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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즐목 적용 탄소/탄소 복합재료의 열반응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Thermal Response Characteristics of Carbon/Carbon Composites for Nozzle Throat Inser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0 no.1 = no.34, 2006년, pp.30 - 37  

함희철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고체로켓 모터의 노즐목 삽입재에 적용하는 탄소/탄소 복합재료의 열반응 특성을 분석하였다. 내열 평가 시험은 3종류의 TPEM 모터를 사용하였고, 추진제는 2종류를 사용하였다. 삭마율은 연소실 압력이 상승함에 따라, 산화몰분율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고, 소재 밀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hermal resistance estimation of carbon/carbon composites used as the nozzle throat insert of solid rocket motor was performed using TPEM motor. Three types of TPEM motor and two types of propellant were employed. The ablation rate is higher for the higher chamber pressure and also higher for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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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행체 추력의 약 65~75%는 노즐 목까지의 아음속 영역의 가속에 의해 발생하고, 나머지는 초음속 영역의 팽창과정에서 발생한다. 노즐설계의 목적은 제한된 외면모양, 무게 및 비용 조건하에서 비행거리 및 적재 폭발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배기가스의 팽창을 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즐은 보다 큰 체계의 한 종합적인 구성요소이며, 그 체계를 고려하지 않고는 최적화될 수 없다.
  • 따라서 최적의 열반응 특성을 갖는 탄소/탄소 복합재료의 개발과 열반응 특성 규명에 대한필요성이 대두되어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으며, 탄소/탄소 복합재료와 ATJ 흑연의 열반응특성을 상호 비교함으로써 국산재료 및 기술의발전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소생성물과 내열재료의 성분 및 분해 가스 사이의 삭마에 의한 표면후퇴는 순전히 화학적인 현상으로 가정한다. 입자침적에 의한 기계적 침식, 국부적 쪼개짐 (spalling), 그리고 표면마찰에 의한 용융층의 제거 등은 해석적으로 고려하기 어렵고, 이와 같은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을 정도가 되면 경험식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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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olid Rocket Motor Nozzles Space Vehicle Design Criteria(Chemical Propulsion)," NASA-SP-8115, June 1975 

  2. McDonald A. J. and Hedman P. O., "Erosion of Graphite in Solid-Propellant Combustion Gases and Effects on Heat Transfer," AIAA Journal, Vol. 3, July 1965, pp.1250-1257 

  3. Lewis J. C., Floyd L. J. and Cowlard F. C., "A Laboratory Investigation of Carbon-Gas Reactions of Relevance to Rocket Nozzle Erosion," AGARD Conference Proceedings No. 52, Feb. 1970 

  4. Klager K., "The interaction of the efflux of solid propellants with nozzle materials," Propellants and Explosives Vol. 2, 1977, pp.55-63 

  5. Keswani S. T., Andiroglu E., Campbell J. D. and Kuo K. K., "Recession Behavior of Graphite Nozzles in Simulated Rocket Motors," Journal of Spacecraft, Vol. 22, No. 4, 1985, pp.396-397 

  6. Kuo K. K. and Keswani S. T., "A Comprehensive Theoretical model for Carbon-Carbon Composite Nozzle Recession," Combust. Sci. and Tech., Vol. 42, 1985, pp.145-164 

  7. Borie V., Bruland J. and Lengelle G., "An Aerothermochemical Analysis of Carbon-Carbon Nozzle Recession in Solid-Propellant Rocket Motors," AIAA-88-3346, July 11-13, 1988 

  8. 박인서, "n-D 탄소/탄소 복합재료의 삭마특성에 관한 연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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