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소제조업에 있어서 제품의 디자인혁신 결과가 유발하는 경영적 성과와, 그 성과가 기업의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디자인혁신을 통해 개발된 제품의 경제적 기술적 성과와 파급효과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하여 파악 및 논의한 것이다. 디자인혁신이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와 기여도에 대한 분석은, 제품의 디자인혁신 개발 및 투자에 대한 경영성과로서 나타나는 매출증대 및 수출증대 중심의 경제적인 효과를 정량적 방법으로 측정 및 분석한 통계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로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사실이 파악 및 도출되었다. 첫째, 중소기업에 있어서 제품의 디자인혁신은 제품품질 향상, 제품수익성 제고, 제품차별화 효과유발, 소비자인지도 향상, 가격경쟁력 향상, 매출증대, 수출향상 등의 기술적 경제적인 성과창출에 직접적 기여를 한다. 둘째, 제품의 디자인혁신으로 창출되는 기술적 경제적 성과는 관련 지식 및 기술의 축적, 개발제품의 경쟁력강화, 기업경쟁력의 제고, 기업이미지 향상, 기업의 매출 및 순이익 증대, 타 제품 및 기술혁신에 영향,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충족 등의 파급효과를 직접적으로 유발한다. 셋째, 제품의 디자인혁신으로 창출되는 이와 같은 기술적 경제적 성과 및 파급효과는 국내 중소기업이 세계시장에서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 경쟁우위를 확보 유지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 및 원천으로서 작용한다. 넷째, 디자인혁신으로 창출되는 경영성과나 경제적 효과는 통계데이터를 사용한 정량적 측정방법으로도 분석이 가능하며, 그 분석결과는 디자인의 가치나 본질을 계량화된 데이터로서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도출된 연구결과가 실증적 객관적으로 측정 및 정량화된 통계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디자인혁신활동의 활성화와, CEO들의 디자인 가치 및 본질에 대한 이해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중소제조업에 있어서 제품의 디자인혁신 결과가 유발하는 경영적 성과와, 그 성과가 기업의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디자인혁신을 통해 개발된 제품의 경제적 기술적 성과와 파급효과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하여 파악 및 논의한 것이다. 디자인혁신이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와 기여도에 대한 분석은, 제품의 디자인혁신 개발 및 투자에 대한 경영성과로서 나타나는 매출증대 및 수출증대 중심의 경제적인 효과를 정량적 방법으로 측정 및 분석한 통계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로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사실이 파악 및 도출되었다. 첫째, 중소기업에 있어서 제품의 디자인혁신은 제품품질 향상, 제품수익성 제고, 제품차별화 효과유발, 소비자인지도 향상, 가격경쟁력 향상, 매출증대, 수출향상 등의 기술적 경제적인 성과창출에 직접적 기여를 한다. 둘째, 제품의 디자인혁신으로 창출되는 기술적 경제적 성과는 관련 지식 및 기술의 축적, 개발제품의 경쟁력강화, 기업경쟁력의 제고, 기업이미지 향상, 기업의 매출 및 순이익 증대, 타 제품 및 기술혁신에 영향,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충족 등의 파급효과를 직접적으로 유발한다. 셋째, 제품의 디자인혁신으로 창출되는 이와 같은 기술적 경제적 성과 및 파급효과는 국내 중소기업이 세계시장에서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 경쟁우위를 확보 유지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 및 원천으로서 작용한다. 넷째, 디자인혁신으로 창출되는 경영성과나 경제적 효과는 통계데이터를 사용한 정량적 측정방법으로도 분석이 가능하며, 그 분석결과는 디자인의 가치나 본질을 계량화된 데이터로서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도출된 연구결과가 실증적 객관적으로 측정 및 정량화된 통계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디자인혁신활동의 활성화와, CEO들의 디자인 가치 및 본질에 대한 이해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this study is to discuss effects of product design innovations o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business accomplishments and further on raising those enterprises'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through reviewing previous studies that quantitatively analyzed economic and technological perf...
The purpose this study is to discuss effects of product design innovations o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business accomplishments and further on raising those enterprises'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through reviewing previous studies that quantitatively analyzed economic and technological performance and ripple effects of products developed through design innovations. To determine how much design innovations are influential and contributing to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then, the researcher took most advantage of statistical data from quantitative analyses of business accomplishments brought by design innovation development and investment, or economic effects like sales and exports increas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product design innovations by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directly contribute to creating plenty of technological and economical achievements, for example, improved product quality, increased product profitability, the effect of product differentiation, improved price competitiveness and increased business sales and exports. Second, technological and economic achievements brought by product design innovations can directly lead to ripple effects like accumulating related knowledge and know-hows, strengthening the competitiveness of products, improving corporate image, increasing business sales and net profit, and meeting many different consumer requirements. Third, technological and economic achievements and ripple effects brought by product design innovations all become very important factors and sources on which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strengthen their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in world markets and maintain their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Fourth, business accomplishments or economic effects brought by design innovations can be quantitatively measured and analyzed with statistical data. Additional data from the moves can help understand and express the very value or nature of design in a quantitative way.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s results was made based on statistical data from empirical, objective measurements and quantification. The researcher hopes that the study contributes to promoting design innovations by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nd helps CEOs of those businesses better understand the very value and nature of design.
The purpose this study is to discuss effects of product design innovations o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business accomplishments and further on raising those enterprises'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through reviewing previous studies that quantitatively analyzed economic and technological performance and ripple effects of products developed through design innovations. To determine how much design innovations are influential and contributing to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then, the researcher took most advantage of statistical data from quantitative analyses of business accomplishments brought by design innovation development and investment, or economic effects like sales and exports increas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product design innovations by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directly contribute to creating plenty of technological and economical achievements, for example, improved product quality, increased product profitability, the effect of product differentiation, improved price competitiveness and increased business sales and exports. Second, technological and economic achievements brought by product design innovations can directly lead to ripple effects like accumulating related knowledge and know-hows, strengthening the competitiveness of products, improving corporate image, increasing business sales and net profit, and meeting many different consumer requirements. Third, technological and economic achievements and ripple effects brought by product design innovations all become very important factors and sources on which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strengthen their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in world markets and maintain their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Fourth, business accomplishments or economic effects brought by design innovations can be quantitatively measured and analyzed with statistical data. Additional data from the moves can help understand and express the very value or nature of design in a quantitative way.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s results was made based on statistical data from empirical, objective measurements and quantification. The researcher hopes that the study contributes to promoting design innovations by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nd helps CEOs of those businesses better understand the very value and nature of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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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술적 성과와 파급효과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삼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디자인혁신활동 활성화와, 중소기업 CEO들의 디자인 가치 및 본질에 대한 이해증진에도 다소간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인식을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제조업에 있어서 제품의 디자인혁신 결과가 초래하는 경영적 성과는 어떤 것이며, 그 성과는 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나 경쟁우위 확보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디자인혁신을 통해 개발된 제품의 경제적 . 기술적 성과와 파급효과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삼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디자인혁신활동 활성화와, 중소기업 CEO들의 디자인 가치 및 본질에 대한 이해증진에도 다소간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분석하고, 자료의 타당성 및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것은 산업자원부와 K1DP가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한 ①과 ②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두 자료를 중소 기업에 있어 제품의 디자인혁신이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과 기여하는 정도에 대해 고찰. 논의하는 근거자료로서 채택 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 소비자나 기업 모두에게 기존제품과는 다른 새로움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혁신이 어떤 경영적 성과를 창출하는지, 그리고 그 성과는 기업경쟁력 제 고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거나 기여하는지에 대해 파악해 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주로 정부 관련 기관에서 발행하는 중소기업 육성시책이나 디자인산업현항 등 과 관련된 조사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혁신의 경영적 성과를 「정성적 평가에 의한 디자인혁신 성과」와「정량적 평가에 의한 디자인혁신 성과」로 구분하고, 기존의 연구사례들 중에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평가 . 분석 자료를 중심으로 고찰 및 파악해 보았다. 주요 파악내용을 연구자(기관)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한 제품의 디자인혁신이 기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나 효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려면, 그 제품의 디자인혁신 결과로서 초래되는 '경제적 성과'나 '기술적 성과', '파급효과' 등에 대해 조사. 분석하는 일이 필요하다.
가설 설정
① 제품의 디자인혁신은 자사의 지식 및 기술 축적에 '매우 높은' 기여(5점 기준 4.4점 수준)를 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국제경 쟁력강화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제안 방법
본론(제2, 3, 4장)에서는 먼저 디자인 혁신의 개념과 중소기업의 디자인혁신 중요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2장), 다음은 중소기업 제품의 디자인혁신이 초래하는 경영적 성과에 대해 선행 연구자료들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3장). 그리고 디자인혁신의 성과가 중소기업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과 기여정도에 대해 실증적인 통계데이터를 인용하여 구체적으로 분석 및 고찰하였다(4장). 실증적인 통계 자료는 주로 산업자원부와 KIDP에 의해 발행된 디자인혁신개 발사업 관련의 성과분석 보고서, 조사연구 보고서에서 발췌 .
연구보고서 등의 실증적인 문헌자료를 토대 로 삼아 논지를 전개하는 이론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디자인혁신이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와 기여도에 대한 분석은, 제품의 디자인혁신 개발 및 투자에 대한 경영성과로서 나타나는 매출 및 수출증대 중심의 경제적인 효과를, 정량적 방법으로 측정 및 분석한 통계데이 터를 최대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사실 을 파악 및 도출할 수 있었다.
분석 내용 및 결과의 기술은, 「제품의 디자인혁신 결과로서 창출되는 성과는 '기술적 성과', '경제적 성과', '파급효과'의 3가지 측면에 서 분석가능하며, 이러한 성과나 효과는 반드시 기업경쟁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를 세우고, 최소필요한도의 통계데이터를 이용하면서 요약.기술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각 측면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분석한 자료는 ③과 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 ③과 ⑤의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국내 기업들 중 '일반기업처)'의 디자 인경쟁력 수준에 대해 요약 기술하고, 이 자료에 나타나지 않은 디자인경쟁력 문제에 대해서는 나머지 자료들을 이용하여 기술하였다. 자료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혁신의 경영적 성과를 「정성적 평가에 의한 디자인혁신 성과」와「정량적 평가에 의한 디자인혁신 성과」로 구분하고, 기존의 연구사례들 중에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평가 . 분석 자료를 중심으로 고찰 및 파악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주로 [표6]의 내용에 대한 분석결과를 바탕자 료로 삼아 제품의 디자인혁신 결과로서 창출된 어떤 성과가, 국내 중소기업 국제경쟁력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거나 기여를 하는가에 중점을 두어 분석 및 파악하였다. 분석 내용 및 결과의 기술은, 「제품의 디자인혁신 결과로서 창출되는 성과는 '기술적 성과', '경제적 성과', '파급효과'의 3가지 측면에 서 분석가능하며, 이러한 성과나 효과는 반드시 기업경쟁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를 세우고, 최소필요한도의 통계데이터를 이용하면서 요약.
발췌하였으며, 문헌조사는 주로 관련 참고도서와 선행 연구논문들, 그리고 정부 관련기관 등에서 발행하는 조사연구보고서 . 성과분석 보고서 등을 수집, 분류 및 분석하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논의하는 근거자료로서 채택 하였다. 앞의 제3장에서 기술한 정성적 평가결과와 디자인혁신의 '경제적 성과'에 대한 분석은 주로 상기자료 ①에서 사용한 「효과분석방법」(표5)을 이용하고, '기술적 성과'와 '파급효과'에 대한 분석은 ①과 ②에서 사용한 설문조사의 분석결과를 이용하였다.
비재무적 경영적 성과에 대한 것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이론적인 고찰 및 논의 중심으로 접근하여 귀납적 방법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문헌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참고 및 논증자료는 문헌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수집.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주로 정부 관련 기관에서 발행하는 중소기업 육성시책이나 디자인산업현항 등 과 관련된 조사 . 연구보고서 등의 실증적인 문헌자료를 토대 로 삼아 논지를 전개하는 이론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디자인혁신이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와 기여도에 대한 분석은, 제품의 디자인혁신 개발 및 투자에 대한 경영성과로서 나타나는 매출 및 수출증대 중심의 경제적인 효과를, 정량적 방법으로 측정 및 분석한 통계데이 터를 최대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 소비자나 기업 모두에게 기존제품과는 다른 새로움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혁신이 어떤 경영적 성과를 창출하는지, 그리고 그 성과는 기업경쟁력 제 고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거나 기여하는지에 대해 파악해 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주로 정부 관련 기관에서 발행하는 중소기업 육성시책이나 디자인산업현항 등 과 관련된 조사 . 연구보고서 등의 실증적인 문헌자료를 토대 로 삼아 논지를 전개하는 이론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은 이론적인 고찰 및 논의 중심으로 접근하여 귀납적 방법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문헌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참고 및 논증자료는 문헌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수집.발췌하였으며, 문헌조사는 주로 관련 참고도서와 선행 연구논문들, 그리고 정부 관련기관 등에서 발행하는 조사연구보고서 .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두 자료를 중소 기업에 있어 제품의 디자인혁신이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과 기여하는 정도에 대해 고찰. 논의하는 근거자료로서 채택 하였다. 앞의 제3장에서 기술한 정성적 평가결과와 디자인혁신의 '경제적 성과'에 대한 분석은 주로 상기자료 ①에서 사용한 「효과분석방법」(표5)을 이용하고, '기술적 성과'와 '파급효과'에 대한 분석은 ①과 ②에서 사용한 설문조사의 분석결과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및 범위는 기본적으로 소비재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 중소제조업체의 국제경쟁력과 제품개발 중심의 디자인혁신에 관련된 제반문제로 제한하였다. 그리고 디자인혁신 의 대상 및 범위는 기업에서 개발.
전기한 ①은 최근 4년간(2001~2004) 산업자원부에서 시행한 「디자인혁신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여 디자인개발지원을 받은 국내 중소제조기업 1, 528개 업체를 대상으로, 4개년 간에 걸쳐 이루어진 제품의 디자인혁신 기술개발의 추진실적, 사업 성과 및 효과에 대해 [표5]의 도출방식을 이용하여 [표6]와 같 은 내용들 중심으로 조사 . 분석한 것이다.
성능/효과
. 국내 제조업이 개발한 신제품의 국제경쟁력 평가에서 '가격 경쟁력'은 선진국 우수제품 대비 평균 92.7점 수준으로 평가. 타 경쟁력에 비해서는 가장 높은 국제경쟁력을 갖는 것으로 평가.
. 국내 중소제조업의 국제경쟁력에 대한 종합적 평가에서 '품질 경쟁력' 과 '기술경쟁력, 은 미국과 일본에 비해서는 '열위, 이고, 중국보다는 '우위'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 '원가경쟁력' 이나 '가격경쟁력' 면에서는 미국과 일본에 비해 '우위'에 있으나, 중국에 비해서는 '아주 열위^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즉 '품질경쟁력'은 미국 대비 한국 84%, 일본 대비 한국 68%, 중국 대비 한국 189%의 수준으로 평가되었으며, '기술 경쟁력'은 미국 대비 한국 76%, 일본 대비 한국 63%, 중국 대비한 187%의 수준으로 평가되었다(표3).
.10개의 기술능력(①제품기획능력 ②디자인능력 ③신기술개 발능력 ④제품설계능력 ⑤부품공정설계능력 ⑥시험검사능력 ⑦제조능력 ⑧생산관리능력 ⑨유지보수능력 ⑩사업화능력) 중, ⑨유지보수능력(78.3%)이 가장 높고, ②디자인능력(73.0%)이 상 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2003년 평가 68.1%보다는 상승). 모두 70%대 수준으로 평가된 것은 국내시장에서는 경쟁력이 있고, 세계시장의 국제경쟁력에는 다소 못 미치는 수준으로 보고 있음을 시사한다.
①국내기업들의 자사제품 디자인경쟁력에 대한 자체평가에서, 세계 동종업계 최고의 제품디자인수준(100점 만점 기준)에 비해 '일반기업'의 수준은 평균 63.72점, '디자인전문업체'의 경우는 평균 75.96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디자인전문업체가 일반 기업보다 12점정도 디자인경쟁력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다(그림 4).
③ 수출입시의 디자인요소 340 9) 경쟁력은 국내조사에서는, 18개의 디자인속성 중 효용성 , 기능성, 편리성, 안정성이 '가장 높은' 경쟁력(각각 5점 만점에 3.33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 었다. 해외조사에서는 디자인의 고품격 .
④ 한국상품의 세계시장에서의 전반적인 경쟁력 정도는 국내조사에서는 5점 만점에 평균 3.37점, 해외조사에서는 3.46점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국내조사에서의 경쟁력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며, 보통의 경쟁력 수준보다 약간 높은 것이다.
⑥ 한국상품의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결정요인은, 국내조 사에서는 제품품질(41.7%), 디자인(18.6%), 제품신뢰도 및 A/S (18.4%), 가격(12.6%), 마케팅 및 홍보(8.7%)의 순, 해외조사에 서는 제품품질(35.2%), 디자인(28.0%), 가격(24.0%), 제품신뢰도 및 A/S(11.2%)z 마케팅 및 홍보(1.6%)의 순으로 지적되어 해 외에서 디자인 요인을 더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디자인혁신으로 창출되는 경영성과나 경제적 효과는 통계데이터를 사용한 정량적 측정방법으로도 분석이 가능하며, 그 분석결과는 디자인의 가치나 본질을 계량화된 데이터로서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투명경영 口유통물류효율성 口안정된 노사관계 등의 생산비요인들만 이 포함되었다. 따라서 국내 중소제조업의 국제경쟁력을 결정 하는 주요요인 중의 하나인 가격경쟁력은, '기업외적요인'보다는 주로 '생산비요인'에 의해 결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서는 ①품질 ⑪브랜드 ⑬ 고객니즈변화에 따른 신속한 상품대체 ⑮디자인 등의 제품요 인과, ②거래기업간 신뢰유지(납기준수 등) ⑥상품개발기획력 ⑦고객감동의 마케팅요인, 그리고 ⑧높은 생산성③핵심기술력 ⑤핵심인력 확보 및 육성 등의 기술요인이 포함되었다. 따라서 국내 중소제조업의 국제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요인 중의 하나인 '비가격경쟁력'은 제품요인, 마케팅요인, 기술수준의 3가지 요인에 의해 거의 동등한 비중으로 결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요소별 국제경쟁력에 있어서 '품질경쟁력'과 '기술경 쟁력' 은 미국과 일본에 비해서는 '열위' 이고 중국보다는 '우위' 인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원가경쟁력'이나 '가격경쟁력' 면에서는 미국과 일본에 비해 '우위'에 있으나, 중국에 비해서는 '아주 열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 '디자인경쟁력'에 있어서는 세계최고(100%) 대비 평균 81.5% 수준으로서, 선진국(미. 일, EU)과 비해 '열위'에 있으며, 중국에 비해서는 '우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8%에서 출발하여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또한, 디자인주도로서 개발된 제품이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37% 를 점유하고 있어 디자인혁신이 수출증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26)그리고 국내 중소제조업 중 수출 중소기업 비중은 29% 수준(OECD 평균 30% 이상)으로 나타 나고 있다.
이들 중, 가장 중요한 경쟁력 원천은 ①품질 ②거래기업간 신뢰유지 ③핵심기술력 ④가격경쟁력의 순서로 나타났다. 한편, 일본 중소제조업의 경쟁력 원천은 기술력, 품질, 다품중소량생 산체제 등의 순서로 나타나, 국내 중소제조업과는 중요도 순위 및 비중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이상의 결과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에 있어서 제품의 디자인혁신 결과로서 창출되는 이상의「경제적 성과」요인들은, 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에도 '상당히 큰' 영향과 '상당히 높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디자인혁신을 통해 개발된 제품이 국내외시장에서 창출하는 매우 높은 매출 증 대효과(신제품은 84.
이상의 결과에 의하면, 국내 중소기업에 있어서 제품의 디자인 혁신 결과로서 창출되는 이상의 「기술적 성과」요인들은 기업의 제품 및 기업경쟁력 강화에는 '상당히 큰' 영향과 '상당히 높은' 기여(5점 기준, 평균 3.8점 수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제경쟁력 강화에 미치는 영향의 범위는 한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 의하면, 중소기업에 있어 제품의 디자인혁신 결과가 유발하는 파급효과는 디자인이「기술적 성과」나 「경 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나 기여보다 '더 크다'(5점 기준 4.1 이상)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디자인혁신성이 갖는 강력한 창조력과 침투력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중소기업에 있어 제품 디자인혁신은 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적인 경영전략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첫째, 중소기업에 있어서 제품의 디자인혁신은 제품품질 향 상, 제품수익성 제고, 제품차별화효과 유발, 소비자인지도 향 상, 가격경쟁력 향상, 매출증대, 수출향상 등의 기술적 . 경제 적인 성과창출에 직접적인 기여를 한다는 것이다.
이상의 결과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에 있어서 제품의 디자인혁신 결과로서 창출되는 이상의「경제적 성과」요인들은, 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에도 '상당히 큰' 영향과 '상당히 높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디자인혁신을 통해 개발된 제품이 국내외시장에서 창출하는 매우 높은 매출 증 대효과(신제품은 84.2배까지) 요인은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제고 및 경쟁우위 확보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디자인혁신이 기업의 국제경쟁력이 미치는 영향은 제품의 디자인혁신이 창출하는 성과를 경제적 성과측정의 방법으로 분석할 때 분명하게 드러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이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국제경 쟁력강화를 위한 디자인혁신활동의 활성화와, CEO들의 디자인 가치 및 본질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증진과 디자인경영마인드 제고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체계적 분석을 위한 모델이나 프레임워크 없이 기존자 료에만 의존하는 문헌연구 중심이었으며, 디자인혁신의 구체적인 프로세스나 실행방법, 성공사례 등에 대한 연구는 포함 시키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는 향후의 후속 연구에서 보완 또는 반영하거나 별도 연구과제로서 취급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객관적인 방법으로 측정 및 정량화된 통계데이터에 근거하여 파악 및 도출되었기 때문에, 연구 내용과 결과에 대한 신뢰성은 어느 정도 보장될 수 있음 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국제경 쟁력강화를 위한 디자인혁신활동의 활성화와, CEO들의 디자인 가치 및 본질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증진과 디자인경영마인드 제고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체계적 분석을 위한 모델이나 프레임워크 없이 기존자 료에만 의존하는 문헌연구 중심이었으며, 디자인혁신의 구체적인 프로세스나 실행방법, 성공사례 등에 대한 연구는 포함 시키지 못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체계적 분석을 위한 모델이나 프레임워크 없이 기존자 료에만 의존하는 문헌연구 중심이었으며, 디자인혁신의 구체적인 프로세스나 실행방법, 성공사례 등에 대한 연구는 포함 시키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는 향후의 후속 연구에서 보완 또는 반영하거나 별도 연구과제로서 취급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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