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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 워크 감각(感覺)의 패션 디자인 연구(硏究)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imaged by Hand Work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0 no.2, 2006년, pp.166 - 180  

염혜정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 전북대학교 인간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shion images and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hand work imaged design. The 'hand work' has not only affected the contemporary life style but also the current fashion trend. The primary source of data has been a collection of recent books, news repo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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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배경으로 핸드워크 감각의 디자인은 앞으로도 계속 추구되어갈 것이며, 기술이 발달된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이 진화되어 갈수록 사람의 ‘손’이 갖는 느낌은 더욱 중요한 가치를 지닐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핸드 워크 감각의 패션 디자인이 갖는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향후 패션디자인을 모색해 나간다는 점에서 매우 시기 적절한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21세기 새로운 흐름으로 부각되고 있는 연구주제인 만큼 향후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새로운 흐름으로 나타난 핸드 워크 감각의 패션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고조시 키는 동시에 그 표현 방법을 제시하고자 그 사회 문화적 배경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그것이 패션에 미친 영향과 그 특징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오트 쿠튀르와 달리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레타 포르테는 무엇보다 그 브랜드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고, 매 시즌 트렌드라는 이름 아래 다양한 스타일을 선보이는 방법을 통해 소비를 촉진시켜왔다. 이는 소비자들의 개성화, 다양화 경향을 배경으로 한 것이었지만, 한편으로는 전 세계의 패션을 트렌드라는 이름으로 획일화, 동일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새로운 흐름으로 나타난 핸드 워크 감각의 패션 디자인이 관심을 얻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그것이 패션에 미친 영향과 그 특징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발판으로 21세기 패션의 새로운 흐름에 대한 인식을 고조시키는 동시에 그표현 방법을 제시해 나가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상의 예로 보면 세컨드 핸드 이미지는 과거의 중고 옷을 단순히 리메이크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옷이 풍기는 그리움과 그것이 갖고 있는 새로운 매력을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예기치 않은 ‘우연성’과 단 하나뿐인 ‘독특함’이 그 특징이라 하겠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새로운 흐름으로 나타난 핸드 워크 감각의 패션 디자인이 관심을 얻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그것이 패션에 미친 영향과 그 특징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발판으로 21세기 패션의 새로운 흐름에 대한 인식을 고조시키는 동시에 그표현 방법을 제시해 나가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 2장에서 핸드 워크 감각의 패션 디자인은 어떠한 사회문화적 특징을 배경으로 발달하게 되었는지에 관해 살펴보았다. 첫째 탈물질주의로, 탈물질주의란 인간이 최종적으로 목표로 해야 할 것은 무한하게 팽창 하는 물건의 세계가 아니라 물건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세계라는 개념으로, ‘마음’이 물건의 가치를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

가설 설정

  • 이는 상품이 단순한 기능적인 의미만을 갖고 있던 시대와는 달리,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치를 실현시키는 하나의 수단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사람들의 물건에 대한 욕구가 약화되고 물건 이외에도 많은 욕구를 갖게 됨에 따라 관심과 욕구의 대상이 물건을 이탈해 가는 것을 가리킨다. 흔히 말하는 ‘탈물질주의’란 이러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6).
  • 예를 들면 <그림 15>과 같이 허리선이 뜯어진 듯한 느낌을 그대로 살리거나, <그림 16>과 같이 앞 여밈선에 풀기의 기법을 이용하여 장식하는 방법, 그 외에도 깁기<그림 17> 등을 들 수 있다. 셋째, 러스틱(rustic) 감각이다. 러스틱이란 ‘시골풍의’, ‘거 친’, ‘불규칙한’ 등의 의미로, <그림 18>과 같이 거친 손뜨개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다던지, <그림 19, 20>에서 보는 바와 같이 거칠고 불규칙한 장식선과 아무렇게나 접어 만든 것 같은 스커트 등에서 러스틱 감각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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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말하는 핸드 워크 감각의 디자인이란 무엇이며 무엇과 상반된 의미를 갖는가? 핸드 워크란 기계생산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수작업’, ‘수공(手工)’이란 뜻이다 1) . 따라서본 논문에서 말하는 핸드 워크 감각의 디자인이란 ‘손으로 직접 만들었거나 손으로 만든 듯한 느낌을 준 것’에 새로운 가치와 아름다움을 부여한 디자인이란 뜻으로, 기능성 위주의 대량생산 체제 하에서 디자인된 것과는 상반된 의미를 갖는 다. 또한 오랜 시간 동안 정성을 들여 만든 것 같은 핸드 워크 감각의 패션 디자인은 효율성은 현저히 저하될지 모르나 각 상품에 개별적인 분위기를 줄 수 있고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을 입는다는 만족감과 감동을 동시에 부여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핸드 워크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이상의 흐름을 배경으로 하여, 특히 패션에 있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핸드 워크(hand work) 감각의 디자인 경향에 초점을 맞추었다. 핸드 워크란 기계생산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수작업’, ‘수공(手工)’이란 뜻이다 1) . 따라서본 논문에서 말하는 핸드 워크 감각의 디자인이란 ‘손으로 직접 만들었거나 손으로 만든 듯한 느낌을 준 것’에 새로운 가치와 아름다움을 부여한 디자인이란 뜻으로, 기능성 위주의 대량생산 체제 하에서 디자인된 것과는 상반된 의미를 갖는 다.
21세기 들어 제시되고 있는 탈물질 주의 시대에 걸맞은 패션의 예시에는 무엇이 있는가? 20세기 전반에 걸쳐 패션이 보다 더욱 새롭고, 기능적인 이미지를 추구해 왔다면, 그에 대한 반성과 함께 탈물질 주의 시대에 걸맞은 패션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다. 그 중 한 예가 핸드 워크 감각의 패션으로, 여기서는 핸드 워크 감각의 패션 이미지와 미적 특성에 관해 같이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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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1. Fashion Dictionary(2005), 文化出版局, p.256 

  2. 김지영(2004), "표면장식에 의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173-177 

  3. 김은정, 염혜정(2006), "손뜨개 니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10(1) 

  4. 김윤희(2002), "최근 국내외 패션에 나타난 느리게 살기 운동의 영향", 한국복식학회지, 56(6), pp.165-179 

  5. "手仕事は、モ?ドを?えるか"(2002.12), Hi Fashion, 文化出版局, pp.52-123 

  6. 間?田孝夫(2005), "消費社?のゆくえ", 有斐 閣, pp.153-4 

  7. Inglehart, R.(1977), "The Silent Revolution: Changing Values and Political Styles among Western Publics", Princeton University Press 

  8. 間?田孝夫(2005), "消費社?のゆくえ", 有斐 閣, pp.262 

  9. 間?田孝夫(2005), "消費社?のゆくえ", 有斐 閣, pp.238 

  10. "Fashion & Entertainment",(2004.7), 삼성 디자인넷 자료 검색실, 자료출처 http://www.samsungdesign.net 

  11. "手仕事は、モ?ドを?えるか"(2002.12), p.55 

  12. 川島蓉子(2002), "TOKYO消費トレンド, 伊 藤忠ファッションシステム株式?社, pp.99-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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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데이비드 브룩스, 형선호(역)(2001), 보보스, 동방 미디어, p.13 

  15. 川島蓉子(2002), "TOKYO消費トレンド, 伊 藤忠ファッションシステム株式?社, pp.95-6 

  16. "슬로푸드를 아시나요", (2001.3.13) 디지털 조선일보 

  17. 間?田孝夫(2005), "消費社?のゆくえ", 有斐閣, pp.53-5 

  18. 川島蓉子(2002), "TOKYO消費トレンド, 伊 藤忠ファッションシステム株式?社, pp.17-8 

  19. "2005년 소비시장 키워드전망", (2005.1), 삼성디자인넷 자료 검색실, 자료출처 http://www.samsungdesign.net 

  20. "새로운 소비군단, 싱글족을 잡아라", (2006.4.25), 주간조선 

  21. "2005년 소비시장 키워드전망", (2005.1) 

  22. "Customize Your Look",(2005.6), 삼성디자 인넷 자료 검색실, 자료출처 http://www.samsungdesign.net 

  23. 윌리엄 코퍼스웨이트, 이한중(역)(2004), "핸 드메이드 라이프", 돌베게, pp.37-8 

  24. 윌리엄 코퍼스웨이트, 이한중(역)(2004), "핸드메이드 라이프", 돌베게, pp.82 

  25. "自然にはじけて生まれるマルニコレクショ ン"(2000.10), High Fashion, 文化出版局, pp.67-8 

  26. Fashion Dictionary(2005), 文化出版局, p.463 

  27. Fashion Dictionary(2005), 文化出版局, p.557 

  28. ジョン·サべ?ジ, 岡崎?理(1999), イギリス '族'物語, ?日新聞社, pp.164-5 

  29. ジョン·サべ?ジ, 岡崎?理(1999), イギリス '族'物語, ?日新聞社, pp.166 

  30. "手仕事は、モ?ドを?えるか"(2002.12), p.123 

  31. "手仕事は、モ?ドを?えるか"(2002.12), p.68 

  32. Fashion Color No.66(2002), 日本色硏事業 株式會社, p.88 

  33. 海野弘(2004), "現代デザイン", 新曜社, p.216 

  34. "FBがわかる本3"(1995), モ?ド?園出版局, p.141 

  35. 패션큰사전편찬위원회(1999), "패션큰사전", 교문사, p.715 

  36. Fashion Color No.67(2002), 日本色硏事業 株式會社, p.89 

  37. "手仕事は、モ?ドを?えるか"(2002.12), p.98 

  38. Fashion Color No.70(2004), 日本色硏事業 株式會社, p.80 

  39. 염혜정(2004), "1990년대 이후 일본의 스트리트 패션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8(2), p.113 

  40. "手仕事は、モ?ドを?えるか"(2002.12), p.68 

  41. 川島蓉子(2002), "TOKYO消費トレンド, 伊 藤忠ファッションシステム株式?社, pp.139-140 

  42. "手仕事は、モ?ドを?えるか"(2002.12), p.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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