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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6 no.5D, 2006년, pp.821 - 829
이동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도로시스템연구센터) ,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도로시스템연구센터)
Traffic load comprise primary input to pavement design causing pavement damage. therefore it should be proceeded suitable traffic load distribution modeling for pavement design and analysis. Traffic load have been represented by equivalent single axle loads (ESALs) which convert mixed traffic st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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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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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하중이 작용하면 포장체 내부에는 무엇이 발생하나? | 교통하중은 포장 설계 및 해석에서 가장 중요한 입력 변수이고, 시공 후 공용 시에는 포장 파손의 주요 원인이 된다. 교통하중이 작용하면 포장체 내부에는 응력(Stress)과 변형(Strain)이 발생되고, 이것이 포장체 강도보다 커지게 되면 포장체는 파손된다. 따라서 정확한 포장 설계 및 해석을 위해서는 적절한 교통하중 정량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 |
교통하중 정량화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나? | 교통하중 정량화 방법은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Equivalent Single Axle Load Factor)를 이용하는 방법과 축하중 분포(Axle Load Spectra)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 등가단축하중계수는 기존 AASHTO 설계법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AASHO 도로 테스트에서 만들어진 경험적인 방법이라는 한계점이 있다. | |
교통하중 정량화 방법 중 등가단축하중계수를 이용하는 방법에서 등가단축하중계수는 어떤 한계점이 있나? | 교통하중 정량화 방법은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Equivalent Single Axle Load Factor)를 이용하는 방법과 축하중 분포(Axle Load Spectra)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 등가단축하중계수는 기존 AASHTO 설계법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AASHO 도로 테스트에서 만들어진 경험적인 방법이라는 한계점이 있다. 즉 제한된 재료와 환경조건에서 이루어진 시험의 결과를 다른 환경과 조건의 포장체에 적용하게 되면 동일 축에서 다양한 하중범위를 가지는 축하중과 환경변화에 따른 축하중의 영향을 간과하여 부정확한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등가단축하중계수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선진국에서는 역학적 개념을 도입한 많은 연구를 진행한 결과 역학적-경험적 설계법(Mechanistic-Empirical Design)에 적용할 수 있는 축하중 분포를 이용한 교통하중 정량화 방안을 수립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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