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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가 가져온 사회경제적 변화에 관한 정성적 연구
A Historical Review of Socio-economic Changes of Railroa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5 = no.54, 2009년, pp.778 - 787  

이용상 (우송대학교)

초록

본 논문은 우리나라에서 철도가 가져온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철도는 1899년 개통된 이후 금년으로 110주년이 되었는데 철도는 그동안 교통뿐만 아니라 국토의 공간구조, 새로운 도시의 형성 등 사회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대전은 좋은 예의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가 가져온 변화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통행시간의 변화, 도시발전과 인구변화, 산업의 변화, 문화와 관광의 변화 등을 분석하였다. 향후 이러한 연구는 다른나라와의 비교연구를 통해 철도가 가진 보편적인 기능과 한국철도의 독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llustrates some examples of socio-economic changes brought about by railroads in Korea. The Korean railroad network has been running for 110 years since it started operation in 1899. The opening of railroad system in Korea has had a huge influence on its society, not only transporta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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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개통으로 인한 대전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충청남도 도청소재지였던 공주, 천안, 충청북도소재지였던 충주 그리고 전라북도의 도청소재지였던 전주를비교해서 설명해 보고자 한다. 충주의 경우도 당시 약 1만명의 인구규모였으나 철도교통으로부터 벗어나 그 후 성장이 정체되었고, 전주의 경우에도 1927년에 전라선이 개통되었지만 대전에 비해 성장속도는 늦은 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철도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 철도 부설이 가져온 변화 중에서 사회경제적인 측면에 공간구조의 변화와 도시와 인구 변화, 산업과 지역의 변화, 문화와 관광의 변화 등에 주목하고 대전, 공주 지역 등에서 몇 가지의 사례분석을 통해 철도의 기능을 미시적인 측면에서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우리나라 철도부설과 그 사회경제적영향력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몇 가지 사례를 통하여 철도가 우리사회에 미친 변화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이 노선은 전 구간이 1927년에 개통되었고 1944년에 안성~장호원구간이 전쟁물자 수행을 위해 철거되었다. 이선의 주요한 목적은 주변의 생산물인 쌀을 천안으로 수송하는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정차 역은 안성-죽산~매산(간이역)~장호원으로 죽산의경우 당시 5일장이 열릴 정도였고 안성보다 더 큰 규모였다.
  • 철도부설에 따라 주변지역 발전과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온 사례가 여러가지 있었는데 여기서는 경남철도주식회사의 노선인 경기선의 안성~장호원(41.4km)구간의 폐선된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 노선은 전 구간이 1927년에 개통되었고 1944년에 안성~장호원구간이 전쟁물자 수행을 위해 철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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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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