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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다양화와 제품 차별화 지연 생산의 조화
Coordination of Product Variety and Delayed Product Differentiation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1 no.2, 2006년, pp.57 - 67  

이호창 (경희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challenging issues of market oriented manufacturing organization is product proliferation. However, increasing product variety not only incurs additional direct and indirect production cost, but also aggravates production system performance such as inventory level, customer lead time and f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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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ay[4] 에 의한 시장중심의 공급사슬전략 측면에서 볼 때, 고객화(customization)를 위한 기업의 능동적 전략 수립은 외적 역량이고, 이러한 고객화 생산을 부분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제품차별화 지연생산은 내적 역량이며, 적정한 상품구색 결정과 그에 따른 생산시스템의 구축 및 운용 전략은 기업의 연결 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제품 다양화와 제품차별화 지연생산 간의 경제적 관계 분석은 시장 중심 기업의 연결 역량(spanning capability) 구축에 기초가 되는 연구이다.
  • 이 글은 흔히 제품의 고객화(product custom­ ization)로 대변되는 제품 다양화와 이러한 다품종생산을 가능케 하는 제품 차별화 지연 생산 간의 경제적 관계를 정량화 함으로써, 시장 중심의 공급사슬 관리 전략 수립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Day[4] 에 의한 시장중심의 공급사슬전략 측면에서 볼 때, 고객화(customization)를 위한 기업의 능동적 전략 수립은 외적 역량이고, 이러한 고객화 생산을 부분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제품차별화 지연생산은 내적 역량이며, 적정한 상품구색 결정과 그에 따른 생산시스템의 구축 및 운용 전략은 기업의 연결 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 한편 리드 타임은 차별화 지연 수준이 증가하면서 아래로 볼록 형태로 증가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19]. 이에 본연구는 시장중심적 공급사슬 관리의 관점에서 재고 비용과 리드타임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차별화 수준이 구조적으로 존재하는지에 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밝히기 위해 Lee[12]의 연구결과를 연장하여 L* e and Billington[13] 의 재고비용 감소행태에 관한 주장과 다른 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가설 설정

  • 3.1 에서의 재고비용분석과 동일한 주문생산 (build-to-order) 모형을 가정한다. 즉 최종제품 认寸 = .
  • Lee[12]의 주문생산(build-to-order) 모형을 가정한다. 즉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처음 T 기간에 걸쳐 모든 제품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반제품을뱃치사이즈 q로 생산, 저장한 후, 매 기간 무작위 변수로 발생하는 소비자의 최종 수요에 따라 이를 T-t 기간에 걸친 차별화 공정을 거쳐 다양한 완제품으로 가공, 생산한다.
  • [정리 1] 반제품 재고 보충 목표치 S는 제품차별화 시점 丁에 따라 감소하며, 그 감소율은 줄어든다
  • 신제품의 진입 계층에 관계없이 모든 기존 제품의 구매 확률은 감소한다. 즉 신제품의 출시는 상표의 전체적인 점유율 면에서 보았을 때는 시장을 확대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과당경쟁으로 인해 기존 개별 제품의 판매율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즉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처음 T 기간에 걸쳐 모든 제품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반제품을뱃치사이즈 q로 생산, 저장한 후, 매 기간 무작위 변수로 발생하는 소비자의 최종 수요에 따라 이를 T-t 기간에 걸친 차별화 공정을 거쳐 다양한 완제품으로 가공, 생산한다. 만약 반제품의 양이 충분치 않을 경우에는 반제품의 추가 생산을 통해서 추후 제공(backlog)되며, 반제품의 재고는 조사기간 (review period) 1인 정기조사 목표 S 보충 시스템 (periodic review order up to S system)에 의해 관리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 지적할 수 있다. 첫째, 정량적 모형을 단순화를 위호주문생산(make-to-order)환경을 가정했으며 기타 비용을 제외한 재고비용과 리드타임 비용만을 고려했다. 따라서 다양한 생산환경 하에서 7* 를 결정짓는 각종 생산요소들을 도출하는 일도 흥미 있는 연구과제가 될 것이다.
  • 또한 계량분석적 뒷받침없이 Lee and BiUington[13]는 재고비용의 감소형태가 위로 볼록 형태로 감소한다고 말하고 있다. 한편 리드 타임은 차별화 지연 수준이 증가하면서 아래로 볼록 형태로 증가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19]. 이에 본연구는 시장중심적 공급사슬 관리의 관점에서 재고 비용과 리드타임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차별화 수준이 구조적으로 존재하는지에 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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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이호창, '제품 차별화 지연생산의 경제적 타당 성:문헌연구', IE Interfaces, 제17권, 제1호 (2004a) 

  2. 이호창, '제품 다양화가 시장 점유율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9권, 제1호 (2004b) 

  3. Benjaafar, S., J.S. Kim and N. Vishwanadham, 'On the Effect of Product Variety in Production-Inventory Systems,' Working Paper, University of Minnesota, 2002 

  4. Day, G.S., 'The Capabilities of Market- Driven Organiz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4(1994) 

  5. Eppen, G.D. and L. Schrage, 'Centralized Ordering Policies in a Multiwarehouse System with Lead Times and Random Demand,' in Multi-Level Production/Inventory Systems:Theory and Practice, L.B. Schwarz (Eds.), North Holland, Amsterdam and New York, 1981 

  6. Federgruen, A. and P. Zipkin, 'Approximations of Dynamic Multi-location Production and Inventory Problems,' Management Science, Vol.30(1984) 

  7. Franken, P., 'A Refinement of the Limit Theorem for the Superposition of Independent Renewal Processes,' Theory of Probability and its Application, Vol.8(1963) 

  8. Hadley, G. and T. Whitin, Analysis of Inventory System, Prentice Hall, New Jersey, 1963 

  9. Harvard Business School Note, 'Quick Response in the Apparel Industry,' N9-690- 038, February 27, 1990 

  10. Hoffman, C. and B. Kahn, 'Variety for Sale :Customization or Mass Confusion-,' Journal of Retailing, Vol.74, No.4(1998) 

  11. Lee, H., 'Design for Supply Chain Management: Methods and Examples,' in Perspectives in Operations Managment, R. Sarin (Eds.), Kluwer, Norwell, MA, (1993), pp.45-66 

  12. Lee, H., 'Effective Inventory and Service Management through Product and Process Design,' Operations Research, Vol.44, No. 1(1996) 

  13. Lee, H. and C. Billington, 'Designing Products and Processes for Postponement,' in Management of Design:Engineering and Management Perspectives, S. Dasu and C. Eastman (E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Boston, MA, (1994), pp.105-122 

  14. Lee, H., C. Billington, and B. Carter, 'Hewlett-Packard Gains Control of Inventory and Service through Design for Localization,' Interfaces, August, 1993 

  15. Lee, H. and C. Tang, 'Modelling the Costs and Benefits of Delayed Product Differentiation,' Management Science, Vol.43, No.1(1997) 

  16. Quelch, J. and D. Kenny, 'Extended Profits, not Product Lin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72, No.5(1994) 

  17. Schwarz, L.B., 'Model for Assessing the Value of Warehouse Risk Pooling:Risk Pooling over Outside-Supplier Leadtimes,' Management Science, Vol.39(1989) 

  18. Thonemann, U.W. and J.R. Bradley, 'The Effect of Product Variety on Supply-Chain Performance,'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43(2002) 

  19. Waller, M.A., P.A. Dabholka, and J.J. Gentry, 'Postponement, Product Customization, and Market-Oriented Supply Chain Management,'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21, No.2(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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