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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설보호 여부에 따른 아동의 정서성 발달과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
Children's emotionality and behavior problems depending on their institutionalization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5 no.1, 2006년, pp.17 - 29  

성미영 (서경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behavior problems of children, both institutionalized and home-reared, depending on their sex, age, and entry to institution. The subjects included 621 children (274 institutionalized, 347 home-reared; 298 boys and 323 girls; 209 preschoolers, 223 first to third grade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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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아동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정서성이 사회적 관계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고려해볼 때, 아동의 정서성 발달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시설보호 아동의 경우 가족해체 경험 등으로 인해 일반 아동에 비해 부정적 정서의 경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시설보호 여부에 따른 차이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정서지식, 대인간 문제 해결력 등의 발달 영역에서 시설보호 아동의 발달 수준이 일반가정 아동의 발달 수준에 비해 뒤떨어진다는 선행연구 결과를 고려해 볼 때, 불안, 위축, 공격성 등의 내면화 및 외현화행동문제에서도 시설보호 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해 더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시설보호 아동의 행동문제를 일반가정 아동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또한, 기존의 연구들은 유아 또는 초등학생, 청소년 등의 대상연령을 한정하여 연령적 차이에 따른 변화 경향을 파악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일반 아동과 시설보호 아동을 대상으로 미취학 유아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및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정서성 특성과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간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먼저 시설보호 여부, 성별, 연령에 따라 미취학 유아 및 초등학교 아동들이 보이는 정서발달 중 특히 정서성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시도하였다. 이와 함께 시설보호 여부, 성별, 연령에 따른 아동의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의 양상을 파악하였다.
  • 이와 함께 시설보호 여부, 성별, 연령에 따른 아동의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의 양상을 파악하였다. 또한, 아동의 정서성과 행동문제간의 상호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사회정서발달에 보다 구체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상의 문제제기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274명의 시설보호 아동과 347명의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시설보호 여부,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아동의 정서성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행동문제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연구대상 아동의 정서성과 행동문제의 관련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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