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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메움토의 침하에 따른 개착식 터널 라이닝에 작용하는 토압의 변화
Variation of Earth Pressure Acting on Cut-and-Cover Tunnel Lining with Settlement of Backfill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2 no.6, 2006년, pp.27 - 40  

펄디난드 이. 바우터스타 (Doctor Couse-Pusan National Univ. Research of RIIT-PNU) ,  박이근 (Researcher of RIIT, Pusan National Univ.) ,  임종철 (Dept. of Civil Engrg., Pusan National Univ.) ,  이영남 (Research & Dev't Department, Hyundai Construc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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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착식 터널라이닝의 파괴 원인은 물리적 요인과 공학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물리적 요인으로서는 재료특성, 보강재 부식 등이 있으며, 공학적 요인은 수압과 교통진동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적 요인 중 부가하중 즉, 공사를 완료한 뒤에 라이닝의 변형 및 파괴를 유발하는 증가 토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증가 토압은 되메움토의 다짐 불량, 자중 및 강우에 의한 침하, 교통하중에 의한 진동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본 연구는 모래 지반에 $1.0D{\sim}1.50D$ 깊이에 개착식으로 시공하는 원형의 강성 터널에 작용하는 토압에 관한 것으로 진동다짐의 영향을 모형 실험에서 충분히 반영하기 위하여 100Hz의 진동주파수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착식 터널 라이닝에 작용하는 토압과 주변 지반의 변형 양상을 파악하고 기존 토압 계산공식을 검토하기 위해 실내 터널모형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개착식 터널 라이닝에 작용하는 측정 토압과 토압공식에 의해 산출한 토압을 비교 분석하여 기존 공식에 대한 안전율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mage of cut-and-cover tunnel lining can be attributed to physical and mechanical factors. Physical factors include material property, reinforcement corrosion, etc. while mechanical factors include underground water pressure, vehicle loads, etc. This study is limited to the modeling of rigid circ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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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Existing earth pressure formulas has the tendency to underestimate the earth pressure acting on the tunnel l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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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낙영, 이용준, 이승호, 정형식 (2002.12), '개착식 터널의 뒤채움재로 EPS블럭의 내진 성능 평가를 위한 진동대 시험', 한국터널공학회, 터널기술, 제4권, 제4호, pp.333-342 

  2. 김상윤 (2004), 개착식 터널의 라이닝에 작용하는 토압의 산정 및 경감대책에 관한 실험적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은섭, 이상덕 (1999), '지하 박스구조물에 작용하는 토압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 15권, 제 6호, pp.235-246 

  4. 고호성, 임종철, 박이근, 오명렬 (1996), '모래지반내의 터널굴착시 지반거동에 관한 실내모형실험', 대한 토목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pp.371-374 

  5. 박이근 (2003.2), 얕은 토사터널 굴착시의 주변지반거동 특성과 마이크로 파일의 침하억제효과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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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임종철, 유문오, 박이근, 고호성, 오명렬 (2000.11), '터널 굴착시의 인접구조물 침하 억제용 마이크로파일의 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0권, 6-C호, pp.565-577 

  10. 임종철 외 6명 (2002.5), '토사 NATM 터널의 굴착에 의한 구조물 침하 억제대책 수립을 위한 실내모형실험 최종보고서', 삼성물산 (주) 건설부문 및 부산대학교 생산기술연구소 공동연구, pp.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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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Bierbaumer, A. (1913), Die Dimensionnierung des Tunnelmanerwerks 

  14. Britto, A. M. (1979), Thin walled buried pipes, Doctorate Course Thesis, University of Cambridge 

  15. Komiya, K., Shimizu, E., Watanabe, T. and Kodama, N. (2000), 'Earth pressure exerted on tunnels due to the subsidence of sandy ground', Geotechnical Aspect of Underground Construction in Soft Ground, Balkema, Rotterdam, pp.397-402 

  16. Konig, D., Gutter, G. U. and Jessberger, H. L. (1991), 'Stress distribution during tunnel and shaft constructions',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rifuge 91, pp.129-135 

  17. Nakai, T. and Zang, F. (1999), 'Numerical simulation of excavation simulation in model tunnels', 34th Soil Engineering Conference, pp.622-623 

  18. Spangler, M. G. (1948), 'Underground conduits - An appraisal of modem research', Transactions of ASCE, Paper No. 2337, Vol.113, pp.316-374 

  19. Terzaghi, K. (1956), Theoretical Soil Mechanics, John Wiley & Sons, Inc., pp.6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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