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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와 마찰의 영향을 고려한 교량상 급속경화궤도의 궤도-교량 상호작용해석
Track-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of Fast Hardening Track on Railway Bridge Considering Effect of Anchor and Friction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1 no.1, 2018년, pp.53 - 61  

조상현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  정원석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이희영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이경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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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 궤도는 부설 후 궤도틀림이 발생하여 지속적인 유지 보수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기존의 자갈 궤도에 급속경화 모르타르를 주입하여 단시간 내에 콘크리트 궤도로 치환할 수 있는 급속경화궤도가 개발되었다. 교량에 부설되는 급속경화궤도는 교량과 궤도의 거동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후설치 앵커를 궤도 세그먼트 중앙부에 시공한다. 본 논문은 앵커로 교량과 연결된 급속경화궤도와 교량의 궤도-교량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여 레일 및 앵커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이때 앵커의 강성 및 강도, 급속경화 콘크리트의 재령, 급속경화궤도와 교량 사이의 마찰을 고려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급속 경화궤도 부설 후 적절한 앵커의 설치시기 및 열차 정상운행 가능시기를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llast track requires constant maintenance work due to progress of track irregularity. Fast Hardening Track(FHT) has been developed to reduce the maintenance effort done by injecting fast hardening mortar in aged ballast to convert slab track. For the application of FHT to a railway bridge, post-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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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량상 급속경화궤도에 대하여 마찰 거동과 궤도 재령에 따른 앵커의 물성치를 고려한 궤도/교량 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로부터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 하지만 궤도와 교량 사이의 마찰 저항이 함께 작용하기 때문에 마찰력을 제외한 하중을 앵커가 부담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재령에 따른 앵커의 설계하중(Qd)에 대한 앵커에 재하되는 하중의 비율을 내하력 비로 정의하여 앵커의 건전성의 지표로 제시하였다. 내하력 비가 1을 초과하면 앵커에 재하되는 하중이 설계하중을 초과하여 앵커부에 파손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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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갈 궤도의 궤도 뒤틀림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것은? 자갈 궤도는 부설 후 궤도틀림이 발생하여 지속적인 유지 보수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기존의 자갈 궤도에 급속경화 모르타르를 주입하여 단시간 내에 콘크리트 궤도로 치환할 수 있는 급속경화궤도가 개발되었다. 교량에 부설되는 급속경화궤도는 교량과 궤도의 거동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후설치 앵커를 궤도 세그먼트 중앙부에 시공한다.
급속경화 궤도란? , 2017)가 개발되고 있다. 급속경화 궤도는 노후화된 자갈 궤도에서 도상 자갈을 채취하여 세척한 후 급속경화 모르타르와 함께 재타설하여 경화시키는 콘크리트 궤도이다. 급속경화 궤도는 기존의 콘크리트궤도와 달리 최소 열차차단시간(3~4시간)내에 시공을 완료한 후 정상 운행할 수 있다.
세그먼트의 중앙부에만 시공한 앵커의 역할은? 이때 궤도 슬래브의 온도 신축에 의한 응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각 세그먼트의 중앙부에만 앵커를 시공한다. 이 앵커는 열차의 주행에 따른 시제동 하중 및 횡방향 하중을 교량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온도 변화에 의한 교량 신축이 궤도 틀림을 유발하지 않도록 교량과 궤도를 고정하는 역할을한다. 교량상 급속경화궤도는 앵커를 통하여 교량과 연결되지만, 궤도 저면과 교량 바닥판 상면 사이의 마찰이 서로 간의 거동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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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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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Liu, J.H. (2011) Modeling of Friction Resistance between Concrete Pavement Slab and Subbase,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p.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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