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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제합작투자의 파트너쉽과 사업성과
Partnership and Business Performance of International Joint Ventur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8 no.3, 2006년, pp.369 - 381  

여경철 (강남대학교 경제통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partnership and business performance of international joint venture.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sixty-three international joint venture cases, the following results were found. First, it was found that the partnership of commitment have a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s on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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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제합작투자 사업의 사업성과를 올바르게 측정하기 위해서 각 부문별 업무효율성에 입각한 사업성과를 심층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국제합작투자의 파트너쉽과 사업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합작투자 기업의 파트너쉽과 사업성과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국제합작투자 기업의 파트너쉽 측면에서 몰입도와 상호보완성 요인들을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하며, 또한 각 부문별 운영효과성 측면에서 마케팅부문의 운영효과성과 유통부문의 운영효과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하겠다.
  • 또한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가 되기 위해서 국제합작투자 사업에 대한 사업성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합작투자 사업의 사업성과를 올바르게 측정하기 위해서 각 부문별 업무효율성에 입각한 사업성과를 심층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국제합작투자의 파트너쉽과 사업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하겠다.
  • 즉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가 되기 위해서 국제합작투자 사업에 대한 파트너쉽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합작투자 사업의 파트너쉽으로 기업특성의 조화, 몰입도, 상호보완성, 문화적 차이, 신뢰성에 입각한 파트너쉽요인들을 심층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가 되기 위해서 국제합작투자 사업에 대한 사업성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합작투자의 파트너쉽과 사업성과에 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된 관심은 국제합작투자 기업의 파트너쉽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합작투자의 파트너쉽과 사업성과에 관한 이론적 연구 분석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존의 연구들을 토대로 국제합작투자의 파트너쉽과 생산성요인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합작투자의 파트너쉽과 사업성과에 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된 관심은 국제합작투자 기업의 파트너쉽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 또한 국제합작투자의 사업성과는 연구개발부문의 운영효과성, 생산부문의 운영효과성, 마케팅부문의 운영효과성, 유통부문의 운영효과성 등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관심은 국제합작투자의 파트너쉽이 각 부문별 사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 가설 검증을 구체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개발부문의 운영효과성, 생산부문의 운영효과성, 마케팅부문의 운영효과성, 유통부문의 운영효과성 등 네 개의 부문별로 구분하여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이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국제합작투자 기업의 파트너쉽 요인이 운영효과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상의 통계분석은 SPSSWIN 11.

가설 설정

  • 가설1:국제합작투자의 몰입도는 마케팅부문과 유통부문의 운영효과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국제합작투자의 상호보완성은 마케팅부문과 유통부문의 운영효과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국제합작투자 기업의 상호보완성은 마케팅부문의 운영효과성과 유통부문의 운영효과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합작투자의 파트너쉽이 증가할수록 기업의 사업성과는 향상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가설2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파트너기업간의 상호보완성과 마케팅부문의 운영효과성, 유통부문의 운영효과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기존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 본 연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국제합작투자 기업의 몰입도는 마케팅부문의 운영효과성과 유통부문의 운영효과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운영효과성은 향상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가설1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파트너기업간의 시간, 에너지, 경영자원을 투입하는 의지와 마케팅부문의 운영효과성, 유통부문의 운영효과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기존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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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간에 파트너쉽이 전략적 제휴가 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국제전략적 제휴는 그 속성상 기업간의 필요에 의해서 구축된 일시적인 협력관계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련의 학자들은 기업간에 파트너쉽이 전략적 제휴가 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독립성유지, 통제권공유, 상호간 지속적 공헌 등을 강조하였다(Yoshino and Rangan, 1995). 또 다른 부류의 학자들은 국제합작투자의 사업성과를 올바르게 평가 하기 위해서는 국제합작투자의 체결, 유지, 관리, 해체에 이르는 동태적인 과정에서 국제합작투자의 파트너쉽과 사업성과를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Wildeman, 1998).
국제합작투자가 어느 때 보다도 기업들에게 중요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화의 확대, 지역화의 심화, 정보기술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하여 어느 때 보다도 기업들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국제협력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기업에게 있어서 이러한 협력의 문제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된 것은 제한된 경영자원과 시장접근, 기술과 지식의 교환, 핵심역량의 확보, 불확실성의 위험에 대한 인식이 커졌으며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고 상호보완적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관심들이 증폭되었기 때문이다.
국제합작투자와 관련된 학자들의 주된 관심은 무엇으로 요약할 수 있는가? 국제합작투자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파트너를 선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선정된 파트너와 함께 어떠한 파트너쉽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것인가 하는 것이 학자들의 오랜 관심사였다. 국제합작투자와 관련된 학자들의 주된 관심은 국제합작투자의 필요충분조건, 국제합작투자의 파트너쉽과 사업성과에 관한 논의로 요약할 수 있다. 국제전략적 제휴는 그 속성상 기업간의 필요에 의해서 구축된 일시적인 협력관계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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