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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경간 2련 강박스 거더 곡선교의 사각에 따른 부반력 특성
Negative Support Reactions of the Single Span Twin-Steel Box Girder Curved Bridges with Skew Angle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6 no.4, 2012년, pp.34 - 43  

박창민 (드림이앤지(주)) ,  이형준 (한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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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진출입로나 인터체인지에 널이 적용되고 있는 곡선교는 곡선반경, 사각 및 받침 간격 등에 따라 직선교보다 복잡한 거동을 나타낸다. 특히 상부구조물의 휨과 비틀림에 의해 솟음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예각부 받침에는 부반력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교에서 교량의 곡선반경, 받침간격 및 사각이 부반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RAMP에 적용 가능한 지간(L)이 50m인 단경간의 강박스거더 곡선교를 대상으로 3차원 격자구조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적인 방법으로 지점반력을 산출하였다. 부반력은 교량의 평면형상, 구조계의 형성, 받침의 조건 등에 의해 그 크기가 결정 되므로 매개변수는 곡선반경, 사각 및 받침간격으로 하였으며, 도로교설계기준에 제시된 하중조합에 의해 발생되는 반력의 크기를 계산하였다. 수치해석한 결과에 의하면 부반력은 곡선반경, 받침간격 및 사각이 작을수록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각 $60^{\circ}$ 일때 곡선반경 250m 이하에서는 받침간격에 관계없이 항상 부반력이 발생하였고, 사각 $75^{\circ}$일 때 곡선반경 180m에서는 ${\theta}/B$가 0.27 이하, 곡선반경 250m에서는 ${\theta}/B$가 0.32 이하에서 부반력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사각 $90^{\circ}$ 일 때 곡선반경 130m에서는 ${\theta}/B$가 0.38 이하 일 때와 곡선반경이 180m 이상일 때 부반력이 발생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설계변수인 곡선반경, 받침간격 및 사각이 곡선교에서 부반력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곡선교의 설계시 설계변수들의 상호관계를 적절히 설정하면 부반력이 발생하지 않는 구조계로 설계가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ehaviors of the curved bridges which has been constructed in the RAMP or Interchange are very complicate and different than orthogonal bridges according to the variations of radius of curvature, skew angle and spacing of shoes. Occasionally, the camber of girder and negative reactions can be 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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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곡선교의 부반력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설계속도에 따른 곡선반경, 받침의 횡방향 지지거리 뿐만 아니라 곡선교의 부반력에 영향을 미치는 받침부의사각을 매개변수로 하여 부반력의 특성을 비교검토 하였다. 이를 위하여 램프교에 적용이 가능한 지간(L)이 50m인 2련 강박스거더 단순 곡선교를 대상으로 도로교설계기준(2010)에 따른 하중조합에 대해 3차원 격자해석으로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반력의 크기를 산정하고, 해석결과의 분석을 통해 부반력이 발생하는 곡선반경, 받침간격 및 사각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곡선교의 부반력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곡선반경, 받침간격(받침의 횡방향 지지거리) 및 교량의 사각을 매개변수로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각 매개변수의 정의는 Fig.
  • 본 연구에서는 지간길이(L)가 50m인 강박스 거더 곡선교에 대해 곡선반경, 횡방향 받침간격, 사각 등이 부반력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계변수들의 상호관계 중에서 사각(θ)과 받침간격(B) 비 θ/B와 곡선반경이 부반력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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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곡선교의 특징은? 도로의 진출입로나 인터체인지에 널이 적용되고 있는 곡선교는 곡선반경, 사각 및 받침 간격 등에 따라 직선교보다 복잡한 거동을 나타낸다. 특히 상부구조물의 휨과 비틀림에 의해 솟음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예각부 받침에는 부반력이 발생할 수 있다.
곡선교의 해석모델은 어떻게 모델링 됬는가? 2와 같이 3차원 뼈대구조로 구성하였다. 각각의 박스거더는 중심축에서 종방향으로 보요소로 모델링하였고, 박스거더 사이에 설치된 가로보는 거더를 연결하는 보요소로 모델링 하였으며, 받침부에서는 박스거더의 중심위치에서 받침까지 무한강성을 갖는 보요소로 연결된 것으로 하여 뼈대구조로 모델링하였다.(Hambly(1991), Nakai 등(1988), 조선규 등 (2003)).
상부구조물의 휨과 비틀림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도로의 진출입로나 인터체인지에 널이 적용되고 있는 곡선교는 곡선반경, 사각 및 받침 간격 등에 따라 직선교보다 복잡한 거동을 나타낸다. 특히 상부구조물의 휨과 비틀림에 의해 솟음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예각부 받침에는 부반력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교에서 교량의 곡선반경, 받침간격 및 사각이 부반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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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용국, "3경간 연속 RC 사교의 각도변화에 따른 지점 반력의 특성", 한양대학교 논문집, 1997. 

  2. 대한토목학회,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대한토목학회, 2010. 

  3. 박승수, 지승구, 유덕용, "PSC 박스 거더 곡선교의 부반력 발생 진단 사례",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11권 1호, 2007, pp.30-35. 

  4. 이학수, "2경간 철근콘크리트 사교의 부반력에 관한 매개변수 연구", 한국전산구조공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제15권 2호, 2003. pp.381-387. 

  5. 조선규, 윤석구, 유선미, "단경간 곡선교의 부반력에 대한 변수연구", 2003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003, pp.511-515. 

  6. 조선규, 이종민, 서동주, "단경간 곡선강교에 발생하는 부반력에서 앵커볼트 간격의 영향", 2006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006, pp.97-100. 

  7. 조선규, 이종민, 서동주, "단경간 곡선강교의 받침 앵커볼트에 발생하는 불균등 부반력에 대한 연구", 2005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005, pp.967-970. 

  8. 한국강구조학회, 강구조편람 제4권 강도로교의 설계, 1995. 

  9. 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교 설계기준, 건설정보사, 2010. 

  10. Computers and Structures INc,, SAP2000 Analysis Reference, 1996. 

  11. Gupta, T. and Misra, A., "Effect on Support Reactions of T-Beam Skew Bridge Deck", ARPN Journal of Engineering and Applied Sciences, vol. 2, No. 1, Feb. 2007, pp.1-9. 

  12. Hambly, E. C., Bridge Deck Behavior, 2nd Ed. E & FN SPON, 1991. 

  13. Lin, W. and Yoda, T., "Analysis, Design and Construction of Curved Composite Girder Bridges : State-of-the-Art",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vol. 10, No. 3, Sep. 2010, pp.207-220. 

  14. Nakai, H. and Yoo, C. H., Analysis and Design of Curved Steel Bridges, McGraw-Hill, 1998. 

  15. Zureick, A., Linzell, D., Leon, R. T. and Burrell, J., "Curved Steel I-Girder Bridges: Experimental and Analytical Studie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2, 2000, pp.180-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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