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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복합화와 민간투자사업의 활성화 방안
A Proposal for Revitalizing Community School within BTL Project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3 no.3, 2006년, pp.99 - 103  

최병관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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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국의 민간투자사업의 특징 중에 하나는 성과 중심이라는 것이다. 목표 성과를 가장 효율적으로 충족 할 수 있는 사업시행자를 선정하는데 협상절차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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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 학교시설의 복합화 대상 시설에는 무엇이 있는가? 학교시설이 갖고 있는 교육기능 이외에 현재 지역에서 설치되고 있는 문화 및 복지, 체육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 일본의 학교시설의 복합화 대상 시설을 살펴보면 도서관, 홀 등의 평생학습 관련 시설과 데이케어센터, 문화센터, 구민회관, 양노원 등의 고령자 시설과 보육시설, 장애인 시설 등 복지시설이다. 현재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주민들을 위해 건설하는 평생교육 및 복지시설은 구민회관, 지역문화센터, 체육문화센터, 복지센터, 정보문화센터, 여성문화센터, 청소년 회관, 장애인 복지관, 사회복지관(저소득층, 독거노인)들이 있다.
커뮤니티스쿨과 대규모 복합시설이 등장한 배경에는 어떤 흐름이 있는가? 학교시설의 복합화는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현재 커뮤니티스쿨(Community School)과 대규모 복합시설이 등장한 배경에는 두 가지 흐름이 있다. 첫 번째 흐름은 1920〜30년대의 캠브리지주 빌리지칼리지(village college in Cambirgeshire )의 흐름으로 교육서비스는 학생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Community)에도 제공해야 한다는 개념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두 번째 흐름은 체육시설을 충실히 하여 주민에게도 개방하기 시작하였다. 국고 보조금으로 학교체육관을 종래의 시설에 증축하여 비교적 소규모의 스포츠 홀을 부설하거나 포장한 소규모 운동장을 부설하거나 실내 수영장을 설치하여 주민에 개방하였다. 1970년경에는 이러한 두 가지 흐름이 하나로 통일되어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어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영국의 복합화 추진 방법은? 영국의 복합화 추진 방법을 소개하면 ①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서비스를 언제든지 제공할 수 있는 물적, 인적자원을 형성하도록 한다. ② 교육시설과 스포츠, 레크레이션, 레저 시설 등을 집중적으로 설치해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시설 이용을 최대한 유도하여 평생교육의 장을 제공한다. ③ 커뮤니티의 이해나 인식, 지원, 공헌, 문제의 해결, 교류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장애인과 특별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④ 이와 같은 복합시설의 모든 결정, 관리·운영에 적극적인 참가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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