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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개발 린 경제적 타당성 분석
Development of an Automated Pavement Crack Sealing Machine and Its Economic Feasibility Analysis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7 no.6 = no.34, 2006년, pp.151 - 164  

이정호 (인하대학교 건축학부) ,  이준복 (경희대학교 건축학부) ,  정명훈 (인하대학교 건축학부) ,  김영석 (인하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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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 외국에서는 1990년대 초반부터 재래식 도로면 크랙실링 작업의 생산성 및 안전성, 품질을 향상시키고, 도로 이용자의 간접비용을 줄이기 위한 하나의 기술적 접근방법으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노력을 수행해 오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도로면 크랙실링 공법의 효용성을 인지하고 재래식 크랙실링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해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APCS)를 개발해 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현장 실험시 재래식 방식과 자동화 방식의 생산성을 효과적으로 비교 측정할 수 있는 생산성 측정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생산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제성 분석 기법(편익/비용 비율 분석, 수익률 분석, 손익분기점 분석, 민감도 분석)을 활용하여 자동화 방식을 도입 적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재래식 크랙실링 방식을 자동화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사회적 편익 즉, 교통 혼잡 비용의 감소로 인한 경제적 편익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재래식 방식과 비교한 자동화크랙실링 방식의 경제적 타당성 및 사회적 편익을 정량적으로 분석 제시함으로써 개발된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실용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ous efforts are currently underway to automate pavementcrack and joint sealing activities. Productivity improvements, improved safety and quality, and reduced road user costs motivate these developments. Recently, an automated pavement crack sealing machine has been developed to automate the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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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km의 작업 물량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화 크랙실링 방식과 비교 . 분석하기 위한 재래식 방식의 생산성을 1.
  •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도입에 따라 사회적으로 발생하게 될 편익 즉, 교통 혼잡비용의 절감액 산출을 통해 크랙실링 자동화장비 개발 및 사용의 경제적 타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크랙 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 및 사용으로 인한 투입 노무비 및 장비비의 감소로 얻을 수 있는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크랙실링 작업 시간의 단축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교통혼잡비용 감소(차량운행비용 절감, 통행 시간 절감 편익) 효과를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도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보급을 위해서는 현장 실험을 통해 얻은 생산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재래식 방식과 비교한 자동화 방식 성능의 우^성을 입증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재래식 방식과 자동화 방식의 생산성을 측정할 수 있는 생산성 측정 모델의 개발 및 도출된 생산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재래식과 자동화 방식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방식을 도입. 적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재래식 크랙 실링 방식을 자동화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사회적 편익 즉, 교통 혼잡 비용의 감소로 인한 경제적 편익을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관련자료 수집의 한계와 시뮬레이션 수행 소요 시간을 고려하여 통행 차량을 모두 승용차로 가정하고 총 통행거 리와 시간대별 평균 통행속도를 산줄. 하였다.
  • 네트워크 대상 구간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선정된 대상 구간에서 4개차로 중 1개차로(4차선 중 두 번째 차선)를 차단하고 공사를 수행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대상구간이 교차 도로나 인접도로에 미치는 영향과 대상 구간에서 다른 도로로의 경로 전환은 분석에 포함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건설교통부 (2004), '도로면 유지보수 자동화를 위한 원격조정 장비의 개발 연구보고서' 

  2. 건설교통부 (2003), '2003 건설교통 통계연보' 

  3. 국토연구원 (1999), '도로사업 투자분석 기법정립' 

  4. 교통개발연구원 (1992), '교통 혼잡비용 예측 연구' 

  5. 교통개발연구원 (2002) '도시교통혼잡지표의 개발 및 활용방안' 

  6. 교통개발연구원 (2003), '2001 전국 교통혼잡비용 산출과 추이 분석' 

  7. 서울지방경찰청 (2002), '서울시 교통량 조사' 

  8. 서울특별시 (2003), '2002 서울시 가구통행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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