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하천 생태 체험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환경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Urban Stream Ecological Experience Program on the Environment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4 no.1 = no.48, 2011년, pp.66 - 75  

배효선 (계림초등학교) ,  최도성 (광주교육대학교) ,  김영록 (임곡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cological experience program at the urban stream on the environment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rder to perform this study, two classes of 6th graders of M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were selected and divided into two g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광주천의 .자연을 살피고 그것을 활용하여 놀이를 하도록 하는 활동으로 교사가 어떤 놀이를 제시하기 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관찰하게 하여"자연에 대한 관심을 높이 고자 의도하였다. 또한 자연의 모든 것이 쓸모 있다는 생각과 더불어 훌륭한 자원이 될 수 있음을 인식케 하고자 한 활동이었다.
  • 이 활동은 광주천의 주변 환경을 살피기 위한 활동이다. 광주천 상류 부근에서 중류에 해당하는 부근까지 천변을 걸으면서 '광주천 보 물찾기'라는 이름으로 광주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찾게 함으로써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고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인공 환경까지 두 루 살피며 자연과 우리 인간과의 관계를 느끼 게 하고자 하였다. 이 활동에서 학생들은 상류 의 비교적 깨끗한 물, 자연이 어우러진 모습과 광주천에 있는 '어도',복류천',교량', '인공 섬' 등 자연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노력을 직접 관찰하였으며, 광주천에 생태계가 살아 존재함을 느낌으로써 광주천에 대한 관심 을 갖게 되었다.
  • 광주천 생태 체험 프로그램의 적용 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환경 감수성에 유의미한 변화가 발생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전 영역에 대한 사전 . 사후 검정 결과와 하위 영역에 대한결과는 표 6과 같다.
  • 자연을 살피고 그것을 활용하여 놀이를 하도록 하는 활동으로 교사가 어떤 놀이를 제시하기 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관찰하게 하여"자연에 대한 관심을 높이 고자 의도하였다. 또한 자연의 모든 것이 쓸모 있다는 생각과 더불어 훌륭한 자원이 될 수 있음을 인식케 하고자 한 활동이었다. 그러나 자연 속에서 놀아본 경험이 많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 스스로 놀이를 찾아내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듯 했으며, 교사가 제시한, 물레방아 만들기, 돌탑 사이 풀잎 빼기', , 강아지풀 부르기', 토끼풀로 만들기, 등의 놀이를 하다가 시간이 지나자 이를 변형하여 스스로 장난감을 만들어 내는 모습을 보였다.
  • 본 연구는 광주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하천 생태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하여 본 후 그것이 환경 감수성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3~6학년) 전반의 환경 관련 단원 및 환경부(1999)가 제시한 환경교육 영역과 내용을 분석하고, 생태 체험 프로그램의 특성 및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 자연환경I '인공환경', '자원', '환경오염', '환경 보전이라는 5개 영역으로 재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광주천 생태 체험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실험 집단에는 광주천 생태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 통제 집단에는 같은 기간 동안 환경 주제에 따른 이야기 학습과 조사 및 발표 수업 등의 전통적인 환경교육을 실시하였다.
  • 8401)를 검증받은「환경에 대한 감수성 검사」 를 활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환경 감수성의 느끼고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인공 환경까지 두루 살피며 자연과 우리 인간과의 관계를 느끼게 하고자 하였다. 이 활동에서 학생들은 상류의 비교적 깨끗한 물, 자연이 어우러진 모습과 광주천에 있는 '어도', , 복류천', , 교량', '인공섬' 등 자연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노력을 직접 관찰하였으며, 광주천에 생태계가 살아 존재함을 느낌으로써 광주천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도시 하천인 광주천에 대한 생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환경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하여 본 후 그것이 환경 감수성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학생들의 환경 감수성 검사지 분석과 더불어 언행 관찰 및 활동 산출물을 분석을 활용하였다.
  •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환경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 활동의 마무리하는 단계이자 6학년 도덕과 및 과학과에서 공통으로 제시하고 있는 활동으로 지역의 환경 보고서 작성을 제시하였다. 보고서 작성을 좋아하지 않은 편이었으나, 기존의 다른 보고서를 쓰는 것보다 더 활동적이었으며, 모둠원이 모두 협동하여 작성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