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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3 no.3, 2006년, pp.99 -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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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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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학교시설의 복합화 대상 시설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학교시설이 갖고 있는 교육기능 이외에 현재 지역에서 설치되고 있는 문화 및 복지, 체육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 일본의 학교시설의 복합화 대상 시설을 살펴보면 도서관, 홀 등의 평생학습 관련 시설과 데이케어센터, 문화센터, 구민회관, 양노원 등의 고령자 시설과 보육시설, 장애인 시설 등 복지시설이다. 현재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주민들을 위해 건설하는 평생교육 및 복지시설은 구민회관, 지역문화센터, 체육문화센터, 복지센터, 정보문화센터, 여성문화센터, 청소년 회관, 장애인 복지관, 사회복지관(저소득층, 독거노인)들이 있다. | |
커뮤니티스쿨과 대규모 복합시설이 등장한 배경에는 어떤 흐름이 있는가? | 학교시설의 복합화는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현재 커뮤니티스쿨(Community School)과 대규모 복합시설이 등장한 배경에는 두 가지 흐름이 있다. 첫 번째 흐름은 1920〜30년대의 캠브리지주 빌리지칼리지(village college in Cambirgeshire )의 흐름으로 교육서비스는 학생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Community)에도 제공해야 한다는 개념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두 번째 흐름은 체육시설을 충실히 하여 주민에게도 개방하기 시작하였다. 국고 보조금으로 학교체육관을 종래의 시설에 증축하여 비교적 소규모의 스포츠 홀을 부설하거나 포장한 소규모 운동장을 부설하거나 실내 수영장을 설치하여 주민에 개방하였다. 1970년경에는 이러한 두 가지 흐름이 하나로 통일되어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어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 |
영국의 복합화 추진 방법은? | 영국의 복합화 추진 방법을 소개하면 ①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서비스를 언제든지 제공할 수 있는 물적, 인적자원을 형성하도록 한다. ② 교육시설과 스포츠, 레크레이션, 레저 시설 등을 집중적으로 설치해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시설 이용을 최대한 유도하여 평생교육의 장을 제공한다. ③ 커뮤니티의 이해나 인식, 지원, 공헌, 문제의 해결, 교류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장애인과 특별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④ 이와 같은 복합시설의 모든 결정, 관리·운영에 적극적인 참가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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