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이공계 대학 학부생을 위한 MTP(Muti-grade Tutoring Project) e포트폴리오 평가 모형 개발
A development of MTP e-portfolio evaluation model for the college students of science and engineering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0 no.3, 2006년, pp.413 - 422  

최영미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  주문원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  한영신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MTP(Muti-grade Tutoring Project)는 공학계열 학생들이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팀워크와 전공기술을 함양하기 위하여 개발된 이공계 교과과목 개발 모델이다. 학습자는 3년간 1,2,3학년으로 구성된 1년 단위 다학년 팀프로젝트에서 튜터와 튜티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비젼을 스스로 설정하고, 선후배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성화함으로써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졸업 후 취업에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현장에 적응도를 높일 수 있고, 졸업학년도에는 보다 완성도 높은 졸업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MTP 교과목을 통하여 경험하는 학습 성장과정을 스스로 관리 개발할 수 있는 MTP e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제시하였다. 특히 참여자, 학습상의 변화, 과정의 3 차원으로 기술한 평가절차 모형구조는 다학년 학생이 수행하는 프로젝트에 협동교수가 보조하는 과정에서 수업이 역동적이고 활성화 되어질 수 있는 도구로써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TP(Multi-graded Tutoring Project) is a designed curriculum needed to perform a high quality project to improve teamwork and major skills for college student of science and engineering. Each student can experience teaching activities as a tutor and learning activities as a tutee in the MTP for thre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 학년 튜토링 프로젝트에서 학습 자가수업 현장에서 튜터와 튜티의 역할을 하면서 경험하는 성장과정을 스스로 관리, 개발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으로써 ‘e포트폴리오’를 제시하였다. 3년간 진행되는 MTP 활동 과정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만들어갈 수 있는 MTP e포트폴리오 모텔링의 틀을 마련하여 수업이 역동적이고 활성화 되어질 수 있도록 참여 방안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TP 교과목 운영에 e 포트폴리오의 개념을 접목하여 MTP e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는 멀티미디어학부의 학생들이 3년 동안 팀워크를 통하여 모두 수행해야 하는 게임 모바일 가상현실 각 트랙의 프로젝트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도구로써 활용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