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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분석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pace Design Elements and Marketing in Brand Coffeeshop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9 no.2 = no.79, 2010년, pp.73 - 80  

장희나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 ,  최상헌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roduction of coffee business means adapting new culture more than coffee business itself as you see if from the trend of brand coffee stores in Korea now days. This 'new coffee culture' is popular among the adults from university students to business people and it has settled as a trend no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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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6개의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브랜드 분석과 실내 공간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 디자인의 방향을 제안하여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연출되기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브랜드 커피 전문점을 중심으로 공간디자인의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향후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마케팅에 관련한 공간디자인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6개 매장의 분석을 통해 다섯 가지의 결과를 추출할 수 있다.
  • 이상으로 본 연구에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 분석을 통하여 서로간의 중요도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었다. 향후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의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양과 질에 있어서 보다 더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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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이종은,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2007 

  2. 정일권, 인테리어 디자인이 브랜드 커피매장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석사논문, 2005 

  3. 김수용,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으로서의 실내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2007 

  4. 박재희, 테이크아웃커피 전문점의 유형별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두원공과대학 건축디자인학과 겸임교수. 2005 

  5. 공지연, 셀프 커피전문점의 공간 구성적 특성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환경디자인학과 석사과정. 2007 

  6. 손유진. 커피전문점에 대한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논문. 2006 

  7. 이종진, 커피전문점의 마케팅믹스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2008 

  8. 이민경, 판매 공간의 비주얼 마케팅 요소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문화콘텐츠대학원, 2006 

  9. 임상현, 브랜드 특성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 향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학, 2009 

  10. 김영옥,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개만족에 관한연구, 혜전대학 연구논문, 2003 

  11. 최원주. 강력한 브랜드를 디자인하는 방법, 저자: Helen Vaid, 한올출판사, 2006 

  12. 디자인과 브랜드, 산업정책연구원 [편], 산업정책연구원, 2001 

  13. Biel A.L, Converting Image into Equiety. Lawrence Erlbraum Associate Publishers, 1993 

  14. Keller, K, L,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zing Customer base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1993 

  15. David A. Aaker, Dimention of Brand Pers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97 

  16. (주)하쿠호도 브랜드 컨설팅, 브랜드 마케팅, 굿모닝 미디어, 2002 

  17. 오가와 코우스케 편저, 브랜드 관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18. http://www.caffe-pascucci.co.kr/ 

  19. http://www.istarbucks.co.kr/ 

  20. http://www.coffeebeankorea.com/ 

  21. http://www.angelinus.co.kr/ 

  22. http://www.hollys.co.kr/ 

  23. http://www.tomntom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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