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웹 기반 상벌점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Based Reward and Punishment Point Management System for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원문보기
학교폭력 예방의 대안으로 실시되고 있는 상벌점제는 부과기준이 교사에 따라 다르고 상벌점의 적용항목이 불분명하며 학부모와의 연계지도에도 어려움이 있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상벌점제 관리 시스템은 관리자, 교사, 학생, 학부모를 개별영역으로 나누어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동시에 자료를 서로 공유함으로서 이런 문제점들을 보완하였다. 또한 관리자, 교사, 학생, 학부모의 네 집단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특별한 사안이 발생될 때는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따라서 이 시스템이 현장에서 사용된다면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인성지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고 나아가서는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리라 생각된다.
학교폭력 예방의 대안으로 실시되고 있는 상벌점제는 부과기준이 교사에 따라 다르고 상벌점의 적용항목이 불분명하며 학부모와의 연계지도에도 어려움이 있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상벌점제 관리 시스템은 관리자, 교사, 학생, 학부모를 개별영역으로 나누어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동시에 자료를 서로 공유함으로서 이런 문제점들을 보완하였다. 또한 관리자, 교사, 학생, 학부모의 네 집단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특별한 사안이 발생될 때는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따라서 이 시스템이 현장에서 사용된다면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인성지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고 나아가서는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리라 생각된다.
As a substitute for preventing school violence, the reward and punishment system has some problems such as different imposition basis for each teacher, ambiguity of applicable items, and difficulties in directing students in relation to parents of students. In this thesis, a reward and punishment po...
As a substitute for preventing school violence, the reward and punishment system has some problems such as different imposition basis for each teacher, ambiguity of applicable items, and difficulties in directing students in relation to parents of students. In this thesis, a reward and punishment points management system is implemented based on the web to solve the problems. The week point of the current system is complemented by separating the system into four parts, operating each part that is operated by administrators, teachers, students and their parents respectively and sharing their data. In addition, as each group of administrators, teachers, students and their parents is organically connected to the system, when special problems occur, the problems can be solved effectively. Therefore, if the implemented system is used in the field, the guidance of human nature is naturally conducted by understanding broadly for student's living guidance. Furthermore, it can be helpful to prevent students from school violence in advance.
As a substitute for preventing school violence, the reward and punishment system has some problems such as different imposition basis for each teacher, ambiguity of applicable items, and difficulties in directing students in relation to parents of students. In this thesis, a reward and punishment points management system is implemented based on the web to solve the problems. The week point of the current system is complemented by separating the system into four parts, operating each part that is operated by administrators, teachers, students and their parents respectively and sharing their data. In addition, as each group of administrators, teachers, students and their parents is organically connected to the system, when special problems occur, the problems can be solved effectively. Therefore, if the implemented system is used in the field, the guidance of human nature is naturally conducted by understanding broadly for student's living guidance. Furthermore, it can be helpful to prevent students from school violence in adv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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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상용 시스템 및 선행 연구논문과의 비교를 통하여 본 논문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상벌점제의 모든 사안이 웹상에서 이루어지도록 하여 이 제도가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학생들의 성향이나 여러 가지 사안을 좀 더 파악하기 위하여 학교폭력에 관한 설문조사 및 통계를 추가하였으며 하루의 반성, 스스로 상벌점 부여하기 등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은 교사들이 부여한 상벌점 내용을 웹을 통해서 학생과 학부모가 직접 열람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유기적이고 지속적인 생활지도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사하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모든 것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즉, 교사가 지도요인의 발생 시 인터넷으로 상벌점을 부과하고 학부형은 자녀의 상벌점 현황을 집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본 논문은 학교폭력 지도의 한 대안으로 필요시되고 있는 상벌점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이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웹상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생활지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 통계처리를 다양화하였고 학교폭력에 대한 설문조사와 학생들과의 비밀상담을 통해 사전지도가 가능하도록 했다.
본 시스템은 단순히 상벌점을 부과하고 통계를 내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인성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구현함으로써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그런데 학생지도 시 교사와 학생 또는 학부모의 시각차이로 크고 작은 사안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2][11].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생활지도의 효율성과 학생 스스로 책임의식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여 선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자긍심과 자주정신을 길러주어 기본생활 예절과 규범을 준수하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⑥ 학생들이 작성한 설문을 통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여러 가지 사안을 쉽게 파악하고 학교폭력으로부터 대처와 예방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함으로써 학생들이 남모르게 고통을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사안을 쉽게 교사들이 알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 설문조사는 사안별, 반별로 통계를 냄으로써 학생들의 성향을 쉽게 파악하여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다 밝히지 못한 부분은 쪽지보내기 등을 통해 알릴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생활지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 통계처리를 다양화하였고 학교폭력에 대한 설문조사와 학생들과의 비밀상담을 통해 사전지도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 상벌점 관리시스템의 특징과 활용 기대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시스템은 교사, 학생, 학부모, 관리자 모듈로 나누어 각각의 기능을 구별하고 이들 전체가 잘 융합될 수 있게 구성되었으며, 전체적인 구조는 (그림 2)와 같다.
이 기법은 아주 오래된 연구조사 기법으로서 정치 여론조사, 사회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연구 등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학생 개인을 분석단위로 하여 피해여부를 비교적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다.
알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 설문조사는 사안별, 반별로 통계를 냄으로써 학생들의 성향을 쉽게 파악하여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다 밝히지 못한 부분은 쪽지보내기 등을 통해 알릴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시스템은 4개의 모듈과 27개의 메뉴로 구성하였으며, 전체 메뉴 구성은 (그림 3)과 같다.
성능/효과
둘째, 학부모는 자녀의 학교생활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가정교육을 할 수 있다. 셋째, 학생은 자신의 생활에 대해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건전한 생활태도와 올바른 습관을 갖게 된다. 넷째, 교사와 학부모간 정보교환으로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함으로써 연계 지도가 가능하게 된다.
후속연구
이상과 같이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으로써 학생을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여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고 이에 따라 학교폭력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과제는 시스템을 실제로 적용하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의 보완이 필요하며 상벌점과 설문뿐만 아니라 학생 생활지도에 있어서 필요한 사항들을 추가하여 종합적인 학생 생활지도 시스템을 구축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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