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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안정성에 대한 장대레일과 체결구의 민감도
Sensitivity of the Continuous Welded Rail and the Fastener on the Track Stability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6 no.4A, 2006년, pp.719 - 726  

한상윤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박남회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영종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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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장대레일 궤도는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시키고, 궤도구성요소들의 수명이 길어진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혹서기에 레일의 높은 온도 상승으로 인해 장대레일 궤도에는 매우 큰 압축력이 작용하게 되고, 이는 장대레일 궤도의 장출(좌굴)을 발생시켜 열차의 탈선으로 인한 사고로 이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에 많은 영향을 주는 궤도의 구성요소들 중에서 레일의 단면적과 단면2차모멘트 그리고 체결구의 파손과 병진 및 회전방향의 강성이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에 미치는 민감도를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CWR track not only reduces the track maintenance cost, but increase the life cycle of track components. Therefore, the use of the CWR track has increased consistently in the worldwide. As the use of CWR increases in track structures, derailing disasters associating with track buckling a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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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장대레일의 단면 성질 중 궤도의 좌굴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온도하중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레일의 단면적(A)과 좌굴 발생 시 궤도의 횡방향 휨거동에 지배적인 역할을 하는 레일의 약축에 대한 단면2차모멘트(Iy)이다. 따라서 레일의 단면적과 약축에 대한 단면2차모멘트의 변화에 따른 상한 및 하한 좌굴온도의 변화양상을 분석하여 민감도를 평가하도록 한다. 해석 모델에 사용된 레일 단면의 좌표계는 그림 7과 같이 정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하 및 재료비선형성을 고려한 3차원 궤도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장대레일 궤도를 구성하는 각종 인자들 중, 레일의 단면적과 약축에 대한 단면2차모멘트 그리고 체결구의 손상 정도와 병진 및 회전방향 강성이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에 대한 민감도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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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양신추, 김은(2002) 곡선부 궤도의 최소좌굴강도 추정식의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5-D호, pp. 957-967 

  2. 양신추, 김은, 서사범(2002) 기존선 급곡선부 장대레일 좌굴의 신뢰성 평가 및 안정성 확보방안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4-D호, pp. 721-731 

  3. 임남형, 강영종, 성익현(2003) 온도하중에 의한 궤도 구조의 거동.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3권 제1-D호, pp. 97-105 

  4. 임남형, 최상현, 이진옥, 성익현(2005) 궤도 안정성에 대한 도상 저항력과 궤도 틀림의 민감도.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7권 제5호, pp. 519-526 

  5. AAR (1982) Track component property tests-Rail, ties, joint bars and fasteners, AAR Report No. R-479, Association of American Railroads 

  6. ERRI Specialist's Committee D202, and Van, M.A. (1999) Stability of continuous welded rail track. ERRI D202/RP4, European Rail Research Institute 

  7. Jackson, J.E., Bauld, N.R., Ramesh, M.S., and Menon, S.C. (1988) A superelement for lateral track deformation. Appl. Mech. Rail Transport Symp., pp. 7-18 

  8. Kerr, A.D. (1978) Thermal buckling of straight tracks; fundamentals, analyses, and preventive measures. FRA/ORD-78/49, Washington, D.C., USA 

  9. Lim, N.H., and Sung, I.H. (2004) Thermal buckling behavior of continuous welded rail track, Int. J. Steel Structures, Korea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4, No.2, pp. 111-119 

  10. Lim, N.H., Park, N.H., and Kang, Y.J. (2003) Stability of continuous welded rail track. Computers & Structures, Vol.81, No.22/23, pp. 2219-2236 

  11. Ramesh, M.S. (1985) A nonlinear finite element approach to the analysis of lateral thermal and mechanical buckling of railroad tracks. Master Thesis, Clemson University, USA 

  12. Samavedam, G. (1979) Buckling and post buckling analysis of CWR in the lateral plane, Technical Note TN-TS-34, British Railways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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