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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he Prevention Program on Internet Games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17 no.3, 2006년, pp.354 - 363  

주애란 (조선이공대학 사회복지경영과) ,  정인경 (호남대학교 뷰티미용학과) ,  박인혜 (전남대학교 간호학과) ,  정영주 (조선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 of an internet games addiction preven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depression, self esteem and Internet games addiction. Methods: The internet games addiction prevention program in this study was based on the Ellis'(1962) ABC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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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자는 인터넷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을 개발 . 실시하여 학교 다음으로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이 많이 모이는 곳인 종교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중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을 사전에 방지하고, 지역 사회간호 및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 실시하여 학교 다음으로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이 많이 모이는 곳인 종교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중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을 사전에 방지하고, 지역 사회간호 및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게임중독예방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하여 중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터넷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이 교회소속 중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의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범실시한 후 우울, 자아 존중감 및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의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범실시한 후 우울, 자아 존중감 및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고.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 접근성을 높였다는 점이다. 즉, 프로그램의 적용에 있어서 청소년이 쉽게 모일 수 있는 학교나 종교기관, 청소년수련관, 문화센터 등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집단활동을 포함시키고, 준비에 있어서 복잡하지 않고 저렴한 비용이 들어 이용가능성이 높도록 하였다. 또한 간호연구면에서 인터넷게임중독에 대한 서술적 조사연구 수준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가 부족한 현 시점에서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
  • 즉, 프로그램의 적용에 있어서 청소년이 쉽게 모일 수 있는 학교나 종교기관, 청소년수련관, 문화센터 등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집단활동을 포함시키고, 준비에 있어서 복잡하지 않고 저렴한 비용이 들어 이용가능성이 높도록 하였다. 또한 간호연구면에서 인터넷게임중독에 대한 서술적 조사연구 수준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가 부족한 현 시점에서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초 연구 자료를 제공하였다.
  • 또한 간호연구면에서 인터넷게임중독에 대한 서술적 조사연구 수준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가 부족한 현 시점에서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초 연구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의의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각 회기마다의 효과를 평가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연구의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하여 중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개발 . 적용하여 중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 인터넷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우울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 1가설: 인터넷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우울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 2가설: 인터넷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아존중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 3가설: 인터넷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인터넷게임중독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 3가설: 인터넷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인터넷게임중독 점수가 낮을 것이다.
  • 본 연구의 제 1가설인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우울 점수가 낮을 것이다.”는 지지되어(F = 28.
  • 본 연구의 제 2가설인 "인터넷게임증독 예방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아존중감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 = 20.
  • 1) 제 1가설인 "인터넷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우울 점수가 낮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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