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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제품 광고 모델이 여대생의 구매의도, 자존심 및 신체 만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Models in Ads on Buying Intention, Self-Esteem and Body Satisfaction of College Wome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4 no.3 = no.62, 2006년, pp.514 - 527  

정명선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can be said that the ultimate goal of advertising is creating consumers' buying intention and buying behavior toward advertised goods. But literature suggests that ads have both intended and unintended consequences, and one of the unintended consequences is that the idealized images of physical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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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선 신체적 외모에 관심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되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하여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가 현재 및 잠재 소비자의 구 매 의도와 구매 행동의 유발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의 의도적인 긍정적 효과와 아름답고 매력적인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이 신체 만족과 자존심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광고의 비의도적인 부정적 효과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부가적으로, 이상적인 신체의 내면화 정도가 여대생의 자존심과 신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와 이것이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와 상호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특히 TV나 잡지 같은 미디어 속의 이상화된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가 여성들의 신체 만족 /불만족, 자존심, 체중 조절을 위한 다이어트 행동 및 기타 외모 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온 국내외 연구들이 미디어 속의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가 현재 및 잠재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반되는 결과들을 제시해왔다는 점을 주시하고, TV와 잡지 등에 나타나는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이 여대생의 제품 구매 의도, 자존심 및 신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구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되었다.
  • 본 연구는 우선 신체적 외모에 관심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되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하여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가 현재 및 잠재 소비자의 구 매 의도와 구매 행동의 유발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의 의도적인 긍정적 효과와 아름답고 매력적인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이 신체 만족과 자존심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광고의 비의도적인 부정적 효과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부가적으로, 이상적인 신체의 내면화 정도가 여대생의 자존심과 신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와 이것이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와 상호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상과 같은 문헌 고찰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패션 제품 광고 모델에의 노출을 이상적인 신체와의 상향 비교 상황으로 전제한 후,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를 실험 자극으로 하여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가 여대생에게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구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5.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는 이상적인 신체의 내면화와 상호 작용하여 신체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는 이상적인 신체의 내면화와 상호 작용하여 자존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가 여대생의 신체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가 여대생의 자존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패션 제품 광고 모델의 신체 이미지가 여대생의 패션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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