisted of 183 university students in C & S cities. Self-report questionnaires were used to measure the variables. In data analysis, SPSSWIN 23...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적응이란? | 적응(adjustment)이란 스트레스에 대처하려는 일련의 노력으로서 개인의 요구를 환경의 요구에 균형있게 맞추고 개인의요구가 실현가능하도록 신중하게 고려하여 대처하려는 시도이며, 대학생의 경우에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향후 진로선택 및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Park & Lee,2011). Baker와 Siryk (1984)는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대학생활적응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에서 ‘대학생활적응은 대학 내에서 학업과 관련된 생활과 대인관계나 과외활동 등의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심리적 스트레스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며 자신이 다니는 대학이나 학생에 대한 전반적인 애착이나 호감, 유대감을 갖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는데, 대학생활에서의 적응은 복합적인 다양한 스트레스나 갈등을 긍정적으로 해결하여 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성공적인사회진출을 하게 하므로 중요하다(Jung & Park, 2014; Kwag,2013). | |
대학생활스트레스란? | 대학생활스트레스란 대학생활 환경에서의 혼란이 개인의 항상성 유지를 위협하고 이러한 위협에 충분히 대처하지 못할때 경험하는 것이며(Chon & Kim, 1991),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Chon, Kim과 Yi (2000)가개발한 대학생 생활스트레스 척도를 Kim (2012)이 수정하여사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27문항 5점 척도로서, 대학생의 학업, 경제, 장래 및 가치관 등의 4개 하위 영역으로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스트레스를 많이경험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 |
기존에 대학생활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변수를 다룬 연구들이 지닌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볼 때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적응을 잘하기 위해서는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파악하고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중재하는 것이필요한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변수를 다룬 연구들을 검색한 결과, 최근 15여 년 동안 관련 연구들이 약 10편 정도 있었지만 이들 연구들은 연구방법에서 일관성이 부족하였다. 즉, 연구대상자의 학년 분포가 서로 달라서 일부 학년만 포함하여 1-2학년(Park, 2011;Won, 2015)이나 3-4학년(Kim, 2011; Kim & Seo, 2015)을 대상으로 하였거나, 그 외에도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 변수들의 종류가 서로 다르고 또한 변수의 구분도단순히 “유무”로만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서로 달라서(Jung,2016) 대학생의 대학생활스트레스에 미치는 변수의 영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31, 179-189.
Baker, R. W., & Siryk, B. (1989). SACQ: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annual.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Chon, K. K., & Kim, K. H. (1991). Development of the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A control theory approach.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1), 137-158.
Chon. K. K., Kim, K. H., & Yi, J. S.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Chun, I. H., & Cho, J. Y.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self-efficacy, resilience and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6(1), 49-60.
Hanisch, K. A. (1999). Job loss and unemployment research from 1994 to 1998: A review and recommendations for research and interven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5(2), 188-220.
Jeon, M. K., & Kim, M. S. (2013).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elf differentiation, self esteem, life stress in nursing department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4), 293-302.
Jung, E. S., & Park, H. J. (2014). Effects on stress degree, study attitude, sleeping hours by intake degree of caffeinated drink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 353-361.
Jung, H. Y. (2016).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7), 259-268.
Kim, E. A. (2011).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Kwangju.
Kim, J. H.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adjustmant to college life amo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im, M. K. (2011). Relationship on depression and suicide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s-the mediating effects of negative emotion and social adaptation. The Journal of Youth Studies Research, 18(12), 101-129.
Lee, H. J. (2017).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among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Kwangju.
Lee, M. K., & Lim, S. H. (2017).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burnout, stress coping and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6), 521-534.
Lee, S. J., & Park, J. Y. (2018). The effects of grit and stress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269-276.
Lee, Y. J. (2000).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Park, J. Y. (2011). Stress, stress response and influencing factors on resilience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nam University, Namwon.
Park, M. Y. (1994). A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in health promoting lifestyles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5(1), 81-96.
Selye, H. (1976). The Stress of Life. New York: McGraw-Hill.
Son, H. K., Kwon, S. H., & Park, H. J. (2017).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36-646.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Yang, H. J. (2003). Interaction effects of daily stress and self-esteem affects the college life. Yonsei Research Consultation, 19, 111-12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