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대 높이가 승모근의 근긴장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n the Tension Trapezius Muscle of the Height Keyboard Computer 원문보기

대한물리치료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v.18 no.6, 2006년, pp.67 - 75  

안창식 (서울보건대학 물리치료과) ,  안윤희 (과천노인복지관 물리치료실) ,  이명희 (충무병원, 물리치료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Many kinds of musculoskeletal disease and symptom are caused by the longtime computer works. However, trapezius muscle tonus has not been established in regarding to keyboard height during typing. Therefore,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rapezius muscle tonus and the 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키보드 작업대 높이가 적절하지 못한 경우 어깨 부위의 통증이 발생한다는 이론적 근거에 기초하여 키보드 작업대 높이에 따른 승모근 긴장을 조사함으로 적절한 키보드 작업대 높이를 제시하고 최근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VDT 사용자의 근골격계 질환 이환율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키보드 작업대 높이가 적절하지 못한 경우 어깨 부위의 통증이 발생한다는 이론적 근거에 기초하여 키보드 작업대 높이에 따른 승모근 긴장을 조사함으로 적절한 키보드 작업대 높이를 제시하고 최근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VDT 사용자의 근골격계 질환 이환율을 감소시키고자 했다. 첫째로는 작업대 높이에 따른 좌/우측 승모근 긴장도를 측정했으며 그리고 승모근의 긴장 시키는 작업대의 높이를 관찰하였다.
  • 우리나라는 1986년에 처음으로 방송국에서 근무하는 타자수가 소송을 통해 인정된 이래, 1991년에는 신문사의 전산제작(CTS)을 위한 자료 입력을 담당해 온 근로자들 중 10명이 직업성 상지의 업무관련성 근골격계질환으로 인정되어 오다가 1995년에는 모두 128명이 그리고 1996년 6월 현재 120명이 근로복지공단의 업무상 질병 여부에 대한 심사를 거쳐 공식적인 직업병 판정을 받은 사례가 있다. 연구는 키보드 작업시 작업대 높이에 따른 승모근 긴장과 주관적 긴장의 변화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승모근 긴장이 장시간 지속되면 국소허혈에 의한 긴장성 경부증이 발생한다는 가설 하에 승모근 긴장을 감소할 수 있는 키보드 작업시 작업대 높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Bendix(1987)은 주관절 90도 굴곡에 home 키가 팔꿈치보다 3cm 위를 권장하고, 김민욱(2000)은 키보드 높이가 팔꿈치보다 낮거나 동일 높이일 때 승모근 상대적 활동도가 낮게 측정되었다고 하였고, Karlqvist 등(1998)은 마우스 작업을 하는 작업대 높이가 팔꿈치 높이보다 3cm 미만으로 높은 경우를 선택한 사람에서 승모근과 삼각근의 근전도 활동도가 팔꿈치 높이보다 3-9cm 높게 설정한 사람보다 낮게 측정되었다고 보고 하였으며 본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각 증상 호소율 중심의 의학적인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상지의 업무관련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대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VDT작업대 높이에 초점을 두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연구였다.
  • 연구는 키보드 작업시 작업대 높이에 따른 승모근 긴장과 주관적 긴장의 변화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승모근 긴장이 장시간 지속되면 국소허혈에 의한 긴장성 경부증이 발생한다는 가설 하에 승모근 긴장을 감소할 수 있는 키보드 작업시 작업대 높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