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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변환빔 전조등 조사거리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the Irradiation Distance of Dipped-beam Headlamps Using Computer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4, 2013년, pp.159 - 165  

조현율 (경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호상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용부중 (경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우현구 (경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leading causes of night time automobile accidents is the darkness of surroundings. Headlamps play a critical role in casting light and providing drivers with visibility. Headlamp design and new technology have been developed recently as research has been actively carried out to increase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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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도, 광원, 형식, 차종 등의 분류에 의한 전조등의 조사거리를 분석하였다. 향후 전조등 조사거리에 따른 제동거리, 색상에 따른 인지거리등에 대한 추가적 연구는 야간교통사고 감소에 더욱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 11) 이러한 장점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 10년 동안 국내 자동차에 적용된 전조등의 조사거리를 분석하여 야간 시인성 개선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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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조등에 대한 인지 및 조사거리는 각각 어떻게 측정되는가? 전조등에 대한 인지 및 조사거리는 서로 다른 방법으로 측정된다. 인지거리는 전조등을 점등하여 전방에 위치한 물체, 즉 색상 및 대비(contrast) 조건별 물체를 인지하는 거리를 측정하며, 조사거리는 전조등이 비추는 빛의 도달거리를 측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해 5lx 등조도 곡선(Isolux-line)을 도출하여 변환빔 전조등의 조사거리를 분석하였다.
변환빔 전조등의 특징은? 4) 일반적인 주행조건에서 운전자들은 대부분변환빔전조등(Passing Beam)을사용하고있으며, 대향차가 없는 도로에서는 주행빔 전조등(Driving Beam)으로 전방 시인성을 확보하기도 한다. 변환빔 전조등은 대향차 운전자의 눈부심이 감소되도록 명암한계선(Cut-off line)을 형성하기 때문에 전방인지 및 조사거리가 주행빔 전조등보다 짧다. 따라서 전조등의 인지 및 조사거리는 변환빔 전조등을 위주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전조등은 무엇인가? 전조등은 야간에 빛을 비추어 운전자에게 전방 시인성(Visibility)을 향상시키는 매우 중요한 등화장치이다.3)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먼 거리를 확인할 수 있는 밝은 전조등을 원하지만, 밝은 전조등은 상대적으로 대향차 운전자에게 눈부심(Glare)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방 시인성 증가와 대향차 운전자의 눈부심 감소를 동시에 고려한 전조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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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oRoad, Traffic Accident Statistical DB, http://taas.koroad.or.kr/reportSearch.sv?s_flag02, 2012. 

  2. P. Green, "A Computer Simulation of Headlamp Variables and Drivers Sight Distances: Operating Instructions," HSRI Technical Report UM-HSRI-80-44, 1980. 

  3. J. D. Bullough and N. P. Skinner, "Influence of Foreground Illumination from Headlmaps On Visibility and Preference," SAE 2009-01-0336, 2009. 

  4. J. Locher and S. Voelker, "The Influence of Vehicle Beam Patterns on Safety and Acceptance," SAE 2004-01-1766, 2004. 

  5. W. Chen, Y. Lin, S. Kojima and D. Chen, "A Study on Peripheral Visibility under Different Headlamp Low-beam Pattern," J. Light & Vis. Env. Vol.32, No.4, pp.358-365, 2008. 

  6. J. D. Bullough and N. P. Skinner, "Pedestrian Safety Margins under Different Types of Headlamp Illumination," A Transportation Lighting Alliance Report, TLA 2009-01, 2009. 

  7. W. Hendrischk, "Trends in the Development of Vehicle Front Lighting," SAE 960923, 1996. 

  8. B. Kang, B. Yong and K. Park, "Performance Evaluations of LED Headlamp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1, No.5, pp.737-742, 2010. 

  9. D. Decker, A. Himmler and C. Amsel, "The Road to Active Light-Headlamp Concepts with Enhanced Adaptive Functionalities," SAE 2007-01-0601, 2007. 

  10. T. Sato and S. Kojima, "The Smart Headlamp System with Variable Low-beam Pattern," SAE 2001-01-0854, 2001. 

  11. R. G. Mortimer and J. M. Becker, "Development of a Computer Simulation to Predict the Visibility Distance Provided by Headlamp Beams," UM-HSRI-HF-73-15, 1973. 

  12. UNECE Regulation No.37 (Uniform Provisions Concerning the Approval of Filament Lamps for Use in Approved Lamp Units of Powerdriven Vehicles and of Their Trailers). 

  13. UNECE Regulation No.99 (Uniform Provisions Concerning the Approval of Gas-discharge Light Sources for Use in Approved Das-discharge Lamp Units of Power-driven Vehicles). 

  14. T. Schmauder and S. Kuper, "Applications of Highly Reflective Silver Coatings for Car Headlamp Reflectors," 8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utomotive Lighting, pp.354-35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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