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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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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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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그리고, 수도권에 소재한 벤처기업, 서비스업체 등 500개 회사에 대해 문의한 결과 불과 10개 업체(2%)만이 고속철도 역 주변으로 이주할 의사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고속철도를 많이 이용하지 않고(62.
  • 전체 이용자 중에서 병의원 진찰, 오페라 혹은 연극감상, , 운동경기 응원이나 관람을 위해 타 도시로 고속철도를 이용한 경우는 비중이 높지는 않았지만, 상당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해 서울과 지방간의 교류가 ' 증대하고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 고속철도 개통2주년의 시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고속 철도가 사회경제적인 면에서, 이용자의 행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고속철도의 이용이 점진적 으로 증가하면서 고속철도 주변의 토지이용 변화를 비롯하 여, 사회경제적인 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고, 그것이 국가경제 발전의 동력으로서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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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조남건, 정진규, 김종학(2005), 고속철도와 국토공간구조의 변화(1), 국토연구원 

  2. 조남건, 진시현(2005),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관련 기본 조사. 경기도 성남 : 한국토지공사 

  3. 조남건, 이훈기, 진시현(2005),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빨대효과 분석 : 쇼핑통행을 중심으로", 국토연구, 제47권 107-123 

  4. 조남건, 이훈기(2004), 고속철도 개통이 지방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국토연구원 

  5. 한국철도공사(2005), 2004회계연도 경영성적 보고서, 한국철도공사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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