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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의 케이블 진동저감을 위한 수동 제어시스템
Passive Control System for Mitigation of Cable Vibration in Cable-Stayed Bridge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6 no.5A, 2006년, pp.881 - 885  

황인호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종세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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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 케이블은 구조적으로 휨강성과 감쇠력이 작아 풍우에 의해 쉽게 유해진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풍우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부가댐퍼를 장착하여 케이블의 감쇠력을 증가시키는 제어시스템이 널리 사용되어왔다. 그러나 사장교의 장대화로 인해 구조적으로나 미적으로 충분한 감쇠력을 제공할 수 있는 위치에 부가댐퍼를 장착하기 어렵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사장교의 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기존의 제어시스템보다 효과적으로 케이블의 진동을 저감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제어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케이블 앵커리지에 적층고무베어링과 같은 유동이 가능한 장치와 내부댐퍼로 구성되었으며, 제어성능평가를 위해 해석모델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의 제어성능 분석을 위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기존의 부가 댐퍼시스템과 진동 저감효과를 비교하였다. 제안된 제어시스템은 기존의 부가댐퍼 시스템 보다 효과적으로 진동을 저감시킬 수 있었으며 사장교 케이블의 풍우진동 저감을 위해 효과적인 시스템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n-wind induced cable vibration can cause serious problems in cable-stayed bridges. Externally attached dampers have been used to provide an effective means to suppress the vibration of relatively short stay-cables. For very long stay-cables, however, such damper systems are rendered ineffect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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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사장교의 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기존 제어시스템보다 효과적으로 케이블의 진동을 저감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사장교 케이블 진동제어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케이블 정착부에 적층고무베어링과 같은 유동이 가능한 장치와 내부댐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어성능평가를 위해 해석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장교 케이블의 진동 저감을 위해 새로운 개념의 진동제어 시스템을 제안하였으며, 케이블 단부에 적층고무베어링과 내부댐퍼로 구성된 시스템의 제어성능 평가를 위해 해석모델을 개발하였다. 최적의 감쇠계수를 적용하여 제안된 시스템의 제어성능을 비감쇠 시스템과 기존의 수동댐퍼 시스템과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비바람에 의한 케이블의 진동은 저차모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Main & Jones 1999).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풍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분포하중 을 다음과 같이 1차 모드로 가정하였다.
  • 그림 7로 부터 구한 최적의 감쇠계수를 적용하여 제안된 시스템의 제어성능을 비감쇠 시스템 및 최적의 부가댐퍼시스템 그리고 비감쇠 시스템과 비교하였다. 그림 8에서와 같이 제안된 시스템은 시스템 변수(#)가 각각 0.01, 0.05, 0.1, 0.2일 경우이고, 기존의 부가댐퍼시스템은 부가댐퍼의 위치(xd)가 각각 0.01, 0.02로 가정하였다. 제어성능 평가를 위해 케이블 전구간에서의 RMS 변위를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 여기서 W(t)는 E[W(t)W(t+τ)]=δ(τ)인 Zero-mean Gaussian White Noise로 가정하였다.
  • 제안된 사장교 케이블 진동제어시스템의 제어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케이블의 감쇠율과 RMS 변위를 기존의 부가댐퍼 시스템(그림 4)과 비교, 분석하였다(Pacheco 등 1993, Krenk 2000). 여기서 기존 부가댐퍼시스템의 댐퍼 부착 위치(xd)를 각각 0.01과 0.02로 가정하였으며, 제안된 시스템의 경우 시스템변수 # 를 각각 0.01, 0.05, 0.1, 0.2로 변화시키면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제안된 사장교 케이블 진동제어시스템의 동적해석을 위해 상태공간방정식(State-Space Equation)을 유도하였으며, 외력인 풍하중을 가정하였다. 또한 제어성능 평가를 위한 RMS(Root Mean Square) 방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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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케이블의 진동제어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진동저감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케이블의 진동제어는 크게 공기역학적 방법, 고유진동수 변화에 의한 방법 그리고 감쇠비 증가에 의한 방법이 있다. 이 중 댐퍼를 장착하여 케이블의 감쇠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가장 효과적인 진동저감법으로 그 동안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대표적으로 Kovacs(1982)에 의해 수동댐퍼를 부착한 케이블의 최대 감쇠율과 최적의 감쇠계수를 결정하는 근사해가 개발되었으며, Pacheco 등 (1993)은 무차원 변수를 사용하여 댐퍼의 위치에 따른 최적의 감쇠계수를 산정할 수 있는 설계곡선을 제안하였다.
일반적으로 케이블의 진동제어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케이블의 진동제어는 크게 공기역학적 방법, 고유진동수 변화에 의한 방법 그리고 감쇠비 증가에 의한 방법이 있다. 이 중 댐퍼를 장착하여 케이블의 감쇠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가장 효과적인 진동저감법으로 그 동안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사장교 케이블이 풍우에 의해 쉽게 유해진동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장교 케이블은 구조적으로 휨강성과 감쇠력이 작아 풍우에 의해 쉽게 유해진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풍우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부가댐퍼를 장착하여 케이블의 감쇠력을 증가시키는 제어시스템이 널리 사용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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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Endo, T., Iijima, T., Okukawa, A., and Ito, M. (1991) The technical challenge of a long cable-stayed bridge: tatara bridge. Cablestayed Bridges: Recent Developments and Their Future, Elsevier, pp. 417-436 

  2. Irvine, H.M. (1981) Cable Structures, MIT Press, Cambridge, Mass 

  3. Johnson, E.A., Spencer, B.F., Jr., and Fujino, Y. (1999) Semiactive damping of stay cables: a preliminary study. Proc. 17th Int. Modal Analysis Conf., Society for Experimental Mechanics, Inc., Bethel, Conn., pp. 417-423 

  4. Kovacs, I. (1982) Zur Frage der Seilschwingungen und der Seildampfung. Die Bautechnik, 10, pp. 325-332, (in German) 

  5. Krenk, S. (2000) Vibrations of a taut cable with an external damper. J. Applied Mech., ASME, 67, pp. 772-776 

  6. Main, J.A. and Jones, N.P. (1999) Full-Scale measurements of stay cable vibration. In Larsen, Larose, and Livesey (eds.), Wind Eng. into the 21st Century. Balkema, Rotterdam, pp. 963-970 

  7. Main, J.A. and Jones, N.P. (2002) Free Vibrations of Taut Cable with Attached Damper. I: Linear Viscous Damper. J. Eng. Mech., Vol. 128, No. 10, pp. 1062-1071 

  8. Naeim, F., and Kelly, J.M. (1999) Design of Seismic isolation Structures,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9. Pacheco, B.M., Fujino, Y., and Sulekh, A. (1993) Estimation curve for modal damping in stay cables with viscous damper. J. Struct. Eng., ASCE, Vol. 119, No. 6, pp. 1961-1979 

  10. Russell, H. (1999) Hong kong bids for cable-stayed bridge record. Bridge Design and Engineering, No. 15 (second quarter), 7 

  11. Virloguex, M., et al. (1994) Design of the normandie bridge. Proc. Int. Conf. Cable-stayed and Suspension Bridges, IABSE, 1. pp. 605-630 

  12. Watson, S.C. and Stafford, D. (1988) Cables in trouble. Civil Eng., ASCE, Vol. 58, No. 4, pp. 3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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