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제품 차별화 지연생산의 경제적 타당성: 문헌연구
Economic Evaluation of Delayed Product Differentiation: Literature Review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7 no.1, 2004년, pp.56 - 70  

이호창 (경희대학교 국제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anding product variety and high customer service provision place an enormous burden on demand forecasting and the matching of supply with demand in a supply chain. Postponement of product differentiation has been found to be powerful means to improve supply chain performance in the presence of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HP Deskjet plus 프린터 생산라인을 사례로 제품차별화 지연생산의 경제적 가치를 산정한 최초의 시도이다. 기본적인 생산공정을 거친 프린터 본체(generic printer)는 마지막으로 소비지의 사용환경에 맞도록 전원장치 및 사용설명서 등의 고객화 공정을 끝으로 전 생산과정이 종료된다.
  • 이 연구는 제품 차별화 지연(postponement)생산과 그와 상반된 투기(speculation) 생산의 경제적 득실을 고려한 생산방식 결정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공급사슬 전반에 걸친 공정 운용전략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공급사슬을 생산 (manufacturing)과 물류(logistics)부문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운용 전략을 다시 지연방식과 투기방식으로 나누어 공급사슬의 운용형태를 <표 3>과 같이 P/S(postponement/speculation) 행렬로 분류하였다.
  • 이 연구는 제품 차별화 지연생산의 경제적 득실을 정량화한 기존의 대표적 연구를 중심으로 모형의 설정, 분석과정 및 결과를 비교, 정리한 문헌분석이다. 다양한 생산 및 시장환경 하에서 분석된 연구결과 역시 매우 다양하고 각 분석모형의 가정으로 인해 그 결과의 해석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차별화 지연생산의 경제적 가치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 다양한 생산 및 시장환경 하에서 분석된 연구결과 역시 매우 다양하고 각 분석모형의 가정으로 인해 그 결과의 해석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차별화 지연생산의 경제적 가치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 연구를 통해 다양한 기존 연구문헌을 종합, 정리함으로써 입문자의 이해를 돕고 연구자에게는 새로운 연구 기회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기존 연구를 분석범위, 공정에 대한 가정, 분석방법 등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함으로써 본 문헌연구의 틀을 제시한다.
  • 이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모형을 통해 다양한 생산환경하에서 제품 차별화 지연생산의 가치를 분석하였다. 단일공장과다수의 유통채널로 구성된 2단계 공급사슬을 가정한다.

가설 설정

  • 두 공정의 리드타임이 같다면, 선행공정의 부가가치가 후행공정의 부가가치보다 작다.
  • 재고생산의 경우에는, 매 기간 독립적으로 발생한 완제품 수요는 이미 차별 생산된 완성품 재고에 의해 채워진다. 기간별 완제품 i의 수요는 독립적인 동일분포(independent identical distribution) N (μi , σ2i)을 따르지만 제품별 수요 간에는 상관계수 ρik를 가정하며 제품 수요별 분산계수(coefficient of variation) CV i= σ ii 가 모든 제품에 대해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 이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모형을 통해 다양한 생산환경하에서 제품 차별화 지연생산의 가치를 분석하였다. 단일공장과다수의 유통채널로 구성된 2단계 공급사슬을 가정한다. 차별화 지연이 없는 경우, 공장에서 생산된 다양한 완제품이 DC의 개별 수요예측에 따라 배송되어 개별적으로 재고 관리되며, 차별화 지연생산의 경우에는 DC들의 총괄 수요예측에 의해 공장에서 생산된 단일 반제품이 각 DC의 차별화 공정을 거쳐 소비자 수요를 만족시키게 된다.
  • 분석을 위한 기본 모형으로, 제품수명이 비교적 짧은(24개월) HP 프린터를 예로 들어, 도입기, 성숙기, 쇠퇴기를 각 8개 월씩 배분함으로써 비안정적 제품수요를 가정하였다. 또한 3기간 동안의 재고보유량을 각각 평균수요 대비 6주, 4주, 2주분 수준으로 정하였으며, 예측 오차 CV(Coefficient of Variation)를 기간별로 동일하게 75%로 가정하였다. 기본모형과 대비하여, ① 제품의 종류 수, ② 제품수요 간 균형성, ③ 재고유지 정책, ④ 예측 오차, ⑤ 제품 차별화 지연소요비용 등 다양한 생산환경의 변화에 따라 제품 차별화 지연생산의 가치를 분석한 결과는 <표 5>와 같이 요약된다.
  • 주문생산의 경우에는, <그림 1>에서 보는 바와같이 처음 τ 기간에 걸쳐 모든 제품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반제품을 생산하여 보관한 후, 매 기간 발생하는 소비자의 최종 수요에 따라 이를 T- τ 기간에 걸친 차별화 공정을 거쳐 다양한 완제품으로 가공, 생산한다. 반제품량이 충분치 않을 경우에는 반제품의 추가 생산을 통해서 추후제공(backlog)이 되며, 반제품의 재고는 정기조사 목표 S 보충 시스템(periodic review order up to S system)에 의해 관리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분석을 위한 기본 모형으로, 제품수명이 비교적 짧은(24개월) HP 프린터를 예로 들어, 도입기, 성숙기, 쇠퇴기를 각 8개 월씩 배분함으로써 비안정적 제품수요를 가정하였다. 또한 3기간 동안의 재고보유량을 각각 평균수요 대비 6주, 4주, 2주분 수준으로 정하였으며, 예측 오차 CV(Coefficient of Variation)를 기간별로 동일하게 75%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별공정하에서 제품의 차별화 시점이 비연속적인 반면, 흐름공정하에서는 어떤가? 한편 공정에 대한 가정으로는, 전체 생산공정을 시간상으로 분리된 개별공정들의 순차적 수행으로 간주하는 경우와 시간 상으로 연속된 공정의 흐름으로 보는 경우로 구분된다. 따라서 개별공정하에서는 제품의 차별화 시점이 비연속적(discrete) 인 반면, 흐름공정하에서는 차별화 시점이 연속적(continuous) 이다. 실제 생산공정의 측면에서 보면 각 공정이 개별적으로 수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차별화 시점이 비연속적이라는 사실이 타당하지만 모형분석의 용이성과 간결성을 감안하여 연속적 차별화 시점을 가정할 수도 있다.
제품과 생산공정을 재설계함으로써 산업 현장에서 쉽게 적용되기 어려운 경제적 난점은 무엇이 있는가? 이와는 별도로 제품과 생산공정을 재설계함으로써 제품의 다양화에 따른 생산의 비효율을 줄일 수도 있으나 이 또한 산업 현장에서 쉽게 적용되기 어려운 경제적 난점이 있다(Lee, 1993). 첫째, 이러한 재설계과정은 제품 설계자로 하여금 제품기능, 성능 및 공학적 생산 가능성에 관해 폭넓은 이해와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을 필요로 하며, 디자인 대안평가에 있어서 주로 원료비와 노무비 등 직접비용으로 단순하게 구성되었던 종래의 생산원가 개념에서 탈피한 생산의 경제성 인식에 획기적 전환을 요구한다. 둘째, 제품의 재설계는 단순히 생산공정 내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그와 연관된 다양한 경영기능, 즉 유통, 판매, 마케팅, 재무, 소비자관리, 생산기술, R&D 등과의 긴밀한 협조를 요구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기업 내 이러한 제기능 간의 장벽이 높은 것이 사실이다. 셋째, 제품 및 공정의 재설계는 생산능력 및 유통센터의 확장, 부품의 생산가격 상승, 공급자 관리비용의 상승 등 추가적인 투자를 유발하게 된다.
제품 차별화 지연생산은 어떤 방식인가? 제품 차별화 지연생산은 생산과정 중 발생하는 재공품 혹은 반제품(work-in-process)을 최종 제품화되지 않은 상태(neutral and noncommitted form)로 가능한 생산공정의 뒷부분으로 지연 하는 생산방식이다. 제품의 차별화는 그 제품의 형태뿐만 아니라 수요지점 및 수요시간별로도 구분되는 다차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lderson, W. (1950), Marketing Efficiency and the Principle of Postponement, Cost and Profit Outlook, September, 3 

  2. Child, P., Diederichs R., Sanders F., and Wisniowsky S. (1991), The Management of Complexity, Sloan Management Review, Fall 

  3. Chopra, Sunil and Meindl (2001), Supply Chain Management, Prentice Hall, 237-241 

  4. Eppen, G.D. and Schrage, L. (1981), Centralized Ordering Policies in a Mulriwarehouse System with Lead Times and Random Demand, in Multi-Level Production/Inventory Systems: Theory and Practice, L.B. Schwarz (Eds.), North Holland, Amsterdam and New York 

  5. Federgruen, A. and Zipkin, P. (1984), Approximations of Dynamic Multi-location Production and Inventory Problems, Management Science, 30 

  6. Fisher, M. (1992), Integrating Manufacturing, Logistics and Marketing, paper presented at the ORSA/TIMS Joint National Meeting, San Francisco, CA 

  7. Garg, A. and Tang, C. (1997), On Postponement Strategies for Produce Families with Multiple Points of Differentiation, IlE Transaction, 29 

  8. Hadley, G. and Whitin, T. (1963), Analysis of Inventory Systems,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ew Jersey 

  9. Harvard Business School Note (1990), Quick Response in the Apparel Industry, N9-690-038, February 27 

  10. Johnson, M. and Anderson, E. (2000), Postponement Strategy for Channel Derivativ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Management, 11(1) 

  11. Lee, H. (1993), Design for Supply Chain Management: Methods and Examples, in Perspectives in Operations Management, R. Sarin (Eds.), Kluwer, Norwell, MA, 45-66 

  12. Lee, H. (1996), Effective Inventory and Service Management through Product and Process Design, Operations Research, 44(1) 

  13. Lee, H. and Billington, C. (1992), Pitfalls and Opportunities in Supply Chain Inventory Management, Sloan Management Review, 33 

  14. Lee, H. and Billington, C. (1994), Designing Products and Processes for Postponement, in Management of Design: Engineering and Management Perspectives, S. Dasu and e. Eastman (E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Boston, MA, 105-122 

  15. Lee, H., Billington, C., and Career, B. (1993), Hewlett-Packard Gains Control of Inventory and Service through Design for Localization, Interfaces, August 

  16. Lee, H. and Tang, C. (1997), Modelling the Costs and Benefits of Delayed Product Differentiation, Management Science, 43(1) 

  17. Lee, H. and Tang, C. (1998), Variability Reduction Through Operations Reversal, Management Science, 44(2) 

  18. Pagh, J.D. and Cooper, M.C. (1998), Supply Chain Postponement and Speculation Strategies: How to Choose the Right Strategy,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19(2) 

  19. Schwarz, L.B. (1989), Model for Assessing the Value of Warehouse Risk Pooling: Risk Pooling over Outside-Supplier Leadtimes, Management Science, 39 

  20. Simchi-Levi, D., Kaminsky, P. and Simchi-Levi, E. (2000), Designing and Managing the Supply Chain≫ Management, McGraw Hill 

  21. Ulrich, KT. (1991), Modularity, Variety, and Standardization in Product Design, paper presented at Production and Operations Summer Camp, MIT,Cambridge, MA 

  22. Ulrich, KT. and Tung, K (1991), Fundamentals of Product Modularity, working paper, MIT, Cambridge, MA 

  23. Whang, S. and Lee, H. (1998), Value of Postponement, in Product Variety Management, Ho T. and C. Tang(E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Bosron, MA, pp.65-84 

  24. Zinn, W. and Bowersox, D.J (1988), Planning Physical Distribution with the Principle of Postponement,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