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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육에서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Effectiveness of Blended Learning at Corporate Education & Training Sett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0 no.1, 2006년, pp.143 - 152  

서순식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e-Learning전공) ,  이현경 (현대인재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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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서 실제로 수행된 블렌디드 학습(Blended Learning)의 효과성을 규명해보고 이를 토대로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을 효과적으로 병행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성에 대한 설명적 혼합설계 방식으로 체제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에 대한 양적 분석 결과, 종합진단과 타인진단에서는 블렌디드 학습이 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후 설문조사 및 핵심 면담대상자집단과의 면담 결과 블렌디드 학습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블렌디드 학습 방식으로 운영한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블렌디드 학습 효과에 영향을 주는 특성을 분석하고,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성 검증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program based on case study approach and to suggest implications in appropriately evaluating blended learning in practices for corporate education and training.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issues such as the ones related to blende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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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블렌디드 학습 방식으로 운영한 프로그램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통해 블렌디드 학습 효과에 영향을 주는 특성을 분석하여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 검증에 대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성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연구는 최근 기업 사이에 학습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블렌디드 학습이 기업 교육 현장에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착화 되기 위해서 반드시 논의되어야 할 과제이며, 다양한 교육방식의 단순혼합이 아닌 소기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유기적 통합이라는 블렌디드 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탐색을 시도하였다는 의미를 갖는다.
  • 그럼에도 블렌디드 학습을 실제 운영하고 있는 각 기업의 특성에 따라 블렌디드 학습의 모형은 다르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이라는 부분은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다양한 기업의 블렌디드 학습 모형을 미국의 전자교육 기술 및 실행에 관한 연구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Bersin & Associates에서 제시한 블렌디드 학습의 두 가지 모형에 대해 살펴본다(Bersin, 2004).
  • 이 연구는 기업에서 실제로 수행한 블렌디드학습 방식의 교육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체제적 분석을 통해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성을 규명해보고 이를 토대로 궁극적으로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성에 대한 현실적인 규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제 수행한 블렌디드 학습 방식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통해 기업교육공학적 방안으로서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성에 대한 체제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성 평가를 위해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는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나 Philips의 투자수익률 측정이 아닌 기업 교육공학 방안으로서의 실제적 효과 규명을 위해 블렌디드 학습의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동시에 시도하였다. 즉 양적 분석을 통해서는 교육 실시 전과 실시 후의 변화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성을 검증하였고, 질적 분석을 통해서는 학습자의 지각 결과와 개발자 및 운영자의 면담결과를 통해 양적 분석 결과를 뒷받침해 줌으로써 블렌디드 학습의 효과성을 다각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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