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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브랜드 체험수단으로서 플래그 쉽 스토어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lagship Store Space Design as Brand Experience Tool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5 no.3 = no.56, 2006년, pp.184 - 192  

한효정 (홍익대학교 대학원 공간디자인과) ,  김주연 (홍익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is study, we are focusing on the spatial value of the flagship store as an effective way of experiential communication for a br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reate effective methods for the spatial identity by connecting significance of experiential communication and strategic factor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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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브랜드의 이미지를 체험·전파하는 곳이라 할 수 있는 플래그쉽 스토어(Flagship Store)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를 브랜드와 연결시키는 공간으로서 신중하고 전략적 디자인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커뮤니케이터로서 플래그쉽 스토어가 갖는 의의를 살펴보고, 구축성향에 따라 분류하여 그 성향에 따라 행해지는 체험 마케팅 요소들을 분석함에 있다.
  • 본 연구는 '브랜드 문화를 체험하는 공간' 즉 브랜드 커뮤니케이터(Brand Communicator)로서 플래그쉽 스토어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사례분석을 통해 플래그쉽 스토어가 지니는 실내디자인의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즉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경쟁브랜드와 차별시켜 어떤 위치를 차지하게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 퓨어 플레이 스페이스 (Pure Play Space) 유형은 제품판매가 목적이기 보다는 고객들이 자유롭게 놀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매장을 깃대를 꽂는다는 것에 비유한 말이다. 브랜드의 여러 라인의 제품과 대표적인 주력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 판매하는 매장으로, 최신 유행과 관련된 체험 기회를 제공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 플래그쉽 스토어의 차별적 이미지 전략과 프로그램에 있어서 체험마케팅의 어떠한 가치요인이 있는지 분석한다.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모듈인 감각(Sense), 감성(Feel), 인지(Think), 행동(Act), 관계(Relate)적 가치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 못한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따라서, 한정된 사례의 범위안에 서로 다른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례들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가 기업이 차별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실현도구로 플래그쉽 스토어를 구축하고 디자인하는 데 있어 전략적 기초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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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데이비드 아커,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 북스, 2003 

  2. 번 슈미트, 미학적마케팅, 한국언론자료간행지, 1999 

  3.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경영정신, 2003 

  4. 여준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성공 전략, LG주간경제 660호, 2002.1.30 

  5. 번 슈미트, 체험 마케팅, 세종서적, 2002년 

  6. 전수영, SPACE COMMUNICATION 유형별 브랜드 개성강화 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논, 2003 

  7. 김희, 소비자 체험의 유형을 이용한 기업의 브랜드 전략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논, 2002 

  8. 크리스티안 미쿤다- 최기철.박성신 역, 제 3의 공간, 미래의창, 2005 

  9. 이은엽,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가 밀려온다, emars, 2004 

  10. Naomi Klein, No Logo, New York: Picador, 2000 

  11. Otto Riewoldt, Mark Hooper, Sex and Shopping, ID: The DNA Issue, 2001 

  12. 이연수, 쇼핑공간의 변신에 주목하라, LG주간경제 853호, 2005.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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