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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웹 기반 상벌점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Based Reward and Punishment Point Management System for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0 no.3, 2006년, pp.315 - 325  

김정종 (경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정규 (경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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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예방의 대안으로 실시되고 있는 상벌점제는 부과기준이 교사에 따라 다르고 상벌점의 적용항목이 불분명하며 학부모와의 연계지도에도 어려움이 있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상벌점제 관리 시스템은 관리자, 교사, 학생, 학부모를 개별영역으로 나누어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동시에 자료를 서로 공유함으로서 이런 문제점들을 보완하였다. 또한 관리자, 교사, 학생, 학부모의 네 집단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특별한 사안이 발생될 때는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따라서 이 시스템이 현장에서 사용된다면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인성지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고 나아가서는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substitute for preventing school violence, the reward and punishment system has some problems such as different imposition basis for each teacher, ambiguity of applicable items, and difficulties in directing students in relation to parents of students. In this thesis, a reward and punishment p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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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상용 시스템 및 선행 연구논문과의 비교를 통하여 본 논문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상벌점제의 모든 사안이 웹상에서 이루어지도록 하여 이 제도가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학생들의 성향이나 여러 가지 사안을 좀 더 파악하기 위하여 학교폭력에 관한 설문조사 및 통계를 추가하였으며 하루의 반성, 스스로 상벌점 부여하기 등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은 교사들이 부여한 상벌점 내용을 웹을 통해서 학생과 학부모가 직접 열람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유기적이고 지속적인 생활지도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유사하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모든 것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즉, 교사가 지도요인의 발생 시 인터넷으로 상벌점을 부과하고 학부형은 자녀의 상벌점 현황을 집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 본 논문은 학교폭력 지도의 한 대안으로 필요시되고 있는 상벌점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이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웹상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생활지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 통계처리를 다양화하였고 학교폭력에 대한 설문조사와 학생들과의 비밀상담을 통해 사전지도가 가능하도록 했다.
  • 본 시스템은 단순히 상벌점을 부과하고 통계를 내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인성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구현함으로써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그런데 학생지도 시 교사와 학생 또는 학부모의 시각차이로 크고 작은 사안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2][11].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생활지도의 효율성과 학생 스스로 책임의식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여 선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자긍심과 자주정신을 길러주어 기본생활 예절과 규범을 준수하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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