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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4 no.4, 2007년, pp.61 - 82
한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도로교통연구실) , 김성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도로교통연구실) , 도명식 (국립한밭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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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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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M(Weigh-In-Motion)은 어떻게 분류 할 수 있는가? | WIM(Weigh-In-Motion)은 이동 중인 차량의 차종구분, 속도측정, 하중측정이 가능한 장비로 보통 측정 가능한 속도유형에 따라 저속 WIM, 고속 WIM(LS-WIM, HS-WIM)으로 분류된다. WIM시스템은 단순히 생각하면 이동 중인 차량의 무게만을 측정하는 장비로 생각될 수 있으나, 장기적인 안목에서 사회간접자본의 계획 및 설계, 운영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 |
WIM시스템의 국제적 표준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 | WIM시스템의 정확한 도입 및 운영, 활용분야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참조 가능한 적용기준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현재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WIM 표준이 없으며 몇몇의 (미완성 혹은 국한적인)국제적 기준(ASTM 1318-02, METT-LCPC 1993, VIEA 1994, NWML 1995)이 사용되고 있다(COST323, 2002). 이는 그간 한국에서 적극적 활용이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 |
최초의 무게 및 하중의 측정은 무엇 때문에 진행되었는가? | 최초의 무게 및 하중의 측정은 오래된 교량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차륜과 축하중으로부터 포장을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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