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개통으로 예상되었던 파급효과로는 건설투자로 인한 생산 및 고용 확대와 항공, 고속버스, 철도 등 운송수단간 수요 대체효과를 들 수 있다. 이외에도 기업의 지방이전, 수도권 기능의 분산을 통한 국토의 균형 개발, 고속철도 이용에 따른 시간비용 절감, 승용차의 고속도로 이용 및 교통사고 감소로 인한 사회 경제적 비용 축소도 기대되었다. 또한 KTX역 중심의 관광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 관광 여가 산업의 발전과 지역 문화 예술 인적 교류 활성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도 예상되었다. 반면에 고속철도망 연결로 주변 중소도시의 업무기능, 노동력 및 구매력이 인근 대도시로 흡수되면서 지방상권이 위축되는 지역불균형 심화문제도 예측되었다. 이와 함께 인구 및 기업의 유출로 인한 지역경제 공동화 등의 부작용도 우려되었다. 본 연구는 KTX 개통을 통한 고속철도망 연결이 지역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먼저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를 이용한 기본모형에 대한 분석에서는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회사채수익률이 모두 유의하였고, 기본모형에 추가로 고려된 KTX 이용인구비율도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의 변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 소비유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역별 타지역 의료기관이용률을 종속변수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부산의 경우에만 KTX 이용인구비율과 타지역 의료기관이용률간에 유의한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구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KTX 이용 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KTX 개통에 따른 지역경제에 대한 영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나 KTX의 효과가 개통 초기보다는 다소 감소되었지만 지역경제 발전 효과 및 가능성은 여전히 확인할 수 있었다.
KTX 개통으로 예상되었던 파급효과로는 건설투자로 인한 생산 및 고용 확대와 항공, 고속버스, 철도 등 운송수단간 수요 대체효과를 들 수 있다. 이외에도 기업의 지방이전, 수도권 기능의 분산을 통한 국토의 균형 개발, 고속철도 이용에 따른 시간비용 절감, 승용차의 고속도로 이용 및 교통사고 감소로 인한 사회 경제적 비용 축소도 기대되었다. 또한 KTX역 중심의 관광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 관광 여가 산업의 발전과 지역 문화 예술 인적 교류 활성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도 예상되었다. 반면에 고속철도망 연결로 주변 중소도시의 업무기능, 노동력 및 구매력이 인근 대도시로 흡수되면서 지방상권이 위축되는 지역불균형 심화문제도 예측되었다. 이와 함께 인구 및 기업의 유출로 인한 지역경제 공동화 등의 부작용도 우려되었다. 본 연구는 KTX 개통을 통한 고속철도망 연결이 지역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먼저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를 이용한 기본모형에 대한 분석에서는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회사채수익률이 모두 유의하였고, 기본모형에 추가로 고려된 KTX 이용인구비율도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의 변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 소비유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역별 타지역 의료기관이용률을 종속변수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부산의 경우에만 KTX 이용인구비율과 타지역 의료기관이용률간에 유의한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구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KTX 이용 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KTX 개통에 따른 지역경제에 대한 영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나 KTX의 효과가 개통 초기보다는 다소 감소되었지만 지역경제 발전 효과 및 가능성은 여전히 확인할 수 있었다.
High-speed railway (Korea Train Express) has had a deep impact on the regional economy of Korea. Current high-speed rail research is mostly theoretical, there is a lack of quantitative research using a precise algorithm to study the effect of high-speed railway on the regional economy. This paper an...
High-speed railway (Korea Train Express) has had a deep impact on the regional economy of Korea. Current high-speed rail research is mostly theoretical, there is a lack of quantitative research using a precise algorithm to study the effect of high-speed railway on the regional economy. This paper analyses the influence of high-speed rail on the regional economy, with a focus on the Daegu area. Quantitative analysis using department store indexes and regional medical records is performed to calculate the economic influence of high-speed rail. The result shows that high-speed railway effects the regional economy though regional consumption growth and medical care trends.
High-speed railway (Korea Train Express) has had a deep impact on the regional economy of Korea. Current high-speed rail research is mostly theoretical, there is a lack of quantitative research using a precise algorithm to study the effect of high-speed railway on the regional economy. This paper analyses the influence of high-speed rail on the regional economy, with a focus on the Daegu area. Quantitative analysis using department store indexes and regional medical records is performed to calculate the economic influence of high-speed rail. The result shows that high-speed railway effects the regional economy though regional consumption growth and medical care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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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먼저 우리나라 열차 이용 현황과 KTX 이용 목적을 살펴본다. KTX 이용 목적의 차이는 지역경제에 다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분석모형 설정시 고려하고자 한다.
먼저 우리나라 열차 이용 현황과 KTX 이용 목적을 살펴본다. KTX 이용 목적의 차이는 지역경제에 다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분석모형 설정시 고려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KTX 개통을 통한 고속철도망 연결이 지역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먼저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를 이용한 기본모형에 대한 분석에서는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회사채수익률이 모두 유의하였고, 기본모형에 추가로 고려된 KTX 이용인구비율도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의 변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KTX 개통 이후 대구 등의 지역소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므로 지역소비의 대표적 대용지표인 지역별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설명변수로는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회사채수익률 등을 고려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지역간 소비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지역 소비유입 효과와 지역 소비유출 효과로 나누어 경제모형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시도한다. 이어서 추정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원인은 KTX 이용과 관련된 통계자료가 많지 않은데도 기인한다. 이와 같은 점에 착안하여 KTX 개통으로 지역소비가 더 촉진되었는지를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정량적 접근을 통해 살펴볼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지역간 소비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지역 소비유입 효과와 지역 소비유출 효과로 나누어 경제모형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시도한다.
제안 방법
주택매매가격지수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국민은행) 자료로서 부동산가격 변화가 소득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주로 활용되며, 회사채수익률은 매월 물가동향, 국내외 경제상황, 금융시장 여건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되어 결정된다. KTX 개통의 경제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의 기본모형에 KTX 이용인구비율을 설명변수로 추가하였다. 참고로 지역규모의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 KTX 주요 정차역별 승객수를 그 지역의 15∼69세 인구수로 나누어 월별 이용인구비율을 계산하였다.
소비유출 효과 분석을 위해서는 대구지역 거주자의 다른 지역에서의 소비를 추정하여야 하는데 관련 지표의 부재로 지역별 타지역 진료 실적을 이용하여 소비유출효과를 추정하였다. KTX 개통이 타 지역으로의 환자유출을 초래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각 지역 거주자의 진료건수 중 다른 KTX 정차 도시 의료기관으로부터 받은 진료건수 비율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회귀모형을 설정하였다.
KTX가 초고속·대량 수송이 가능한 신교통수단으로 등장하면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편입되고 KTX가 중·장거리 지역 간 통행의 핵심적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이와 같은 점에 착안하여 KTX 개통으로 지역소비가 더 촉진되었는지를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정량적 접근을 통해 살펴볼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지역간 소비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지역 소비유입 효과와 지역 소비유출 효과로 나누어 경제모형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시도한다. 이어서 추정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설명변수로는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회사채수익률 등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KTX 개통이 지역의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KTX관련 변수(KTX 이용인구비율)를 추가하였다. 참고로 소비지표인 지역별 가계최종소비지출은 연간지표로서 데이터 수가 적어 모형분석에 한계가 있으므로 지역별 월별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를 대용지표로 이용하였다.
본 장에서는 KTX 개통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기 위해 소비지출 결정모형을 설정하여 추정한다. 다음으로 채택된 소비모형에 KTX 관련 변수를 추가하여 KTX가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을 추정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지역경제지표는 통계청, 국토교통부, 한국감정원, 문화체육관광부,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리고 한국은행 DB 자료를 이용하였고, KTX관련 변수(KTX 이용객수 등)는 한국철도공사 자료를 이용하였다 (Table 4.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회사채수익률이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은 어떤 특정한 지역에 적용되는 이론이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의 전반적인 관계이므로 지역에 상관없이 공통적인 변수로 사용하여 계수를 추정하였다. 반면에 KTX 이용인구비율이 지역의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적 차이를 고려할 수 있으므로 지역 더미변수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접근법은 모형의 안정성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KTX 개통 이후 대구 등의 지역소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지역소비 유입효과는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를 이용하였고, 지역소비 유출효과는 타지역 의료이용률을 이용하였다.
다른 방법으로는 변수를 사용할 때 전년동월대비 증감률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절성 제거를 위해 통상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각 변수의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을 채택하고 다음과 같은 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모형은 Hwang과 Jung (2014)이 제시한 모형을 참고하였다.
소비유출 효과 분석을 위해서는 대구지역 거주자의 다른 지역에서의 소비를 추정하여야 하는데 관련 지표의 부재로 지역별 타지역 진료 실적을 이용하여 소비유출효과를 추정하였다. KTX 개통이 타 지역으로의 환자유출을 초래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각 지역 거주자의 진료건수 중 다른 KTX 정차 도시 의료기관으로부터 받은 진료건수 비율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회귀모형을 설정하였다.
(x) = I(x = c), c = ‘서울, 대전, 대구, 부산’이다.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회사채수익률이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은 어떤 특정한 지역에 적용되는 이론이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의 전반적인 관계이므로 지역에 상관없이 공통적인 변수로 사용하여 계수를 추정하였다. 반면에 KTX 이용인구비율이 지역의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적 차이를 고려할 수 있으므로 지역 더미변수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지역 소비유입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를 종속변수로 이용하여 설명변수인 KTX 이용인구비율 변화가 지역별 소비증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면, 지역 소비유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역별 타지역 의료기관이용률을 종속변수로 분석하였다. 이 때 지역별 잔차들간의 강한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SUR 모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지역별 소비 유입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소비지표인 가계최종소비지출을 이용하고자 하였으나 동 지표는 연간지표로서 데이터 수가 적어 모형분석에 한계가 있어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를 대용지표로 이용하였다. 그러나 이 지표에는 지역 및 지역외 거주자 소비가 모두 포함되어있어 지역 거주자가 KTX를 이용하여 각 지역(특히 서울)에서 얼마나 소비하였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다.
참고로 지역규모의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 KTX 주요 정차역별 승객수를 그 지역의 15∼69세 인구수로 나누어 월별 이용인구비율을 계산하였다.
대상 데이터
다음으로 채택된 소비모형에 KTX 관련 변수를 추가하여 KTX가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을 추정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지역경제지표는 통계청, 국토교통부, 한국감정원, 문화체육관광부,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리고 한국은행 DB 자료를 이용하였고, KTX관련 변수(KTX 이용객수 등)는 한국철도공사 자료를 이용하였다 (Table 4.1). 추정기간은 2004년부터 2013년이다.
1). 추정기간은 2004년부터 2013년이다.
이론/모형
다음으로 지역별로 KTX 영향이 지역소비 변화에 미친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지역 더미변수를 이용한 회귀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계절성 제거를 위해 통상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각 변수의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을 채택하고 다음과 같은 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모형은 Hwang과 Jung (2014)이 제시한 모형을 참고하였다.
지역 소비유입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를 종속변수로 이용하여 설명변수인 KTX 이용인구비율 변화가 지역별 소비증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면, 지역 소비유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역별 타지역 의료기관이용률을 종속변수로 분석하였다. 이 때 지역별 잔차들간의 강한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SUR 모형을 사용하였다. 소비유출 효과를 보기 위해 타지역 의료기관 이용률을 분석한 결과, 부산의 경우에만 KTX 이용인구비율과 타지역 의료기관이용률간에 유의한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로 4개의 주요 KTX 정차지역의 타지역 진료비율간 증감이 서로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각 지역에 적용된 선형모형의 잔차항들 간의 상관관계를 교정하여 추정치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SUR(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 모형을 고려한다.
성능/효과
먼저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를 이용한 기본모형에 대한 분석에서는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회사채수익률이 모두 유의하였고, 기본모형에 추가로 고려된 KTX 이용인구비율도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의 변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KTX 개통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지역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지역 더미변수를 이용한 분석의 결과, 서울지역의 KTX 이용인구비율이 지역내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대전과 부산 순으로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대구지역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KTX 개통이 대구지역 소비변화에 주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지역별 KTX 이용인구비율이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의 변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지역별 더미변수를 이용한 회귀모형 분석에서는 서울지역의 KTX 이용인구비율이 지역내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대전과 부산 순으로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대구지역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KTX 이용인구비율이 대구지역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에 주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를 이용한 분석이나 계절지수를 이용한 계절조정 변수를 사용한 분석에서도 유의성의 차이가 조금 있을 뿐 전체적으로 전년동월대비 자료를 이용한 분석과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강건성(robustness) 검증을 위해 설명변수 중 임금소득을 우선적으로 모형에 추가하고 다음으로 주택가격매매지, 회사채수익률 순으로 순차적으로 모형에 투입하였는데, 그 결과 모든 설명변수를 동시에 투입한 모형의 유의성과 부호의 방향이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Table 5.
그리고 KTX 이용인구비율을 추가한 모형에서 KTX 이용인구비율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KTX 개통이 지역 소비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고속철도의 개통은 본래 목적인 물류 및 인적교류 확대와 더불어 보건의료부문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TX 개통 이후 전국 주요 도시로부터 환자의 서울 집중 현상이 가속화되고 그에 따라 지방 소재 병원의 운영 및 성장에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데, Kim 등 (2008)에서는 KTX 개통이 지역주민의 건강에 미친 영향을 건강영향평가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와는 별도로 KTX 개통이 지역경제에 미친 파급효과에 대한 지역중심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는데, 대구경북의 경우 Lee와 Gwak (2005)가 대구경북지역 관광산업에 대한 KTX 활용 방안과 KTX 개통이 대구경북지역 경제에 미친 파급효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KTX 개통이후 동대구역 유동인구, 대구공항 항공물류, 관광객수 그리고 도소매업 매출액 등은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고, 동대구역 물류수송, 대구공항 국내여객, 제조업체수 및 매출액, 그리고 관광호텔 객실이용률 등 서비스 관련 매출액은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속철도 개통 후의 대구경북지역 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업의 품질고급화, 다양화, 정보화, 접근성 제고가 필요하며, 동대구역세권을 유통 및 쇼핑, 업무, 호텔, 오락 등 관광 중심지로 개발하되 휴게시설, 환승시스템, 주차시스템을 보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KTX 개통 이후 전국 주요 도시로부터 환자의 서울 집중 현상이 가속화되고 그에 따라 지방 소재 병원의 운영 및 성장에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데, Kim 등 (2008)에서는 KTX 개통이 지역주민의 건강에 미친 영향을 건강영향평가를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KTX를 이용해 서울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과 평균 수명의 측정을 통해 지방주민들의 서울지역 의료서비스 접근도 향상을 확인하였다. 또한 KTX 개통이 지역별 진료량 점유율에 미친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서울지역 점유율은 증가한 반면, KTX 노선지역 점유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모형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회사채수익률 변동이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의 변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KTX 이용인구비율을 추가한 모형에서 KTX 이용인구비율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KTX 개통이 지역 소비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2에서 정리하였다. 기본모형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회사채수익률 변동이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의 변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KTX 이용인구비율을 추가한 모형에서 KTX 이용인구비율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의료서비스의 질적 확대와 함께 지역의 관광자원을 연계한 의료관광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우수한 의료인프라를 바탕으로 수성의료지구와 첨단의료복합단지 개발을 통해 의료 관광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KTX를 이용해 서울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과 평균 수명의 측정을 통해 지방주민들의 서울지역 의료서비스 접근도 향상을 확인하였다. 또한 KTX 개통이 지역별 진료량 점유율에 미친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서울지역 점유율은 증가한 반면, KTX 노선지역 점유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im 등 (2010)은 KTX 도입 이후에 암환자의 지역 간 의료이용 패턴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알아보았는데, 서울지역 상급종합병원에서의 의료이용량 비중의 증가가 KTX 영향권내 지역의 상급종합병원에서의 의료이용량 비중 감소현상과 맞물려 일어남을 보여주었다.
또한 KTX역 중심의 관광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 관광·여가 산업의 발전과 지역 문화·예술·인적 교류 활성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도 예상되었다.
또한 이용객 중 KTX역까지의 접근시간이 30분 이내로 가능한 비율이 60%에 미치지 못하고, 접근시간이 1시간 이상인 통행자 비율이 13.9%를 차지하여 한국교통연구원의 KTX 이용실태 및 지역경제 영향 조사·분석 다수의 통행자들이 KTX 이용을 위해 장시간을 이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KTX 개통을 통한 고속철도망 연결이 지역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먼저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를 이용한 기본모형에 대한 분석에서는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회사채수익률이 모두 유의하였고, 기본모형에 추가로 고려된 KTX 이용인구비율도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의 변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KTX 개통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지역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지역 더미변수를 이용한 분석의 결과, 서울지역의 KTX 이용인구비율이 지역내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대전과 부산 순으로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결과, KTX 개통이후 동대구역 유동인구, 대구공항 항공물류, 관광객수 그리고 도소매업 매출액 등은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고, 동대구역 물류수송, 대구공항 국내여객, 제조업체수 및 매출액, 그리고 관광호텔 객실이용률 등 서비스 관련 매출액은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속철도 개통 후의 대구경북지역 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업의 품질고급화, 다양화, 정보화, 접근성 제고가 필요하며, 동대구역세권을 유통 및 쇼핑, 업무, 호텔, 오락 등 관광 중심지로 개발하되 휴게시설, 환승시스템, 주차시스템을 보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잔차들간 강한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이용된 SUR 모형분석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분석 결과, 부산지역의 KTX 이용인구비율이 전체 진료건수 중 타지역 의료기관이용률의 증감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5.4). 즉, 부산의 경우 KTX 이용인구비율이 증가하면서 타지역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는 비율이 증가하는 유의미한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KTX의 효과가 개통 초기보다는 다소 감소되었지만 지역경제 발전 효과 및 가능성은 여전히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에서 대구경북지역으로의 소비이동 효과가 미미한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 KTX 운행 소요시간이 길다. 예를 들면 고속철도 경부선 중 서울-동대구 구간은 도심구간을 기존 선로로 활용하고 있어 충분한 속도를 내거나 기존 철도와의 관계로 운행 한계가 있다.
셋째, 대구경북지역내 쇼핑이나 관광프로그램 등 소비자 유입을 위한 인프라가 부족하다. KTX 개통은 대구지역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나 시너지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콘텐츠 개발, 관광 인프라 등 개선이 필요하다.
이 때 지역별 잔차들간의 강한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SUR 모형을 사용하였다. 소비유출 효과를 보기 위해 타지역 의료기관 이용률을 분석한 결과, 부산의 경우에만 KTX 이용인구비율과 타지역 의료기관이용률간에 유의한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구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3%) 순으로 높았다. 의료관련 통행목적중 일반질환 진료 비중이 45%로 가장 높았고, 종합건강검진(22.5%), 그리고 중질환(5%) 순으로 높았다.
참고로 월별자료 대신 분기별. 자료를 이용한 분석이나 계절지수를 이용한 계절조정 변수를 사용한 분석에서도 유의성의 차이가 조금 있을 뿐 전체적으로 전년동월대비 자료를 이용한 분석과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강건성(robustness) 검증을 위해 설명변수 중 임금소득을 우선적으로 모형에 추가하고 다음으로 주택가격매매지, 회사채수익률 순으로 순차적으로 모형에 투입하였는데, 그 결과 모든 설명변수를 동시에 투입한 모형의 유의성과 부호의 방향이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즉, 부산의 경우 KTX 이용인구비율이 증가하면서 타지역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는 비율이 증가하는 유의미한 경향을 보여주었다. 추정계수의 값을 기준으로 볼 때 대구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참고로 부산역의 경우 병원진료와 문화시설 이용 통행에서는 출발역 기준이 도착역 기준보다 높았고, 관광·휴가 및 쇼핑 통행에서는 도착역 기준이 출발역 기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KTX관련 이용객수의 증가는 그만큼 KTX 이용을 통한 지역간 이동이 활발해지고 정차역 도시에서 소비지출을 늘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를 통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수 있다. 참고로 지역별 오차항에 대한 자기상관이 있는지를 확인한 결과 유의한 자기상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유의한 자기상관이 존재한다면 다음과 같이 오차항에 대한 간단한 시계열 모형이 고려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둘째, 교통 인프라의 개선을 통해 동대구역에서의 연계 영향권을 확대하고 지역승객 환승을 위한 연계 용이성 재고 및 역세권 주변 상권의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KTX역이 지역간 통행의 교통 거점화되면서 동대구역주변의 환승센터 건립이 대구경북지역 발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면 인천공항을 통해 KTX로 대구경북지역을 방문하는 것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겐 상당히 불편할 수 있는데, 중국 개별 관광객들의 의사소통 편의를 위한 안내데스크 설치 확대와 함께 인천공항과 동대구역간 KTX 운행편수를 늘리는 방안도 필요하다. 또한 문화 예술 활동이 비교적 활발한 경주, 안동 등의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 사업 육성을 통한 지자체 차원의 지역 특화 산업 및 문화 발굴이 필요하고 국제 오페라 축제, 국제 뮤지컬 페스티벌, 한방 문화 축제 등 대구만의 문화콘텐츠 강점을 개발, 홍보 및 육성하는 것이 요구된다.
그러나 이 지표에는 지역 및 지역외 거주자 소비가 모두 포함되어있어 지역 거주자가 KTX를 이용하여 각 지역(특히 서울)에서 얼마나 소비하였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다. 또한 지역별 소비 유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진료실적을 이용한 분석에서는 설명변수로서 KTX 이용인구비율만을 설정하였는데, 타지역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는 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 예를 들면 의사 수, 병상 수, 인구 밀도 등을 고려한다면 더 정교한 모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데이터 수집의 시간상 제약 등으로 KTX관련 변수만을 고려하였다.
둘째, 교통 인프라의 개선을 통해 동대구역에서의 연계 영향권을 확대하고 지역승객 환승을 위한 연계 용이성 재고 및 역세권 주변 상권의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KTX역이 지역간 통행의 교통 거점화되면서 동대구역주변의 환승센터 건립이 대구경북지역 발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동대구역의 접근성과 영향권을 살펴보면 동대구역을 이용하기 위한 접근수단으로는 2012년 한국교통연구원의 KTX 이용실태 및 지역경제 영향 조사·분석에서 대중교통 이용비율이 택시(전체의 32.
이러한 연구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자료에서 KTX 개통 효과를 정량적 접근 방법을 통해 추정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향후 지역별 소비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 활용과 함께 변수 설정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분석한다면 보다 정량적인 분석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TX 개통은 언제 처음 이루어졌는가?
2004년 4월 고속철도(이하 KTX로 통칭) 개통으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편입되면서 KTX 개통이 지역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로, 경부고속철도는 2004년 4월 서울-동대구간(1단계), 2010년 11월 동대구-부산간(2단계) 구간이 개통되었다. 2015년 4월에는 신경주-포항간 구간과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었다.
KTX 개통으로 우려되는 점은?
반면에 고속철도망 연결로 주변 중소도시의 업무기능, 노동력 및 구매력이 인근 대도시로 흡수되면서 지방상권이 위축되는 지역불균형 심화문제도 예측되었다. 이와 함께 인구 및 기업의 유출로 인한 지역경제 공동화 등의 부작용도 우려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사전예상에 대한 논의에도 불구하고 KTX 개통이후 지역간 소비변화를 사후적으로 평가하는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KTX 개통으로 예상되었던 파급효과는?
KTX 개통으로 예상되었던 파급효과로는 건설투자로 인한 생산 및 고용 확대와 항공, 고속버스, 철도등 운송수단간 수요 대체효과를 들 수 있다. 이외에도 기업의 지방이전, 수도권 기능의 분산을 통한 국토의 균형 개발, 고속철도 이용에 따른 시간비용 절감, 승용차의 고속도로 이용 및 교통사고 감소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 축소도 기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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