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an Empowerment Education Program in the Prevention of Internet Games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0 no.2, 2010년, pp.255 - 263  

주애란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  박인혜 (전남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effects of an empowerment education program (EEP) on internet games addiction, empowerment, and stress in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The EEP used in this study was based on the Freire' Empowerment Education Model. The research design of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중학생의 임파워먼트, 인터넷게임중독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임파워먼트, 인터넷게임중독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Freire (1970)의 임파워먼트교육 모델을 근거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중학생의 임파워먼트가 증진되었고, 인터넷게임중독 및 스트레스는 감소됨을 규명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 대상의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청소년과 가족의 정신 건강 및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둘째, 간호실무면에서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을 문헌고찰과 경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현실성 있게 제작하여 적용가능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즉, 프로그램의 적용에 있어서 청소년이 쉽게 모일 수 있는 학교나 종교기관, 복지회관, 청소년수련관, 문화센터 등의 시설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집단활동을 포함시키고, 특별한 시설이나 장비가 요구되지 않으며 저렴한 비용이 들어 이용가능성이 높도록 하였다. 셋째, 간호연구면에서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이론적인 틀과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가설 설정

  •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스트레스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임파워먼트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1가설: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임파워먼트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2가설: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인터넷게임중독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3가설: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스트레스 점수가 낮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파워먼트란 어떤 개념인가? 임파워먼트란 생태학적이고 문화적인 상황에서의 인간 개념을 근거로 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인의 행동, 기술, 문화적 인식, 동기, 통제, 자기효능감과 같은 변수들을 통합하는 개념으로 개인적 능력, 집단인식, 자기결정의 개념을 포함하는 것이다(Kim, 2002). 본 연구에서는 Bolton과 Brookings (1998)가 개발한 개인의 내적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Kim (2002)이 청소년에게 맞게 번역, 수정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중학생의 임파워먼트, 인터넷게임중독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위해 진행된 네 가지 항목은 무엇인가? 첫째, 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셋째,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넷째,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인터넷게임중독이란 어떤 증상을 나타내는 것인가? 인터넷게임중독이란 인터넷게임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빠져들어 중독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일상생활 장애, 금단, 내성이 나타나는 상태이다(Information Culture Center of Korea, 2002). 본 연구에서는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KADO, 2003)이 개발한 인터넷중독 자가진단검사 도구를 수정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olton, B., & Brookings, J. (1998).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erpersonal empowerment. Rehabilitation Psychology, 43, 3-21. 

  2. Chally, P. S. (1992). Empowerment through teach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1, 117-120. 

  3. Choi, B. S. (2004). Effects of school-based mental health program on the stress, self-esteem,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s in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4. Eo, Y. S. (2005). Effects of an empowerment program on the burden of mothers having a child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Korean of Academy Nursing, 35, 154-164. 

  5. Eom, M. K. (2002). Use of computer games by elementary schoolers and the relationship of game addiction to mental health.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5, 21-30. 

  6. Freire, P. (1970). Pedagogy of the Oppressed. New York, NY: The Continue Publishing Corporation. 

  7. Fullam, C., Lando, R., Johansen, M. L., Reyes, A., & Szaloczy, D. M. (1998). The triad of empowerment: Leadership, environment and professional triad. Nursing Economics, 16(5), 54-57. 

  8. Griffiths, M. D. (1998). Internet "addiction": An issue for clinical psychology. Clinical Psychology Forum, 97, 32-36. 

  9. Gwon, H. G., & Gwon, J. H. (2002). The effect of the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for high risk students of internet.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 503-514. 

  10. Hanam Community Mental Health Center & Kyung Hee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1999). A study of adolescent's mental health in Hanam community. Hanam: Author. 

  11. Information Culture Center of Korea. (2002). Internet addiction counseling strategy. Seoul: Author. 

  12. Jang, J. H., & Shin, H. J. (2003). The effect of a protection program for adolescent excessive use of interne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5, 651-672. 

  13. Jones, P. S., & Meleis, A. I. (1993). Health is empowerment. Advances in Nursing Science, 15(3), 1-14. 

  14. Joo, A. R. (2009). The effects of an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 207-214. 

  15. Joo, A. R., & Park, I. H. (2005). The difference of levels of internetcomputer game addiction, stress and empowerment in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7(2), 37-57. 

  16. Kim, H. S. (2002). A study on readiness for self-sufficiency of poor adolescents: Analyzing mediator effect of empower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7. Kim, Y. J. (2002). Development of adolescent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and psychological vulnerability factors of internet game addi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18.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2003, April). K-scale & education program for prevention. Seoul: Author. 

  19. Korea Game Industry Agency. (2004, February). The prevention programs for Internet games addiction in adolescents. Seoul: Author. 

  20. Korea Game Industry Agency. (2005, February). A study on developing the game addiction scale and operating of clinic for games addiction. Seoul: Author. 

  21. Korea Information Culture Promotion Center. (2004, January). The group counselling program for control of internet use. Seoul: Author. 

  22.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NY: Springer Pub. 

  23. Lee, E. O., Lim, N. Y., & Park, H. A. (1998). Nursing?medical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Seoul: Soomoonsa. 

  24. Lee, G. S. (2003). The effect of empowerment education program on the empowerment and mental health of delinquent juveni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5. Lee, H. C. (2002). A study on developing the internet games addiction diagnostic scale and the effectiveness of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internet games addi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6. Lee, H. J., Kim, M. S., Son, H. K., Ahn, S. H., Kim, J. S., & Kim, Y. H. (2007). Discriminating power of socio-demographic and psychological variables on addictive use of cellular phone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 957-965. 

  27. National Youth Commission. (2004, February). A survey of adolescent's internet use. Seoul: Author. 

  28. Shin, H. M. (2000). The effects of reality therapy program for treating high school students' addiction to internet ga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oo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29. Wallerstein, N., & Bernstein, E. (1988). Empowerment education: Freire's ideas adapted to health education. Health Education Quarterly, 15, 379-394. 

  30. Young, K. S. (1996). Psychology of computer use: XL. Addiction use of the Internet: A case that breaks the stereotype. Psychological Reports, 79, 899-9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