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대학 학부생을 위한 MTP(Muti-grade Tutoring Project) e포트폴리오 평가 모형 개발 A development of MTP e-portfolio evaluation model for the college students of science and engineering school원문보기
MTP(Muti-grade TutoringProject)는 공학계열 학생들이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팀워크와 전공기술을 함양하기 위하여 개발된 이공계 교과과목 개발 모델이다. 학습자는 3년간 1,2,3학년으로 구성된 1년 단위 다학년 팀프로젝트에서 튜터와 튜티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비젼을 스스로 설정하고, 선후배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성화함으로써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졸업 후 취업에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현장에 적응도를 높일 수 있고, 졸업학년도에는 보다 완성도 높은 졸업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MTP 교과목을 통하여 경험하는 학습 성장과정을 스스로 관리 개발할 수 있는 MTP e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제시하였다. 특히 참여자, 학습상의 변화, 과정의 3 차원으로 기술한 평가절차 모형구조는 다학년 학생이 수행하는 프로젝트에 협동교수가 보조하는 과정에서 수업이 역동적이고 활성화 되어질 수 있는 도구로써 활용될 것이다.
MTP(Muti-grade Tutoring Project)는 공학계열 학생들이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팀워크와 전공기술을 함양하기 위하여 개발된 이공계 교과과목 개발 모델이다. 학습자는 3년간 1,2,3학년으로 구성된 1년 단위 다학년 팀프로젝트에서 튜터와 튜티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비젼을 스스로 설정하고, 선후배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성화함으로써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졸업 후 취업에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현장에 적응도를 높일 수 있고, 졸업학년도에는 보다 완성도 높은 졸업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MTP 교과목을 통하여 경험하는 학습 성장과정을 스스로 관리 개발할 수 있는 MTP e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제시하였다. 특히 참여자, 학습상의 변화, 과정의 3 차원으로 기술한 평가절차 모형구조는 다학년 학생이 수행하는 프로젝트에 협동교수가 보조하는 과정에서 수업이 역동적이고 활성화 되어질 수 있는 도구로써 활용될 것이다.
MTP(Multi-graded Tutoring Project) is a designed curriculum needed to perform a high quality project to improve teamwork and major skills for college student of science and engineering. Each student can experience teaching activities as a tutor and learning activities as a tutee in the MTP for three...
MTP(Multi-graded Tutoring Project) is a designed curriculum needed to perform a high quality project to improve teamwork and major skills for college student of science and engineering. Each student can experience teaching activities as a tutor and learning activities as a tutee in the MTP for three years. Through this curriculum, students are expected to obtain the capabilities to set up and search the goal of given projects, to make human network among multi-graded students and professionals which could be critical for finding careers, and to perform graduation projects in a more systematic and co-operated way, resulting in highly-qualified outputs. In this paper, MTP e-portfolio evaluation model is suggested. This model evaluates the individual-level performance operating in MTP curriculum. The evaluation model is described with three dimensional structure composed of participator, changes in learning, and learning processes. The resultant model could be utilized as tools for evaluating the curriculum set up for the multi-graded project-based teaching environment.
MTP(Multi-graded Tutoring Project) is a designed curriculum needed to perform a high quality project to improve teamwork and major skills for college student of science and engineering. Each student can experience teaching activities as a tutor and learning activities as a tutee in the MTP for three years. Through this curriculum, students are expected to obtain the capabilities to set up and search the goal of given projects, to make human network among multi-graded students and professionals which could be critical for finding careers, and to perform graduation projects in a more systematic and co-operated way, resulting in highly-qualified outputs. In this paper, MTP e-portfolio evaluation model is suggested. This model evaluates the individual-level performance operating in MTP curriculum. The evaluation model is described with three dimensional structure composed of participator, changes in learning, and learning processes. The resultant model could be utilized as tools for evaluating the curriculum set up for the multi-graded project-based teaching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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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다 학년 튜토링 프로젝트에서 학습 자가수업 현장에서 튜터와 튜티의 역할을 하면서 경험하는 성장과정을 스스로 관리, 개발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으로써 ‘e포트폴리오’를 제시하였다. 3년간 진행되는 MTP 활동 과정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만들어갈 수 있는 MTP e포트폴리오 모텔링의 틀을 마련하여 수업이 역동적이고 활성화 되어질 수 있도록 참여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TP 교과목 운영에 e 포트폴리오의 개념을 접목하여 MTP e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는 멀티미디어학부의 학생들이 3년 동안 팀워크를 통하여 모두 수행해야 하는 게임 모바일 가상현실 각 트랙의 프로젝트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도구로써 활용될 것이다.
제안 방법
‘e포트폴리오’를 제시하였다. 3년간 진행되는 MTP 활동 과정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만들어갈 수 있는 MTP e포트폴리오 모텔링의 틀을 마련하여 수업이 역동적이고 활성화 되어질 수 있도록 참여 방안을 모색하였다.
Barrette e 포트폴리오의 개발이 멀티미디어 개발과 포트폴리오 개발이라는 큰 두 축으로부터 얻어질 수 있다고 전제하면서, Ivers와 Barron 이 제안한 멀티미디어 개발 절차와 Danielson과 Abrutyn의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참고로 와 같이 e 포트폴리오 과정 5단계를 개발하였다.
토론. 논쟁, 산출물이나 해결안 비교.대조, 학습 작업물을 관련 정도에 따라 연결, 그룹 변화에 대한 반성적으로 기록
본 연구에서 평가방안으로 과 e 포트폴리오 준비, 실행, 평가, 활용 네 단계의 e 포트폴리오 평가절차를 따르고 각 단계별로 교수.
품평회의 기회를 마련하게 된다. 이를 위해 교수와 학생은 전시장을 마련하고 꾸미며, 전시회를 알리기 위한 온라인 오프라인의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구축하여 홍보물을 제작하고 배포한다.。포트폴리오 홈페이지를 통하여 실질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시스템을 보여줌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구체적인 내용 홈페이지 내의 커뮤니티 운영과 Q&A를 통해 관심 있는 유저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고 흥미를 유발한다.
본 연구에서 평가방안으로 <표1> 과 e 포트폴리오 준비, 실행, 평가, 활용 네 단계의 e 포트폴리오 평가절차를 따르고 각 단계별로 교수. 학생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다학년 디지털콘텐츠 개발 교과목은 다 학년 튜토링을 통해 인성 교육과 창의력 개발, 협업능력, 기술의 심화를 도모하고, 학과의 독립적인 교과목을 연계하여 조별 역할수행을 통해 프로젝트를 기획 및 프로토타입 산출물, 연구 논문, 전시회발표, 최종 결과물, 학년별 역할 수행도 및 학년 간 튜토링 수행도, 등이 평가된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e포트폴리오 평가모형을 1990년에 북서평가협회에서 Palulson[기이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인지적 모형 CMAP (Congnitive Model for Assessing Portfolios)을 본 MTP e 포트폴리오 모형을 3차원으로 기술하면 과 같다.
후속연구
또한 학습한 행위의 반성과 수정, 앞으로 학습할 활동의 개선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생산된 자료들은 학생 본인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게 하고, 나아가 후배들에게도 좋은 자료로서 기여할 수 있고 자신을 브랜딩하는 소중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수와 학습에 대한 이분적인 접근을 극복하고 교수학습을 통합적인 튜토링 차원에서 학습자의 성장, 성찰, 교류, 관리를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하고 교수는 다각 순환형 협동교수 시스템 운영으로 교수, 수업, 학습영역을 보조하면서 관리, 지원 할 수 있다.
다학년 디지털콘텐츠 개발 교과목은 다 학년 튜토링을 통해 인성 교육과 창의력 개발, 협업능력, 기술의 심화를 도모하고, 학과의 독립적인 교과목을 연계하여 조별 역할수행을 통해 프로젝트를 기획 및 프로토타입 산출물, 연구 논문, 전시회발표, 최종 결과물, 학년별 역할 수행도 및 학년 간 튜토링 수행도, 등이 평가된다. 따라서 구체적인 역할은 MTP를 활용한 e 포트폴리오 자료 개발과 평가 그리고 활용에 이르는 포트폴리오 평가 과정 전반에 걸쳐본 모형이 지침과 안내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수 있다. 또한 학습한 행위의 반성과 수정, 앞으로 학습할 활동의 개선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생산된 자료들은 학생 본인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게 하고, 나아가 후배들에게도 좋은 자료로서 기여할 수 있고 자신을 브랜딩하는 소중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멀티미디어학부의 학생들이 3년 동안 팀워크를 통하여 모두 수행해야 하는 게임 모바일 가상현실 각 트랙의 프로젝트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도구로써 활용될 것이다.
또한 교수와 학습에 대한 이분적인 접근을 극복하고 교수학습을 통합적인 튜토링 차원에서 학습자의 성장, 성찰, 교류, 관리를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하고 교수는 다각 순환형 협동교수 시스템 운영으로 교수, 수업, 학습영역을 보조하면서 관리, 지원 할 수 있다.향후 웹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개발하고 평가 모형의 효율성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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