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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6시그마 활용방안
Applying 6 sigma techniques in CMMI based software process improvement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3D no.3 = no.106, 2006년, pp.415 - 424  

김한샘 (상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과) ,  한혁수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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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CMMI를 이용하여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더 나은 프로세스로 개선하려는 조직이 국내외적으로 많이 늘고 있다. 그러나 SEI에서 제시하는 CMMI와 IDEAL은 각각 프로세스 성숙도와 개선에 초침을 맞춰 우수 프랙티스(Best Practice)들을 나열하고 권고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구현방법이나 도구들에 대해서는 다루고 있지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6시그마의 프로세스 개선 방법인 DMAIC 과정과 여기서 사용되는 다양한 도구 및 통계적 방법들을 프로세스 개선영역 식별과 문제도출 및 문제우선순위 파악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법은 프로세스의 내용에 대해서는 CMMI를 기반으로 하며 개선의 기법으로서는 6시그마를 이용함으로써, CMMI를 기반으로 프로세스의 구현을 시작하려는 조직이나, 구체적인 개선 방법이 필요한 조직, 체계적인 개선사항의 식별 및 정량적 개선결과의 파악이 필요한 조직에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increasing numbers of foreign and domestic organizations that are using CMM/CMMI to establish their processes and keep improving them. CMMI and IDEAL models of SEI provide the best practices of processes and guide the organization using them based on processes maturity levels. However,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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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활동들을 기반으로 프로세스를 구현.개선하여 조직에 적합한 프로세스 구현 시 시행착오를 줄이자는 것이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6시그마(품질 혁신기법)에서 제시하는 문제해결 프로세스인 DMAIC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프로세스 개선, 특히 CMM/CMMI 기반의 프로세스 구현 조직에서 개선 활동을 수행할 때 개선영역의 식별 및 문제식별 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사용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CMMI기반의 프로세스 구현 및 개선 시 6시그마의 DMAIC 방법을 이용하여 조직에 필요한 CMMI의 영역을 식별하고 문제를 분석하는 구체적인 체계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6시그마를 이용한 프로세스 개선사항 도출과정”을 사례를 통해 진행하여 그 사용 가능성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각 단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앞의 연구모델의 설명부분에 있으므로 중복되는 부분은 설명을 생략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6시그마의 기법과 프로세스 개선활동과의 통합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특히 CTQ(Critical to Quality) 즉, 핵심 개선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현재수준 파악 및 문제 원인을 식별하는 방법에 관해 연구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CMMI를 이용하여 프로세스를 구현 관리하는 조직에서 프로세스 개선 시 6시그마를 이용하여 정량적이고 체계적인 개선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사용되고 있다[8]. 좋은 결과물을 얻고자 할 때 그 과정의 중요성을 누구나 인식하듯이 요즘 많은 조직에서는 프로세스의 효과적 관리를 통해 고품질의 제품을 얻고자 한다. 조직에 맞는 효과적인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과정, 즉 현재의 프로세스를 점검 (as-is)하고 조직의 목표에 맞는 효과적인 프로세스(to-be)를 찾아내는 활동을 프로세스 개선이라고 한다.
  • 특히 CTQ(Critical to Quality) 즉, 핵심 개선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현재수준 파악 및 문제 원인을 식별하는 방법에 관해 연구하였다. 이로써 6시그마 활동을 수행중인 소프트웨어 조직은 CMMI을 통해서 개선의 문제나 목표를 선정할 때 도움을 얻을 수 있고, CMMI를 구현하는 조직은 6시그마를 통해 체계적인 개선 과정을 도움 받고, 개선 동기나 결과를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이에 대한 내용이 (그림 4)에 나와있다. 우선은 Level2 수준의 조직임을 가정하여 공통 프랙티스 (Generic Practice)들 2단계 까지만 설정하였으며, 각 프랙티스들의 적합여부를 자세히 설명하는 것은 생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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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Mary Beth Chrissis, et al., 'CMMI guidelines for process integration and product improvement', Addison Wesley, 2003 

  2. CMMI Product Team, ' $CMMI^{SM}$ for Systems Engineering/ Software Engineering/ Integrated Product and Process Development/ Supplier Sourcing, Version 1.1, Staged Representation (CMMI']SE/SW/IPPD/SS, V1.1, Staged)', CMU/SEI. 2002 

  3. Mike Phillips, 'CMMI-Version1.2 and Beyond', CMU/SEI, 2005 

  4. 이병희, '6시그마 중소기업 경영 화두 됐다', 전자신문, 2006 

  5. 황경태, 'IT서비스관련(ITSM)', 전자신문, 2006 

  6. Bob McFeeley, ' $IDEAL^{SM}$ : A User's Guide for Software Process Improvement, CMU/SEI-96-HB-001, CMU/SEI, 1996 

  7. IEEE Std 610.12-1990, 'IEEE Std 610.12-1990, IEEE Standard Glossary of Software Engineering Terminology', IEEE, 1991 

  8. Humphrey, W.S., 'Managing the Software Process', Addison Wesley, 1990 

  9. Andrea Gabor, 'The Man Who Discovered Quality', Penguin, 1990 

  10. Paul Arveson, 'The Deming Cycle', http://www.balanced scorecard.org/bkgd/ pdca.html, Balanced Scorecard Institute, 1998 

  11. 최승용 외, '6시그마 기반의 프로세스 정의 기법', 한국정보처리학회 소프트웨어공학논문지, 제8권 제3.4호, 2005 

  12. 아오키 야스히코 외, '6시그마 경영', 21세기북스, 1999 

  13. 배영일, '6시그마의 현황과 미래', 삼성 경제 연구소, 2005 

  14. 'List of Published SCAMPI Appraisal Results', http://seir.sei.cmu.edu/P ARS/pars_list_iframe.asp, CMU/SEI 

  15. Nancy Fleischer, 'Raytheon's Six Sigma Process and Its Application for CMMI', NDIA/SEI CMMI Technology Conference, 2003 

  16. Siviy, Jeannine, 'Software Technology Review(Six Sigma Section)', http://www.sei.cmu.edu/str/descriptions/sigma6.html, 2001 

  17. 김재배, 'Six Sigma 추진 단계에서의 QFD의 효율적 활용 방안', 웹진-시그마경영, 2000 

  18. Urban, G. L. and Hauser, J. R., 'Design and Marketing of New Products', Prentice-Hall, 1993 

  19. Thomas L. Sat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New York, MaGraw-Hill, 1980 

  20. Robin E. McDermott, et al., 'The Basics of FMEA', Quality Resource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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