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D는 보여주기 위한 매장에서 잘 팔리는 매장으로써 갖고 싶은 것이 있는 매장, 찾아가고 싶은 매장, 사기 쉬운 매장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정보디자인을 VMD에 이용하여 잘 팔리는 매장을 만들기 위하여 1차 조사로써, 광주광역시의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성향과 구매형태를 질문지조사 방법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2차 조사는 디자인과 유행에 민감한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3차 조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백화점 내 의류를 취급하는 매장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조사결과 VMD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곳은 백화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문제점으로 각 매장의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획일적인 디자인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VMD의 추진 운영상 당면한 문제점으로 디스플레이, 진열 등 미관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실제로 매출 증대에 기여하지 못하고 비용만 많이 들어가고 일만 많아졌다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다. 정보 디자인은 VMD운영에 필수적이고, 사용자에게 보다 효율적인 전달을 위해 그래픽 요소를 활용 시각화되어야한다. 정보는 조직화되어야하고, VMD운영은 획일화 되어서는 안 되고, 업종과 특성에 따라 차별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전사적으로 토탈화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VMD는 보여주기 위한 매장에서 잘 팔리는 매장으로써 갖고 싶은 것이 있는 매장, 찾아가고 싶은 매장, 사기 쉬운 매장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정보디자인을 VMD에 이용하여 잘 팔리는 매장을 만들기 위하여 1차 조사로써, 광주광역시의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성향과 구매형태를 질문지조사 방법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2차 조사는 디자인과 유행에 민감한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3차 조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백화점 내 의류를 취급하는 매장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조사결과 VMD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곳은 백화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문제점으로 각 매장의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획일적인 디자인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VMD의 추진 운영상 당면한 문제점으로 디스플레이, 진열 등 미관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실제로 매출 증대에 기여하지 못하고 비용만 많이 들어가고 일만 많아졌다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다. 정보 디자인은 VMD운영에 필수적이고, 사용자에게 보다 효율적인 전달을 위해 그래픽 요소를 활용 시각화되어야한다. 정보는 조직화되어야하고, VMD운영은 획일화 되어서는 안 되고, 업종과 특성에 따라 차별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전사적으로 토탈화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VMD should be shifted from the store for the exhibition to the top selling store, the store that has something people want to buy, the store where people want to visit and the store that is convenient for shopping. To become the top selling store by using VMD to the information design, the primary r...
VMD should be shifted from the store for the exhibition to the top selling store, the store that has something people want to buy, the store where people want to visit and the store that is convenient for shopping. To become the top selling store by using VMD to the information design, the primary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the female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by the questionnaire on the propensity to consume and purchase type. The secondary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the females in university who are fashion conscious. The tertiary research, by the questionnaire, has been conducted on the apparel store at the department store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s a result of the research, it can be said that the best effect of VMD has been shown in the department store, and as the overall problem, it has become obvious that the standardized design was followed without taking advantage of the characteristics of each store.
VMD should be shifted from the store for the exhibition to the top selling store, the store that has something people want to buy, the store where people want to visit and the store that is convenient for shopping. To become the top selling store by using VMD to the information design, the primary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the female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by the questionnaire on the propensity to consume and purchase type. The secondary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the females in university who are fashion conscious. The tertiary research, by the questionnaire, has been conducted on the apparel store at the department store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s a result of the research, it can be said that the best effect of VMD has been shown in the department store, and as the overall problem, it has become obvious that the standardized design was followed without taking advantage of the characteristics of each sto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VMD의 목적은 첫째 다양한 상품을 갖추고 있고, 디자인이 마음에 들고 가격도 만족하여 갖고 싶은 것이 있는 매장을 만드는 것이다. 둘째 비교가 쉽고 고르기 쉬우며 관리가 쉽고, 판매가 쉬어 사기 쉬운 매장을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2차적으로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VMD와 정보디자인에 대한 의식을 조사하였고, 마지막으로는 백화점 내 패션 제품을 취급하는 매장을 대상으로 정보디자인이 VMD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 조사를 하였다. 이들 조사를 토대로 문제점을 찾고 그에 대한 대책도 수립해 보았다.
가설 설정
1) VMD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다.
2) 매장에서 제공하고 있는 상품 지식에 대하여 잘 이용하지 않는다.
3)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조사결과 정보가 너무 어렵고, 흥미를 주지 못하고 있다.
네 번째, 획일적이어서는 안 된다. 특성을 살려 차별화되어야 하고, 특성 있게 추진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제안 방법
1차 조사로써 먼저 광주광역시 여성을 조사대상으로 구매형태와 소비행동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내용으로 다음 [표 2]의 내용과 같다.
광주광역시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성향과 구매형태를 질문지조사 방법을 통해 실시하였다. 광주광역시 여성을 대상으로 연령별, 직업별로 300명을 선정하여 질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정보디자인이 VMD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방안을 알기 위해 1차적으로 광주광역시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성향과 구매 형태를 통해 여자 대학생과 백화점 내 의류를 취급하고 있는 Shop이 VMD에 대해 관심이 많고,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았다. 그 결과를 토대로 2차는 광주광역시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3차는 광주광역시 소재 백화점 내 의류 Shop을 대상으로 VMD에 대한 의식과 VMD에 대한 문제점, 개선사항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VMD가 이들에게 미치는 영향력 역시 매우 컸다. 따라서 2차적으로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VMD와 정보디자인에 대한 의식을 조사하였고, 마지막으로는 백화점 내 패션 제품을 취급하는 매장을 대상으로 정보디자인이 VMD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 조사를 하였다. 이들 조사를 토대로 문제점을 찾고 그에 대한 대책도 수립해 보았다.
백화점 매장을 대상으로 본사에서 제공되는 정보, 상품에 대한 정보, 본사와 매장의 마케팅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내용은 다음 [표 18]과 같다.
광주시민의 경우에도 가족 의복구매의 80% 이상의 (순수 독신남성을 제외하고) 결정을 여성이 하고 있다고 한다. 이 통계 및 연구를 토대로 1차적으로 경제 능력이 증대되고 있고, 의복에 있어서 거의 모든 구매결정권을 갖고 있고, 쇼핑이 삶의 일보가 된 여성들을 상대로 연령별로 소비성향과 구매형태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를 토대로 여자 대학생들은 현대사회의 패션시장에서 중요한 소비주체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이들은 영상세대로 자라나 시각적인 정보에 매우 민감한 감성을 가지고 있는 세대이다.
대상 데이터
(1) 정보디자인이 VMD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광주광역시 여자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1) 정보디자인이 VMD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백화점 내 의류를 취급하는 shop중에서 신세계 25곳 롯데 20곳 그리고 현대 15곳을 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중 응답자의 59곳을 대상으로 하였다.
(2) 광주에 있는 4개 대학 국립대학인 전남대학교 1곳, 사립 종합대학 2곳으로 조선대학교, 광주 대학교 그리고 여자 대학인 광주 여자대학을 선정하여 각 학교별로 50명씩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광주광역시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성향과 구매형태를 질문지조사 방법을 통해 실시하였다. 광주광역시 여성을 대상으로 연령별, 직업별로 300명을 선정하여 질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결과로 수집된 응답 중에 불성실(연령, 직업 미 기입 등) 및 남성 응답자의 응답 2매를 제외한 281매를 기준으로 하였다.
설문에 응한 195명을 기준으로 하였다. 각 대학의 정원과 거의 비슷하였으나 공학계열과 의학계열이 낮았다.
실제와 거의 비슷한 분표를 나타나게 할당 했으나 소비계층 조사를 위해 주요 소비계층인 20~40대의 조사 비중을 다소 높게 하였으며 20대는 여자 대학생의 10대 후반부터 20이하까지 임 . 비 소비연령층인 14세 미만은 인구 구성비에서 제외 시켰다[표 1].
광주광역시 여성을 대상으로 연령별, 직업별로 300명을 선정하여 질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결과로 수집된 응답 중에 불성실(연령, 직업 미 기입 등) 및 남성 응답자의 응답 2매를 제외한 281매를 기준으로 하였다. 먼저 인구 통계적 특성을 살펴보면 2010년 11월 1일 기준 광주광역시 총인구는 1,413,614이고 이중 여자가 712,379명으로 50.
성능/효과
(1) VMD효과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은 VMD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곳은 백화점으로 전체 76.5%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 할인매장이 16.
(1) 본사기획, 마케팅으로부터 전달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도에 대하여 조사결과 보통 37%, 불만족 21%, 극히 불만족 6%의 결과였다.
(2) VMD가 백화점, 할인매장, 일반매장에 어느 정도 매출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조사결과 백화점 52%, 할인 매장이 40%, 일반시중매장 23%으로써 70%의 높은 결과로써 VMD가 매출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응답했다.
(2) 계절상품, 이벤트 상품 등 각종 새로운 상품에 대해 매장에서 제공하는 상품지식 정보를 참고 하는가에 대한 결과로써 잘 보지 안 는다 37%, 안 본다. 23% 반수 이상이 매장에서 제공하는 상품 정보에 대하여 별로 참고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상품 지식등 상품기획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알아본 결과 보통 45%, 잘 알고 있다 14%, 전문가 수준으로 알고 있다 5%의 결과였다.
(2) 조사대상의 인구 특성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광주 시민이 자주 찾는 백화점 선호도와 거의 비슷하였다.
(3) VMD를 실시해 본 결과 및 실시 과정 중에 문제점에 대하여 조사결과 회사의 전 사원, 전 부분이 제도적이고 조직적으로 운영 13%, 판매 일선 담당자만 하고 있다 23%, 담당부서에서 하고 있다 36%, 매장 단독 28%의 결과였다.
(3) 시중 백화점 선호도에 대한 조사결과 신세계가 59%, 롯데35%, 현대 6%의 결과였고 그 백화점을 선호하는 이유로써 가까워서 40%, 제품의 다양성 22%의 결과였다.
(3)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연령은 18세에서 26세까지 분포 되었으며 평균 연령은 22.1세 이었다. 전공분포는 다음과 같다.
(4) VMD및 디스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상품으로 의류가 52%, 스포츠용품 23%, 가전/가구 15%의 결과였다.
(4) 상품지식에 대한 정보나 소비자 욕구에 대한 정보가 상품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결과 보통41%, 매우크다 32%, 절대적이다 16%의 결과였다.
(4) 정보 표현 수단 중에 어떠 한 것을 주로 이용하는지 조사결과 문자 언어 86%, 그림 8%, 사진 5% 결과였다. 대부분 문자와 언어로 되어진 정보를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5) VMD를 통해 상품의 이미지를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보통34%, 조금없다 28%, 없다 19%의 결과였다. VMD를 통해서 이미지를 상품의 이미지를 찾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VMD의 문제점에 대하여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획일적이다 37%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점포의 공간이 좁아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것 같다 22%, 전문지식의 부족 18%의 결과였다.
(5) 상품 기획 시 소비자 정보나 매장의 제안이 본사 기획이나 마케팅 부분에 잘 반영되는가에 대하여 조사결과 보통33%, 반영이 잘 되고 있다 24%, 절대적이고 제도적으로 운영 5%의 결과였다.
(6) 의류 구입 시 크게 고려하는 것은 20-30대에서 디자인이라는 응답이 44%, 그리고 40,50,60대 44.6% 가격에 의해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1) VMD는 백화점, 일반매장, 할인매장 등에 많은 영향을 준다.
2) VMD를 실시해 본 결과 담당부서, 또는 매장 단독으로 판매하거나 담당자만 하고 있다.
2) VMD의 효과가 크다고 예상되는 곳은 백화점으로써 일반매장이나 할인매장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광주광역시의 백화점(신세계, 롯데, 현대)에서 신세계백화점을 선호한다. 이유로써 매장의 디자인, 제품의 다양성, 가까운 거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 VMD및 디스플레이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의류, 스포츠용품, 가전/가구의 순서였다.
4) 상품지식에 대한 정보, 소비자 욕구에 대한 정보가 매출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고 있다.
5) VMD를 통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찾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상품기획시 매장의 제안등이 본사기획이나 마케팅 부분에 잘 반영이 되지 않는다.
다섯 번째, 전원참여 속에서 전사적(全社的)으로 추진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두 번째, 상품 및 시장정보가 소비자 와 사용자 상호 간에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되고 활용되기 위해서는 현재 문자 및 활자 위주의 전달 요소에서 기호, 색채, 다이어그램 등 다양한 그래픽 요소를 활용해야하고 특히 정보 포스터나 특성 다이어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언어와 문자로 우리의 생각을 모두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조사의 직업별 응답자의 분포는 사무직 회사원이 23%로 가장 높고, 학생 20.6%, 주부 13.7 %, 자영업자 13.2%, 공무원 10.1% 순이며, 향후 2~3년 내 소비를 주도할 잠재 소비계층인 젊은 층 및 대학생의 비율이 다소 높았다.
설문에 응답자의 담당이나 역할을 보면 사장이 25% 중간 매니저가 30% 일선 담당 사원이 45%로 사장이 조금 낮고, 일선 점원이 높았다
세 번째, 정보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제도적이고 조직적으로 운영 되어야 하고 정보의 조직화가 필요하다.
둘째 비교가 쉽고 고르기 쉬우며 관리가 쉽고, 판매가 쉬어 사기 쉬운 매장을 만드는 것이다. 셋째 매장과 상품의 이미지가 좋은 기능적이고 편리한 집기를 갖추어 있고, 상품 성격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찾아가고 싶은 매장을 만드는 것이다. 앞으로의 VMD는 각자 자신의 기호에 따라 좋아하는 것을 진열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에 근거한 팀플레이로 철저히 매장의 판매계획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매출증대로 연결되어야 한다.
정보디자인이 VMD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방안을 알기 위해 1차적으로 광주광역시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성향과 구매 형태를 통해 여자 대학생과 백화점 내 의류를 취급하고 있는 Shop이 VMD에 대해 관심이 많고,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았다. 그 결과를 토대로 2차는 광주광역시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3차는 광주광역시 소재 백화점 내 의류 Shop을 대상으로 VMD에 대한 의식과 VMD에 대한 문제점, 개선사항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MD는 무엇인가?
VMD는 V(Visual시각화) + MD(Merchandising 상품 기획) 로 매장의 기본이 되는 상품을 비롯하여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판촉, 접객, 서비스 등 제반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구체화시켜 매장 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식시키는 표현 전략을 말한다. VMD를 모른다고 판매에서 실패하는 것은 아니다.
상품기획은 무엇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가?
잘 팔리는 상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상품기획은 시장정보와 소비자 정보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정보를 수집하고 디자인하여 효용성을 높여야 한다.
VMD의 가장 큰 역할은 무엇인가?
고객이 보기 쉽고, 구입하기 쉽고, 갖고 싶은 것이 있는 만족스러운 매장을 만들기 위해 가장 큰 역할 중 하나는 만든 상품을 팔기보다는 팔리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현장에서 파악된 소비자의 욕구를 신속히 기획부서에 피드백 시키며 광고, 판촉, 영업,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등의 관련 부서에도 같은 맥락으로 피드백 시켜 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16)
김지애, "여성은 왜 쇼핑을 하는가", 어문학사, pp.20-21, 2007.
홍성태, "대한민국 여성소비자", 세종서적, pp.28-30 2006.
이상민, "고객만족 경영 실전 바이블", 팬덤하우스, pp.56-57, 2010.
심낙훈, "비주얼 머천다이징&디스플레이", 우용출판사, p.13, 2009.
정경혜 "패션리테일 VMD" 도서출판 서우, 2009.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아그라픽스, pp09-10, 2008.
송지준,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pp.24-26, 2011.
이호정, "패션 머천다이징", 교학연구사, pp.24-25, 1991.
광주상공회의소, "광주시민의 소비성향 및 구매 형태", 광명, p.63, 2007.
강석호, "정보체계론", 박영사, pp.100-102, 1995.
김원수, "마케팅 관리론", 경문사, p.74, 1990.
신언모,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론", 태학원, pp.88-89, 2004.
류신영, "백화점 VMD가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7-68, 2003.
안건숙, "지역별 소비자 특성에 따른 패션 전문점의 VMD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45-46, 2001.
R. Colbome, "Visual Merchandising," Prentice Hall, Inc, New Jersey p.36, 1996.
K. Davis and P. Ward, "Visual Merchandising and the creation of discernible retail brands & Distribution Management," International Jounal of Retailing, p.4, 200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