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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M 자료를 활용한 화물차 축하중 분포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Truck Axle Load Distribution Model using WIM Data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6 no.5D, 2006년, pp.821 - 829  

이동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도로시스템연구센터) ,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도로시스템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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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하중은 포장 설계 및 해석에서 가장 중요한 입력 변수로서 포장 파손의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정확한 포장 설계 및 해석을 위해서는 적절한 교통하중 정량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전통적으로 교통하중은 혼합된 교통흐름을 설계목적의 하나의 값으로 변환시켜주는 ESALs 관점에서 추정되어왔으나 이는 AASHO 도로 테스트를 통해 도출된 지극히 경험적인 값으로 전 노선망에 대해 평균적인 계수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등가단축하중계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선진국에서는 역학적 개념을 도입한 많은 연구를 진행한 결과 역학적-경험적 설계법(Mechanistic-Empirical Design)에 적용할 수 있는 축하중 분포(Axle Load Spectra)를 이용한 교통하중 정량화 방안을 수립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국도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WIM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화물차 하중 데이터를 이용하여 축하중 분포 특성(Axle Load Spectra)을 이해하고 혼합정규분포함수에 기초한 축 형태별 하중 분포 모형식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기존 하중 분포 모형과 비교 평가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화물차 축하중 분포 특성 및 축하중 분포 모형식은 향후 일반국도 및 고속도로의 포장 설계법 개발을 위한 교통하중 정량화 방안 수립 시, 과적 차량 단속 정책 수립 시, 도로 유지관리를 위한 계획 수립 시 기초자료로써 활용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load comprise primary input to pavement design causing pavement damage. therefore it should be proceeded suitable traffic load distribution modeling for pavement design and analysis. Traffic load have been represented by equivalent single axle loads (ESALs) which convert mixed traffic stre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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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 3호선 동두천-전곡 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WIM 시스템에서 수집한 화물차량의 하중 자료를 사용하여 축 형태별 화물차 하중 분포 모형식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혼합정규분포 모형식은 축하중의 확률밀도함수를 수식화한 것으로 화물차량의 하중분포가 화물적재에 따른 특성으로 인해 다수의 피크를 갖는다는 점을 토대로 모형식을 두 개 이상의 이론적인 분포의 합으로 분해하여 표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에 설치되어 있는 WIM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화물차량의 하중 자료를 바탕으로 화물차의 축하중 분포 특성을 분석하고 축 형태별 하중 분포 모형식을 개발하였다. 축하중 분포 특성에 대한 이해는 과적 차량 단속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 가능하며, 축하중 분포 모형식의 개발은 교통하중 정량화 방안 수립이라는 국내 포장 설계법 개발을 위한 선행과제로써 그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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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하중이 작용하면 포장체 내부에는 무엇이 발생하나? 교통하중은 포장 설계 및 해석에서 가장 중요한 입력 변수이고, 시공 후 공용 시에는 포장 파손의 주요 원인이 된다. 교통하중이 작용하면 포장체 내부에는 응력(Stress)과 변형(Strain)이 발생되고, 이것이 포장체 강도보다 커지게 되면 포장체는 파손된다. 따라서 정확한 포장 설계 및 해석을 위해서는 적절한 교통하중 정량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교통하중 정량화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나? 교통하중 정량화 방법은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Equivalent Single Axle Load Factor)를 이용하는 방법과 축하중 분포(Axle Load Spectra)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 등가단축하중계수는 기존 AASHTO 설계법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AASHO 도로 테스트에서 만들어진 경험적인 방법이라는 한계점이 있다.
교통하중 정량화 방법 중 등가단축하중계수를 이용하는 방법에서 등가단축하중계수는 어떤 한계점이 있나? 교통하중 정량화 방법은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Equivalent Single Axle Load Factor)를 이용하는 방법과 축하중 분포(Axle Load Spectra)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 등가단축하중계수는 기존 AASHTO 설계법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AASHO 도로 테스트에서 만들어진 경험적인 방법이라는 한계점이 있다. 즉 제한된 재료와 환경조건에서 이루어진 시험의 결과를 다른 환경과 조건의 포장체에 적용하게 되면 동일 축에서 다양한 하중범위를 가지는 축하중과 환경변화에 따른 축하중의 영향을 간과하여 부정확한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등가단축하중계수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선진국에서는 역학적 개념을 도입한 많은 연구를 진행한 결과 역학적-경험적 설계법(Mechanistic-Empirical Design)에 적용할 수 있는 축하중 분포를 이용한 교통하중 정량화 방안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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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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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건설교통부(2004) 콘크리트 포장 설계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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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유수현(1997) 차종별 등가단축하중계수 산정모형 구축, 서울대학교 

  6. 조윤호(1999) 고속도로 트럭하중 분포 및 포장 설계를 위한 등가차량하중계수의 산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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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Lu, Q. et al. (2002) Truck Traffic Analysis using Weigh-In-Motion Data in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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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ohammad, J. and Shah, N. (1992) Statistical evaluation of truck overload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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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Timm, D. H. et al. (2005) Axle load spectra characterization by mixed distribution modeling, ASCE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21. Turochy, R. A. et al. (2005) Spatial and temporal variations in axle load spectra and impacts on pavement design, ASCE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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