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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험 규격을 고려한 자동차 페달 암의 구조해석과 위상최적화
Structural Analysis and Topology Optimization of an Automotive Pedal Arm Considering Qualification Test Specification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0 no.5, 2006년, pp.562 - 571  

이부윤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현우 (계명대학교 저공해자동차부품기술개발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nite element analysis is performed to evaluate structural reliability of an automotive pedal arm under conditions of the stiffness, the load and the endurance test specifications. Results of the analysis shows that the pedal arm is safe enough under the tests. A topology optimization is numerical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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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정의된 위상최적화 문제에서는 부피를 V* 만큼 감소시킬 때 최소의 컴플라이언스를 갖는 가상밀도 분포를 계산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부피 감소율 에 따른 최적의 가상밀도 분포를 서로 비교하기 위하여, 제거될 부피인, V*를 Vo 대비 10%에서 80%까지 10% 간격으로 감소시키는 여덟 가지 경우의 위상최적화 문제를 해석하였다. 위상최적화 문제의 해석에는 ANSYS 의 Topology Optimization 기능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페달 암의 기존 설계안을 평가하고, 위상최적 화(topology optimization) 해석을 수행하여 기존 페달 암의 형상의 적합성을 해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위상최적화의 결과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기존 페달 암 모델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연비 감소를 위한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관점에서 페달 암의 부피를 감소시키면서 최적의 형상을 도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페달 암에 대한 시험 규격 조건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기존 설계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위상최적화 문제를 해석하여 경량화 설계를 구현하기 위한 페달 암의 최적 형상을 도출하였다.
  • 자동차 부품은 완성차업체가 요구하는 기능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개발 단계에서 인증시험을 거친다. 본 연구에서는 페달 암의 기존 설계 안에 대하여 인증시험 규격에 대한 안전성을 해석적으로 검증하고, 최적형상의 설계 개념을 도출하고자 한다. 페달 암의 시험 규격은 정부하시험 (load test), 강성시험, 내구시험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강성시험은 적용하중에 따라 수직강성시험 (vertical stiffness test) 과 수평강성시험 (transverse stiffness test) 으로 구분된다.

가설 설정

  • 내구시험 장치에서는 150 mm 스트로크를 이동한 페달 암이 유압 장치에 의해 멈추도록 되어 있으며, 해석에서는 페달 암이 150 mm 스트로크만큼 이동한 상태에서 보요소를 사용하여 연결 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중은 내구시험 규격의 최대 하중인 196 N을 페달 답변부에 수직으로 가하였다. 해석을 위한 경계조건은 수직강성시험의 해석 시와 동일하게 부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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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 R. Son, A Study on the Reducion of Clutch Pedal Effort in Automobile, M.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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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 H. Lee, T. W. Park, I. H. Jung and J. H. Seo, 'Development of Automotive Braking Performance Analysis Program Considering Dynamic Characteristic,' Trans. KSAE, Vol. 12, No. 2, pp. 175-181, 2004 

  4. S. S. Kim, H. K. Jang, Y. Cho, Y. W. Park and J. B. Chai,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tick-Slip Vibration of the Clutch during Starting of a Vehicle,' Trans. KSNVE., Vol. 11, No. 3, pp. 461-470, 2001 

  5. D. P. Hong, S. S. Kim, S. H. Tae and T. J. Chung, 'An Analysis on the Vibration Characteristic of an Automobile at the Sudden Change of an Accelerator under Traveling,' Trans. KSNVE, Vol. 4, No. 3, pp. 353-364,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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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 D. Kim, A Study on Load Analysis and Durability Test Condition Evaluation of Automobile Brake Pedal, M.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4 

  8. K. J. Park, 'Application of Optimal Design Technology in Automotive,' Machine Design, Vol. 17, No. 9, pp. 82-89, 2002 

  9. H. M Shin and M. H. Im, 'Development of the Weight Optimized Clutch and Brake Arms for Automobiles', Proc. of the Center for Automotive Parts Technology, Vol. 7, pp. 109-116, 2002 

  10. ANSYS User's Manual, Revision 6.2, ANSYS Inc., 2002 

  11. J. A. Bannantine, J. J. Comer and J. L. Handrock, Fundamental of Metal Fatigue Analysis, Prentice Hall, New Jersey, 1990 

  12. J. E. Shigley and C. R. Mischke,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s, 5th ed., McGraw-Hill, New York, 1989 

  13. Y. J. Hwang, S. K. Kang, J. B. Kim, S. S. Lee, C. G. Choi and J. H. Son, 'Topology Optimal Design for Lightweight Shape of the Vehicle Mechanical Component,' J. KSPE, Vol. 20, No. 7, pp. 177-184, 2003 

  14. S. M. Wang, H. G. Moon and Y. S. Kim, 'Topology Optimization and Applications,' J. KSME, Vol. 40, No. 3, pp. 34-3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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