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조등 조도변동에 대한 운전자의 인식연구 : 3. 운전자의 심리적 특성
A Study on Driver's Perception over the Change of the Headlamp's Illuminance : 3. Driver's psychological property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0 no.10, 2006년, pp.19 - 26  

김현지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  김현진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  김기훈 (한국광기술원 반도체조명기술센터) ,  김훈 (강원대학교 전기전자정보통신공학부) ,  안옥희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조등 밝기변화에 따른 운전자의 심리적 특성을 밝히기 위하여 심리평가를 실시하였다. 피험자는 20대 남, 녀 각각 20명 총 40명이며, 실험조건은 파형, 전압, 변동시간으로 구성한 32개 조건이다. 평가는 8개의 주관적 평가항목과 19쌍의 형용사로 구성된 5점 SD척도의 평가지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SD법의 심리평가 결과, 요인분석에서 4요인으로 나타났으며, A파형은 안전감과 자극감 요인에서, B파형은 안전감 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또한 A파형은 안전감 요인에서 12[V], 자극감 요인에서 11[V]가 전압변동의 한계치로 나타났으며, B파형에서는 안전감 요인이 12.6[V]가 한계치로 나타났다. 2. 주관적 평가 결과, A파형의 밝기변화의 한계치는 12[V]로 나타났다. 또한B파형의 밝기변화는 12.67[V], 불쾌감은 12.12[V], 어두워짐에 대해서는 12.71[V]가 전압변동의 한계치로 나타났다. C파형의 밝기변화의 한계치는 12[V]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sychological assessment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drive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by the change of the headlight. The participants were 20 men and 20 women in their 20s and thirty-two different conditions in combinations of waveform of light, voltage, and alterati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조등 밝기변화에 따른 운전자의 심리적 특성을 밝히기 위하여 심리평가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측정방법으로 신뢰성 - 이 있고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인 SD법을 사용하여 운전자의 불쾌감을 방지 할 수 있는 한계치를 설정하기 위하여 전조등 밝기 변동에 의한 야간 운전자의 심리평가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녀 각각 20명, 총 40명이다{표 1). 피험자의 구체적인 특성은 선행연구(전조등 조도변동에 대한 운전자의 인식연구 : 2. 운전자의 시인특성)와 동일하다.
  • 그러나 B파형의 경우 12[V] 이하의 전압변동에서 불쾌감을 느끼므로 12[V]를 불쾌감을 유발시키는 기준값으로 제시할 수 있다. 이를 실험조건의 평가값 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가설 하에 좀 더 구체적인 기준값을 산정하면 B파형 12.12M 미만에서는 불쾌감이 발생하므로 B파형의 경우 12.12EV] 이상이 운전자의 불쾌감을 방지할 수 있는 한계치로 볼 수 있다. 그리고 B 파형의 밝기변화는 1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日本照明學會, ' 道路照明のビヅビリティレベルにする硏究調査委員會報告書', 2002年 3月, p.10 

  2. 日本照明學會, ' ライティングハンドブック 第2版' , Ohmsha, 2003年 11月, pp. 410-413 

  3. CIE, ' Fundamentals of The Visual Task of Night Driving' Technical Report, Pub No.100, pp. 33-40 

  4. CIE, ' Calculation and Measurement of Luminance and Illuminancein Road Lighting' , Technical Report, Pub 30-2, 1982, 2/e, pp. 22-35 

  5. 안옥희, SD법을 이용한 照明環境 평가방법,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지, 11(2), pp. 37-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