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독일 율리히 연구소에서 도입된 면적 200mm*200mm의 연료극 지지체 평판형 SOFC 셀 및 금속 분리판 5장을 적층하여 500W급 SOFC 스택을 제작하고, 이러한 스택의 운전특성을 분석한 연구이다. 도입된 500W급 SOFC 스택은 가스터빈-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어에 사용되는 5kW급 SOFC 스택의 예비실험을 위한 것으로서, 본 연구의 목적은 상압 운전특성을 바탕으로 외국에서 시도된 적이 없는 평판형 SOFC 스택의 가압 운전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상압형 500W급 SOFC 발전시스템에 대한 구성과 설계, 전반적인 운전 특성평가 (5셀 스택 운전, 연료 전환 $(H_2{\rightarrow}pre-reformed\;gas)$, 500 시간 연속운전 등)가 이뤄졌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상압형으로 개발된 독일 율리히 연구소의 SOFC 스택을 도입해 운전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고,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용으로 제작된 발 전 시스템에서 SOFC 스택을 상압 및 가압 운전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5kW급 SOFC 스택의 도입 전에 예비 실험으로서 500W급 SOFC 발전시스템에 대한 구성과 설계, 그리고 도입된 독일 율리히 연구소의 500W급 SOFC 스택에 대한 전반적인 운전 특성평가(5셀 스택 운전, 연료 전환 (H2 — pre-reformed gas), 500시간 연속운전 등)가 본 연구를 통해 이뤄졌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상압형으로 개발된 독일 율리히 연구소의 SOFC 스택을 도입해 운전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고,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용으로 제작된 발 전 시스템에서 SOFC 스택을 상압 및 가압 운전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5kW급 SOFC 스택의 도입 전에 예비 실험으로서 500W급 SOFC 발전시스템에 대한 구성과 설계, 그리고 도입된 독일 율리히 연구소의 500W급 SOFC 스택에 대한 전반적인 운전 특성평가(5셀 스택 운전, 연료 전환 (H2 — pre-reformed gas), 500시간 연속운전 등)가 본 연구를 통해 이뤄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