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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1 no.1, 2018년, pp.53 - 61
조상현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 정원석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이희영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이경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Ballast track requires constant maintenance work due to progress of track irregularity. Fast Hardening Track(FHT) has been developed to reduce the maintenance effort done by injecting fast hardening mortar in aged ballast to convert slab track. For the application of FHT to a railway bridge, post-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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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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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 궤도의 궤도 뒤틀림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것은? | 자갈 궤도는 부설 후 궤도틀림이 발생하여 지속적인 유지 보수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기존의 자갈 궤도에 급속경화 모르타르를 주입하여 단시간 내에 콘크리트 궤도로 치환할 수 있는 급속경화궤도가 개발되었다. 교량에 부설되는 급속경화궤도는 교량과 궤도의 거동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후설치 앵커를 궤도 세그먼트 중앙부에 시공한다. | |
급속경화 궤도란? | , 2017)가 개발되고 있다. 급속경화 궤도는 노후화된 자갈 궤도에서 도상 자갈을 채취하여 세척한 후 급속경화 모르타르와 함께 재타설하여 경화시키는 콘크리트 궤도이다. 급속경화 궤도는 기존의 콘크리트궤도와 달리 최소 열차차단시간(3~4시간)내에 시공을 완료한 후 정상 운행할 수 있다. | |
세그먼트의 중앙부에만 시공한 앵커의 역할은? | 이때 궤도 슬래브의 온도 신축에 의한 응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각 세그먼트의 중앙부에만 앵커를 시공한다. 이 앵커는 열차의 주행에 따른 시제동 하중 및 횡방향 하중을 교량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온도 변화에 의한 교량 신축이 궤도 틀림을 유발하지 않도록 교량과 궤도를 고정하는 역할을한다. 교량상 급속경화궤도는 앵커를 통하여 교량과 연결되지만, 궤도 저면과 교량 바닥판 상면 사이의 마찰이 서로 간의 거동에 영향을 미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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