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설치는 매년 약 15,000여 대씩 증가하고 있다. 승강기 증가에 따른 인명 사고 발생 및 갇힘, 급상승, 급정지, 층 표시 오류 등 승객의 불안감을 유발시킬 수 있는 오동작 사고가 크게 증가 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런 오동작 및 고장이 승강기 전원품질과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지를 조사하기위해 승강기 보수업체의 승강기 보수일지 및 공동주택 관리소에서 관리하고 있는 승강기 보수일지와 2004년도 119 구조대가 승강기 갇힘 사건에 대해 구조한 장소에 설문조사를 토대로 사고 발생 시간, 오동작 형태 및 원인에 대해서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119 구조건수에 대해 단순 전원 리셋으로 재가동된 경우가 전체 24[%]를 차지하고, 갇힘 원인별 분류로 판별하면 단순 정전이 8.2[%]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분석 결과는 현장 전원 품질 측정 및 모의시험을 통하여 승강기 전기적 장해에 대한 상호 연관성을 분석하는데 자료로 이용될 것이다.
승강기 설치는 매년 약 15,000여 대씩 증가하고 있다. 승강기 증가에 따른 인명 사고 발생 및 갇힘, 급상승, 급정지, 층 표시 오류 등 승객의 불안감을 유발시킬 수 있는 오동작 사고가 크게 증가 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런 오동작 및 고장이 승강기 전원품질과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지를 조사하기위해 승강기 보수업체의 승강기 보수일지 및 공동주택 관리소에서 관리하고 있는 승강기 보수일지와 2004년도 119 구조대가 승강기 갇힘 사건에 대해 구조한 장소에 설문조사를 토대로 사고 발생 시간, 오동작 형태 및 원인에 대해서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119 구조건수에 대해 단순 전원 리셋으로 재가동된 경우가 전체 24[%]를 차지하고, 갇힘 원인별 분류로 판별하면 단순 정전이 8.2[%]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분석 결과는 현장 전원 품질 측정 및 모의시험을 통하여 승강기 전기적 장해에 대한 상호 연관성을 분석하는데 자료로 이용될 것이다.
The number of elevator installation increases every year about 15,000. The number of confine-disease of elevator increases every year and then sudden in, sudden stop, error of level indication, stand; those can bring to uneasiness of elevator passenger and malfunction related life accident is increa...
The number of elevator installation increases every year about 15,000. The number of confine-disease of elevator increases every year and then sudden in, sudden stop, error of level indication, stand; those can bring to uneasiness of elevator passenger and malfunction related life accident is increasing. Therefore we researched elevator repair diary of elevator repairing company, APT management office and 119 life rescue for elevator confine-disease during 2004. 1. 1.${\sim}$12. 31. we analyzed the content and the time type and cause of the malfunction and fault for APT elevator. Form the result of 119 life rescue, only power reset is 24[%] and only power failure is 8.2[%] by cause of confine-disease. This paper will be used data of the analysis for mutual relation between Power Quality and malfunction and fault of elevator.
The number of elevator installation increases every year about 15,000. The number of confine-disease of elevator increases every year and then sudden in, sudden stop, error of level indication, stand; those can bring to uneasiness of elevator passenger and malfunction related life accident is increasing. Therefore we researched elevator repair diary of elevator repairing company, APT management office and 119 life rescue for elevator confine-disease during 2004. 1. 1.${\sim}$12. 31. we analyzed the content and the time type and cause of the malfunction and fault for APT elevator. Form the result of 119 life rescue, only power reset is 24[%] and only power failure is 8.2[%] by cause of confine-disease. This paper will be used data of the analysis for mutual relation between Power Quality and malfunction and fault of elev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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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자료 조사대상으로는 표 1에서처럼 서울 . 경기와, 천안, 서산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승강기에 대해서 조사 . 분석하였다.
또한 멈춤, 급상승, 급정지, 층 표시 오류 등 승객의 불안감을 유발 시키고 인명 사고와 연결 될 수 있는 잠재적 사고가 대 당년 6회 정도 발생을 하고 있다고 조사 되었다[1].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명피해 사고와 연결될 수 있는 승강기 진행 중 멈춤, 인명 갇힘, 층 표시 오류, 지정된 층 통과 등의 잠재적 사고 즉 정상 작동이 아닌 오동작 또는 고장이 승강기 전원품질에 따라어느 정도 현장에서 발생을 하는지에 대해서 조사하기 위해 승강기 보수업체의 승강기 보수일지, APT 관리소에서 관리하고 있는 승강기 보수 일지 및 2004년도 119 구조대의 구조건수의 설문조사를 토대로 조사 . 분석하였다.
그 중 승객용 승강기 설치 비중이 전체 85[%]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또한 승객용 승강기설치가 크게 증가함에 따른 고장 및 사고도 많이 발생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승객용 승강기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동 주택(APT) 승강기를 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하지만 오동작 및 고장에 대한 현장 재현성이 거의 불가능하고 그에 대한 자료 또한 없어,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와 승강기 보수업체에서 작성하고 있는 승강기 보수 일지에 관하여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 논문은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보수업 체 및 119 구조대가 출동한 장소를 바탕으로 설문 조사 및 자료를 토대로 승강기 설비의 정지, 급상승, 갇힘, 층표시 오류 등 고장 및 오동작 대해서 형태 별로 시간대별로, 원인에 대해서 분석을 하였다. 공동주택관리사무소 및 보수업체의 보수 일지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정확히 전원품질에 의해 고장 및 오동작이 발생했다고 단정 하기는 어렵지만, 정전(순간 정전), 이상전압 유입으로 인한 고장 및 오동작이 전체 3.
본 설문 조사는 승강기 설비의 인명 갇힘, 층 표시오류, 급상승 등의 오동작 및 고장이 어느 시간대에 어떤 형태로 현장에서 발생하는지를 조사 했고, 그 원인 및 고장 현상에 대해서 분석을 하였다. 또한 현재에는 승강기 설비에 오동작 및 고장을 줄 수 있는 전원 품질 유입이 어느 정도 발생을 하는지 확인하기 24시간 1년 동안 4 곳에서 전원 품질을 측정하고 있다.
또한 현재에는 승강기 설비에 오동작 및 고장을 줄 수 있는 전원 품질 유입이 어느 정도 발생을 하는지 확인하기 24시간 1년 동안 4 곳에서 전원 품질을 측정하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현장에서 측정된 파형 (Sag, Swell, Interruption, Harmonic 등), 크기, 지속 시간 및 국제 규격의 기준에 따라 모의 승강기 설비에 인가하여 전원품질 변화에 따른 오동작 및 부품 고장의 상호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승객용 승강기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동 주택(APT) 승강기를 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하지만 오동작 및 고장에 대한 현장 재현성이 거의 불가능하고 그에 대한 자료 또한 없어,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와 승강기 보수업체에서 작성하고 있는 승강기 보수 일지에 관하여 설문 조사를 하였다. 자료 조사대상으로는 표 1에서처럼 서울 .
제안 방법
고장 및 오동작의 종류는 정지, 문과 층간 바닥 높이의 unbalance, 문이 잘 안 열림 등 도어 고장, 층표시 에러, 긁히는 소리 및 소음 센서 고장, 진동, 부대설비(형광등, 인터폰 고장 등)로 구분하였다. 이 구분으로 분류한 고장 수는 그림 4와 같이 조사 되었다.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고장 형태와 승강기 보수 업체의 보수 내용을 검토하여 크게 기계적인 부분, 시설적인 부분, 사용자 이용 과실, 전기적 부분, 제품 불량 등으로 구분을 하였다. 구분하여 조사한 결과 그림 5와 같이 조사되었다.
여러 원인이 요인으로 될 수 있겠지만 그 중 전원품질의 원인으로는 고조파 유입 및 Sag, Swell, Surge, 전도 노이즈, 방사노이즈 등의 유입으로 순간적 오동작 및 갇힘이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8, 9, 10].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그림 3과 같이 측정 장비를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승강기 전원(Sag, Swell, Interruption, Harmonic 등)을 측정하고, 측정된 자료와 승강기에 설치되어 있는 Fault Record 기록을 2005년 10월 1일~2006년 9월 30일까지 측정하여 상호연관성을 비교 분석 하고 있다.
설문 조사 내용으로는 표 2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승강기 제작 회사, 설치되어 있는 건물의 용도(예 : 공동주택, 빌딩, 대형마트 등), 설치 장소 (지역별 구분), 고장 발생 년도, 월, 요일, 시간(고장 발생 연락시간 또는 고장 수리 요청 접수 시간), 사고 내용으로 조사를 하였다.
조사된 결과에 따르면 아침 출근시간과 저녁 퇴근 시간과 연관 되어 있는 시간 때가 많이 고장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간 분류는 고장 및 보수일지 작성 공동주택, 보수업체 별로 조금씩은 다르게 작성을 하지만, APT 경우 사고신고 시간, 보수업체의 경우 사고 접수를 기준 시간으로 해서 9시 ~10시 발생된 것은 9시에 발생한 것으로 처리하여 분석을 하였다.
정전은 순간 정전을 포함하였고, 이상 전압은 Sag, Swell로 인한 고장을 조사하였다. 시설적 문제로는 승강기 인터폰불량, 승강기 Fan 고장 및 Fan 소음, 승강기 Car 내의 전등 Off를 시설적 문제로 인한 고장으로 분류 했다. 이물질은 Car Door의 행가 레일 및 로라에 이물질 차단으로 인한 고장을 분류하였다.
시설적 문제로는 승강기 인터폰불량, 승강기 Fan 고장 및 Fan 소음, 승강기 Car 내의 전등 Off를 시설적 문제로 인한 고장으로 분류 했다. 이물질은 Car Door의 행가 레일 및 로라에 이물질 차단으로 인한 고장을 분류하였다. 사용자 과실로 인한 고장 및 오동작으로는 버튼 고장 및 도어 고장을 유발 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대부분 이미 기입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전기적인 원인으로 분류한 내용으로는 게이트 S/W 접점불량, Door controller off 등 전기적 연결이 문제가 되는 부분을 구분하였다. 정전은 순간 정전을 포함하였고, 이상 전압은 Sag, Swell로 인한 고장을 조사하였다.
문제가 되는 부분을 구분하였다. 정전은 순간 정전을 포함하였고, 이상 전압은 Sag, Swell로 인한 고장을 조사하였다. 시설적 문제로는 승강기 인터폰불량, 승강기 Fan 고장 및 Fan 소음, 승강기 Car 내의 전등 Off를 시설적 문제로 인한 고장으로 분류 했다.
조사된 내용으로 확인한 결과 정지 건수가 가장 많이 발생을 하였다. 정지 건수는 정지 되어 운행이 안 되는 경우와 가는 도중에 정지되어 움직이지 않는 경우를 합하여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다음은 한국승강기안전센타에서 2004년 1월 1일부터 2004년 12월 31일 까지 소방방재청 119 구조대가 출동한 승강기 고장 및 사고신고 기록이 된 5, 500 건에 관하여 설문을 해서 회신된 자료(749건) 중 공동주택 452건 만을 분류해서 그림 6과 같이 자료를 분석하였다.
하지만 오동작 및 고장에 대한 현장 재현성이 거의 불가능하고 그에 대한 자료 또한 없어,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와 승강기 보수업체에서 작성하고 있는 승강기 보수 일지에 관하여 설문 조사를 하였다. 자료 조사대상으로는 표 1에서처럼 서울 . 경기와, 천안, 서산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승강기에 대해서 조사 .
성능/효과
공동 주택용 자료 분석 결과는 회신된 승강기 전체 구조 건수(749건)를 분석한 결과와 유사한 패턴으로 발생을 했지만, 공동 주택에서는 아침 시간에 갇힘 사고가 발생 건수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공동주택의 승강기 운행이 많은 아침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에 연관이 많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공동주택관리사무소 및 보수업체의 보수 일지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정확히 전원품질에 의해 고장 및 오동작이 발생했다고 단정 하기는 어렵지만, 정전(순간 정전), 이상전압 유입으로 인한 고장 및 오동작이 전체 3.9[%] 정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전기설비의 switch 접점 및 제어반 부품 등에 의한 고장이 로 조사 되었다.
자료 조사는 2000년 이후 설치된 공동주택을 조사대상으로 1년 동안의 고장에 대한 수리 및 보수에 관한 내용을 검토하여 발생 빈도, 월, 시간, 요일, 고장종류, 고장 원인 등으로 분석을 하였다 본 설문 내용을 조사 수집하면서 확인 된 결과 승강기 고장 및 유지 보수의 많은 내용이미 기입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이유는 관리 일지를 작성하는 대부분의 공동주택 전기관리 담당자가 승강기에 대한 자료를 기입한다는 것이 현실적(지식 및 시간)으로 어렵고, 승강기 보수업체에서는 고장에 관한 자세한 원인 및 조치 사항을 전달하지 않는 데에 그 원인이 있었다.
승강기의 고장 및 오동작 발생 시간 별 분류는 그림 2와 같이 조사 되었다. 조사된 결과에 따르면 아침 출근시간과 저녁 퇴근 시간과 연관 되어 있는 시간 때가 많이 고장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간 분류는 고장 및 보수일지 작성 공동주택, 보수업체 별로 조금씩은 다르게 작성을 하지만, APT 경우 사고신고 시간, 보수업체의 경우 사고 접수를 기준 시간으로 해서 9시 ~10시 발생된 것은 9시에 발생한 것으로 처리하여 분석을 하였다.
이 구분으로 분류한 고장 수는 그림 4와 같이 조사 되었다. 조사된 내용으로 확인한 결과 정지 건수가 가장 많이 발생을 하였다. 정지 건수는 정지 되어 운행이 안 되는 경우와 가는 도중에 정지되어 움직이지 않는 경우를 합하여 조사하였다.
이는 공동주택의 승강기 운행이 많은 아침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에 연관이 많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조사된 설문 항목 중에 승강기 고장 및 사고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문 항목에 대한 답변으로 카 및 승강기 도어에 관한 고장이 39[%], 161건으로 가장 많은 갇힘 사고의 원인이 되었고, 제어반이 21[%], 단순 정전도 사고의 원인으로 8.2[%]로 조사 되었다. 전원 품질에 원인으로 판단할 수 있는 단순 정전과 전원 품질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제어반이 21[%]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후속연구
9[%]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분석된 결과는 현재 진행 중인 승강기 이상전압 측정과 그에 따른 승강기 Fault record 에 기록되는 에 러와의 연관성 분석 및 모의시험을 통한 승강기 오동작, 부품고장의 상호 연관성을 분석 확인 하는데 자료로 이용 될 것이다
단순 전원 리셋으로 정상 가동되는 것이 전체 24[%]를 차지했다. 여기에서 단순 전원 리셋으로 정상 가동 한 부분이 전체 24[%]에서 그림 7에서 조사 된 것처럼 갇힘 사고 원인 별 분류에서 단순 정전이 전체 8.2[%]를 차지하는 것을 제외한 부분에 대해서 갇힘 사고의 원인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여러 원인이 요인으로 될 수 있겠지만 그 중 전원품질의 원인으로는 고조파 유입 및 Sag, Swell, Surge, 전도 노이즈, 방사노이즈 등의 유입으로 순간적 오동작 및 갇힘이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8, 9, 10].
참고문헌 (10)
한국승강기안전원홈페지 통계자료
승객용 승강기의 재해예방에 관한 연구, 산업안전학회 지,제 17권 2호, 2002년
2005년 기술직 연구과제 발표집, 2005.4 한국승강기안전 센타
승강기 설비의 유지관리, 조명 전기설비학회지, 제 9권 3호, 1995. 6
인버터 제어 승강기의 전력소비 특성과 전원설비 계획 에 관한 연구, 조명 전기설비학회지, 제15권2호, 2001.3
인버터 승강기 시스템의 고조파 실태 분석, 조명 전기 설비학회지, 제 8권 5호, 199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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