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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곡선교의 합리적인 지진해석기법 및 지진응답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Rational Analysis Methods and Seismic Responses of Curved Bridge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6 no.6A, 2006년, pp.955 - 963  

김상효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조광일 (연세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박병규 ((주)코리아에스이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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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교의 기하학적 특징으로 인하여 곡선교의 지진응답은 직선교와는 다른 응답특성을 나타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곡선교의 모형화 방법 및 다양한 영향인자들의 적용에 따른 지진응답특성을 분석하고자한다. 곡선교의 지진응답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곡선교의 수치해석모형을 지점부가 보강된 모형으로 개선하였으며, 정밀모형과의 비교를 통하여 개선된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곡선교의 지진응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곡선반경이나 받침배치 조건에 따른 곡선교의 지점부 및 교각에서의 변위와 수평력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지진하중은 직교되는 2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지진하중의 작용방향을 변화시키면서 지진응답을 분석하였으며, 대상교량으로는 곡선교의 대표적인 형식인 단경간 곡선교와 3경간 연속 곡선교를 선택하였다. 분석결과, 단경간 곡선교는 고정하중 및 지진하중의 작용으로 인한 지점부의 정반력 및 부반력이 크게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속 곡선교의 경우 대상교량의 곡선 반경에 따라 지진하중의 작용방향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곡선반경 변화에 따라 접선방향 받침배치와 현방향 받침배치의 지진응답 특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geometrical characteristic of the curved bridge, the seismic response of curved bridges are different from straight bridges. This study analyzed the seismic response of the curved bridges considering diverse factors such as radius of curvature, direction of seismic load and support conditio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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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곡선교의 내측지점에서 부반력의 발생가능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상부구조의 현방향에 대한 회전에 따른 낙하의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영향인자들에 의해 상대적으로 복잡한 응답특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곡선교의 지진응답 특성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곡선교의 지진응답을 반영할 수 있는 합리적인 모형화 방법을 개발하도록 한다. 또한, 개발된 모형을 이용하여 단경간 곡선교와 연속 곡선교를 대상으로 다양한 곡선반경, 받침배치형식, 지진하중의 작용방향 등에 따른 지진응답을 평가하여 곡선교의 합리적인 내진설계를 위한 참고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곡선교의 모형화 방법의 편리성을 위해 일반적으로 설계 실무에서 사용되는 간략모형의 경우에는 지점부를 보강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간략모형의 경우 모형의 구조적인 특징으로 인하여 실제 교량에서 발생하는 변위보다 과도한 변위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본 논문에서는 간략모형의 문제점을 보완시킨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연속 곡선교의 경우 정의된 2방향으로만 지진하중을 작용시킨다면 실제로 발생하는 지진에 의해서 교량에 발생하는 응답을 충분히 반영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단경간 곡선교와 연속 곡선교에 대하여 지진응답해석을 수행하여 분석하였다. 곡선교의 형상에 따른 응답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대상교량의 곡선반경을 변화시키면서 이에 따른 곡선교의 지진응답을 비교하였으며 받침배치 형식을 그림 12와 같이 접선방향 받침배치와 현방향 받침배치(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1)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곡선교의 지진응답 특성분석을 통하여 합리적인 해석기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식의 곡선교에 대해 지진응답해석을 수행하였다. 곡선교의 지진응답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곡선교의 모형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곡선교의 지진응답에 영향을 미치는 곡선반경이나 받침배치 형식 등 다양한 인자들을 고려하여 지진응답특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지점변위는 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최소받침지지길이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검토하지 않았다. 단경간교량의 경우 교축방향 응답은 교대의 영향으로 인하여 제한되기 때문에 교축직각방향으로만 지진하중이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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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건설교통부(2005) 도로교설계기준, 건설정보사 

  2. 김상효, 이용선, 조광일(2004) 곡선교 받침배치형태에 따른 주행 차량하중에 의한 수평반력 특성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1A호, pp. 143-150 

  3. 김상효, 조광일, 여영건, 홍주형(2004) 일사 및 태양고도에 의한 곡선강박스거더교의 온도분포예측기법 및 온도거동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54-59 

  4. 조선규, 조재병, 최외호, 한상철, 백진기(2002) 곡선교의 지점설계 에 관한 연구,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 pp. 41-55 

  5. 최대헌(2001) 곡선교의 받침배치를 고려한 교각의 지진응답에 관 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6.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1) 도로설계펀람(III) 교량편, 건설교통부. 최창근(2002) 유한요소법, 테크노 프레스 

  7. 日本道路協會(1996) 道路橋示方書, 同解說, 日本道路協會, 日本 

  8. AASHTO(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002) Guide Specifications for Horizontally Curved Steel Girder Highway Bridges, AASHTO, U.S. 

  9. Hambly, E.C. (1991) Bridge Deck Behavior, 2nd ed., Chapman & Hall 

  10. Landford, C.B. (1970) Analysis of Curved Girder Bridge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Vol. 96, No. ST8, pp. 1657-1673 

  11. Nakai, H. and Chai, H.Y. (1988) Analysis and Design of curved Steel bridges,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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