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지역의 특성화를 위한 친환경운송수단 디자인개발 - 디자인비즈니스 개발을 위한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중심으로 - A Development of Green Transportation Design for Special Identity of Jecheon Area - centered on Exterior Design for Development of Design Business -원문보기
21세기는 화석연료 자원의 고갈과 더불어 자동차의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이 더욱 심화되어 화석연료를 대신할 수 있는 대체에너지 개발에 선진국을 비롯한 각 국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제천은 주변에 많은 문화재 단지와 역사문화 유적지를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 행사도 주최하고 있어 관광자원도 고루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제천을 비롯하여 주변의 관광지들을 연계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미비하고 일반적이어서 특별한 교통수단을 개발할 경우 또 다른 관광자원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제천지역의 특성화를 위한 친환경운송수단 교통시스템의 설정을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 제천지역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방향설정을 위해 기존의 성공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교통시스템을 연구하였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운송수단인 태양열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하이브리드 카, 전기자동차, 천연가스 자동차 등의 내용, 방식, 구조 및 장 단점 등을 연구 조사하였다.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제천지역에 적합한 친환경운송수단의 가능한 방향을 세 가지로 제안하였다. 제안된 안을 각 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비교 검토한 후 가장 적합한 교통시스템, 자동차 에너지원 및 차량형식, 승차인원과 차량제원 등을 결정하였다. 결정된 방향으로 자동차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디자인 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제천과 주변지역을 연계하고 청정지역의 이미지를 살릴 수 있도록 친환경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교통수단의 특별한 익스테리어디자인을 제천시청과 충북도청에 제안하므로 제천을 관광특성화 할 셔틀버스의 디자인비즈니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21세기는 화석연료 자원의 고갈과 더불어 자동차의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이 더욱 심화되어 화석연료를 대신할 수 있는 대체에너지 개발에 선진국을 비롯한 각 국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제천은 주변에 많은 문화재 단지와 역사문화 유적지를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 행사도 주최하고 있어 관광자원도 고루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제천을 비롯하여 주변의 관광지들을 연계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미비하고 일반적이어서 특별한 교통수단을 개발할 경우 또 다른 관광자원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제천지역의 특성화를 위한 친환경운송수단 교통시스템의 설정을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 제천지역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방향설정을 위해 기존의 성공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교통시스템을 연구하였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운송수단인 태양열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하이브리드 카, 전기자동차, 천연가스 자동차 등의 내용, 방식, 구조 및 장 단점 등을 연구 조사하였다.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제천지역에 적합한 친환경운송수단의 가능한 방향을 세 가지로 제안하였다. 제안된 안을 각 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비교 검토한 후 가장 적합한 교통시스템, 자동차 에너지원 및 차량형식, 승차인원과 차량제원 등을 결정하였다. 결정된 방향으로 자동차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디자인 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제천과 주변지역을 연계하고 청정지역의 이미지를 살릴 수 있도록 친환경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교통수단의 특별한 익스테리어디자인을 제천시청과 충북도청에 제안하므로 제천을 관광특성화 할 셔틀버스의 디자인비즈니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In the 21C, each nation controls exhaust fumes from automobiles and makes an effort to develop alternative energy because of serious environmental problem. Jechon area has many historical and cultural archeological sites. And Jechon city sponsors various cultural events. But the way of transportatio...
In the 21C, each nation controls exhaust fumes from automobiles and makes an effort to develop alternative energy because of serious environmental problem. Jechon area has many historical and cultural archeological sites. And Jechon city sponsors various cultural events. But the way of transportation which is connected with Jecheon and around sightseeing places is general and not ready yet. Therefore, if a special means of vehicle is developed, it could play an another role of sightseeing resources. Special identity of Jecheon area for establishment of green vehicle traffic system which gives Jecheon area specific character was investigated for theoretical background. Traffic system was studied for establishment of direction through existent successful case study. Moreover content, method, structure and advantage & shortcoming etc. of vehicle that use green energy resource such as solar car, fuel cell car, hybrid car, natural gas car etc. were examined. The suitable means of vehicle for Jechon area was proposed to three directions with research and investigation. After comparison and investigation by inquiry of each section's experts, the most suitable traffic system of which energy resource of car, form of vehicles, the complement, dimension of vehicles etc. were decided. Design proposal should be drawn according to process of automobile design in decided direction. Special Exterior design of vehicle that use green energy resource connecting Jecheon and around area should be suggested in Jecheon City Hall and Chungchong-bukdo provincial office for vivify image of cleanliness area.
In the 21C, each nation controls exhaust fumes from automobiles and makes an effort to develop alternative energy because of serious environmental problem. Jechon area has many historical and cultural archeological sites. And Jechon city sponsors various cultural events. But the way of transportation which is connected with Jecheon and around sightseeing places is general and not ready yet. Therefore, if a special means of vehicle is developed, it could play an another role of sightseeing resources. Special identity of Jecheon area for establishment of green vehicle traffic system which gives Jecheon area specific character was investigated for theoretical background. Traffic system was studied for establishment of direction through existent successful case study. Moreover content, method, structure and advantage & shortcoming etc. of vehicle that use green energy resource such as solar car, fuel cell car, hybrid car, natural gas car etc. were examined. The suitable means of vehicle for Jechon area was proposed to three directions with research and investigation. After comparison and investigation by inquiry of each section's experts, the most suitable traffic system of which energy resource of car, form of vehicles, the complement, dimension of vehicles etc. were decided. Design proposal should be drawn according to process of automobile design in decided direction. Special Exterior design of vehicle that use green energy resource connecting Jecheon and around area should be suggested in Jecheon City Hall and Chungchong-bukdo provincial office for vivify image of cleanliness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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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이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순수한 기하학의 조형미를 추구하는 하드미니멀리즘(hard minimalism)은 매우 이성적인 조형으로 유행에 덜 민감하며 더 긴 수명주기를 갖는다.15) 전문가적이면서 고급스러운 스타일 표현을 위해 하드미니멀리즘 경향에 따라 모던한 (간결 한) 이미지를 원, 삼각형, 사각형과 같은 기하학적 형태를 통해 표현하고자 한다.
그러나 제천을 비롯하여 주변의 관광지들을 연계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미비하고 일반적이어서 특별한 교통수단을 개발할 경우 또 다른 관광자원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그러므로 제천과 주변 지역을 연계하고 청정지역의 이미지를 살릴 수 있도록 친환경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교통수단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여 화석연료 사용도 줄이고 환경문제도 해결하면서 관광자원화할 수 있도록 제천시청과 충북도청에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태리의 Bredamenari 버스도 투명한 엄청난 양의 유리로 빛을 내부로 퍼뜨리는 효과와 더불어 시각적 충격을 누그러뜨리는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따라서 관광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옆 창문을 지붕(Roof)의 일부까지 연장하여 빛이 더 많이 들어오고 시야가 넓어지도록 하여 투명감과 개방감을 주고자 하였다.
일반 시외버스는 각대도시들과 연결되어 있고 제천시 문화관광과에서는 관광코스로 1일 코스, 1박2일 코스 및 2박3일 코스 등으로 [표3]과 같이 충주, 단양, 영월등과 연결하여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서울, 대전, 천안 등의 대도시와 연결된 시외버스터미널과 제천역 그리고 앞에서 제시된 관광코스들인 의림지, 배론성지, 탁사정, 박달재, 박달재자연휴 [표 3] 제천시 문화관광과 추천관광코스양림, 자양영당, 장락7층모전석탑, 금월봉관광지, KBS제천촬영장, 수상항공, 금수산, 청풍호 유람선, 만남의 광장, 청풍문화재단지, 상천, 월악산용하구곡 및 송계계곡 등을 연계하는 40~45인승의 천연가스 셔틀버스를 디자인 제안하여 친환경적이면서 외형적으로도 타 지역과는 차별화된 교통수단을 제공하고자 한다.
자동차 디자인은 크게 Exterior, Interior 및 Color & graphic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비즈 니스를 제천시청 또는 충북도청으로부터 이끌어내기 위해 차량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우선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디자인 비즈니스 수주 이후에 Interior 와 color & graphic 디자인은후속 연구로 진행하고자 한다.
앞면과 옆면 사이에 사선의 면을 만들어 줌으로 곡선을 사용하지 않고 곡선의 효과를 주도록 하였다. 사선의 면을 유리를 사용하므로 투명감과 개방감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유리와 유리면 사이에 감추어진 필러를 주어 기능적으로 보강을 하면서 조형적 특성을 갖도록 하였다.
학 . 연의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한 가지 안으로 축소하고자 하였다. 각 안에 대한 충북도청 관계자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또한 동경모터쇼에 선보인 TOYOTA와 HINO의 컨셉버스들도 곡선적이기는 하나 마찬가지의 의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태리의 Bredamenari 버스도 투명한 엄청난 양의 유리로 빛을 내부로 퍼뜨리는 효과와 더불어 시각적 충격을 누그러뜨리는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따라서 관광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옆 창문을 지붕(Roof)의 일부까지 연장하여 빛이 더 많이 들어오고 시야가 넓어지도록 하여 투명감과 개방감을 주고자 하였다.
청계천이 시멘트가 뒤덮인 삭막한 공간에서 물이 흐르고 새 가 지저귀는 아름다운 생태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도 국민들의 환경인식과 서울시장의 추진력들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을 것이다. 제천이 무공해 청정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천시 민들의 환경인식을 새롭게 하고 제천시청 및 충북도청의 관계자들이 의지를 갖고 추진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연구를 진행하였고 제천시청 혁신위원회 경제분과 위원회에 프리젠테이션하였다. 본 연구의 디자인 개발 결과를 활용하여 선정된 안에 대해 스케일 모델(1/5 또는 l/l(gcale)을 클레이 또는 RP장비를 사용하여 제작할 것을 제안하였고 디자인 비즈 니스 개발이 제천시에 의해 결정되고 난 후 인테리어와 칼라 등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자료의 수집을 위해 문헌조사와 직접 조사를 병행하였고 직접 조사를 위해 현지 출장 촬영과 모터쇼 참관 촬영 등을 진행하였다.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고 디자인을 전개한 후 제천시 청에 프리젠테 이션 하므로 디자인 비즈니스를 개발하 고자 하였다.
독일의 프라이부르크시는 1972년에 자동차 억제 정책 인 노면전차 노선 확충, 시내버스 노선 정비, 자전거도로망 확충, 보행자 전용구역 설치, 주택가 최고 시속 30km 제한, 시내 중심지 자동차 노선 축소 및 진입제한, 주차요금 인상, 주택지구 주차 우선권 제도, 승용차 함께 타기 등 실질적인 교통정책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프라이부르크는 도심에서 자동차가 갖고 있는 문제점에 착안해 자동차의 편리성을 인정하면서 자동차로 인한 사고 위험과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나 소음공해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의존도를 최대한 낮추고자 하였다. 그 결과 교통사고가 거의 사라졌고 배기가스나 소음도 적어졌다.
그 대안으로 각국 정부, 연구소, 기업들이 공해를 최소화하거나 무공해화 할 수 있는 운송수단의 개발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저공해 운송수단만이 상용화 단계에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대체에너지원의 개발과 직결된 무공해 운송수단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차가 나왔으나 실용성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는 못했다.
가설 설정
감정적 인상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막연하면서도 행동을 규정하는 힘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13) 우리 주위에 존재하는 물체들은 먼저 순수한 형으로서 지각되고, 비교적 긴 서술의 과정을 거쳐서 정신적, 구어적인 이미지로 바뀌어 우리의 지각체계에 각인된다.이미지란 우리의 감각기에 잡히는 물질적인 모양으로 본질적으로 물건의 실제 의미를 가리킨다.
1안 : 연료전지는 아직 상용화될 수 없다.
2안 : 제천시내에 운행되는 시내버스는 10년 이 사용 연한으 로 되어 있어서 10년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하여야만 한다. 이러한 교체 시기에 무공해 자동차 인 천연가스 버스로 바꾸 어 주면서 디자인도 바꾸면 된다.
3안 : 의림지처럼 제한된 공간에서 사용되는 것은 가능하나 제천10경 등을 연결하여 운행하기 위해 일반도로로 나오게 되면 전기자동차는 저속의 속도와 주행거리 등의 문제로 불가능하다고 본다. CNG, LNG 또는 LPG를 사용하는 미니버스 등은 제천시에서 일정 구간을 운행한다는 사업승인을 받으면 가능하겠으나 사업성, 수익성 등의 문제가 있어서 사업자가 먼저 있어야 하는데, 사업성이 없다고 본다.
3안 : 전기자동차가 의림지 주변 같이 일정한 막힌 공간을 다니는 것은 가능하겠으나 의림지가 별로 넓지가 않은 것이 문제가 되겠다. 그리고 제천 10경을 연결해서 운행하려면 일반도로로 나와야 하는데 그러려면 형식승인을 받고 번호판을 달아야만 한다.
제안 방법
14)이러한 직관적.감정적 인상인 이 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이미 지 키워드를 모던한 (간결한)과 투명한(개방적인)으로 설정하였다. 하이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순수한 기하학의 조형미를 추구하는 하드미니멀리즘(hard minimalism)은 매우 이성적인 조형으로 유행에 덜 민감하며 더 긴 수명주기를 갖는다.
곡선을 사용하여 부드러우면서 독특한 이미지의 형태를 추구하였다. 그러나 제작비용은 많이 추가될 것이다.
이러한 형상(스타일)은 획기적이기는 하나 버스 대당 양산가격이 올라가게 되므로 투자 가능한 대당 양산가격이 먼저 결정되어야만 한다. 그러나 체르마트의 전기자동차, 애버랜드의 관광 셔틀버 스, 이태리 Bredamenari 버스가 보여주고 있는 직선 위주의 디자인은 경제성뿐만 아니라 하드 미니멀리즘 경향의 독특함까지 지니고 있어 유행에 덜 민감하며 더 긴 수명주기를 가질 것이므로 디자인 조형 컨셉으로 설정하였다.
기존의 버스의 형태를 많이 벗어나지 않으므로 생산에 유리하도록 하였다.
앞면과 옆면 사이에 사선의 면으로 직선을 사용하면서 곡면의 효과를 준 B안이 제작에 있어서 유리할 뿐만 아니라 조형적으로도 개성적이고 현대적인 감각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B안으로 렌더링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교통사고가 거의 사라졌고 배기가스나 소음도 적어졌다. 또한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티켓 한 장으로 모든 교통수단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인 '레기오카르테'와 근교 전차의 시외 역 주변에 넓은 무료 주차장을 설치에 놓고 시외에서 시내로 출.퇴근 하거나 쇼핑하러 오는 사람들이 이 주차장에 차를 두고 전차로 갈아타고 시내로 들어오도록 유도하는 방식인 '파크앤 라이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차는 B필러 없이 뒷문(Rear Door)에 독특한 경첩시스템을 적용하여 좌우 어느 쪽으로도 열릴 수 있게 했다. 또한 얇은 필러와 큰 곡면의 Windshield Glass 및 Glass Roof 처리로 인테리어 개방감을 극대화하여 내외부와의 단일 공간 개념을 추구하였다.
디자인개발유형은 수동형 디자인 개발과 능동형디자인개발로 크게 유형화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제안은 기존의 산업체가 디자이너에게 디자인개발을의뢰하면 이에 부응하여 디자인 개발을 제안하고 그 반대급부로 디자인 개발비를 받는 수동형디자인개발 유형과는 달리 디자이너 스스로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를 생산하여 상품화할 수 있도록 산업체에 요구하는 능동형디자인개발의 유형으로 공공디자인에 속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친환경운송수단 디자인상의 특성상 연비의 향상에 보탬이 되는 적절한 스타일을 추구하면서도 안정성과 효율성을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제안이 되어야 한다.
둘째, 천안, 대전 등의 고속전철역과 연계되며 주요 관광지를 운행하는 45인승의 천연가스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셋째, 청풍호 주변, 의림지 주변 또는 단양8경을 연결하여 운행하는 10~12인승의 태양열 전기자동차인 미니버스를 운행한다는 것 등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세 가지 방향 중 현실적으로 가장 가능성 있는 대안의 선택을 위해 산 .
아이디어 스케치는 기존의 버스 형태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고 현 생산에 적합한, 혁신적이나 생산에 유리한 그리고 트랜드 지향적이나 생산에는 불리한 세 가지 방향에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와 모터쇼 참관 및 현지 출장조사 등을 통해 버스 익스테리어의 조형 디자인 컨셉을 하드미니멀리즘의 경향을 따라 모던한 (직선화)과 투명한 (개방감)으로 설정하였다. 아이디어 스케치를 세 가지 방향에서 진행하였고 그 중 디자인 컨셉에 부합한 혁신적이나 생산에 유리한 'B안'이 선정되었고 그 안으로 렌더링을 진행하였다. 진행된 연구결과를 디 자인비즈니스 개발을 위해 제천시 혁신위원회 경제분과 위원 회에 프리젠테이션하였다.
앞면과 옆면 사이에 사선의 면을 만들어 줌으로 곡선을 사용하지 않고 곡선의 효과를 주도록 하였다. 사선의 면을 유리를 사용하므로 투명감과 개방감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디젤 엔진의 경우는 압축착화 기관에서 불꽃점화기관으로의 변경은 물론 연료계통, 연소계통 및 제어계통 등의 변경이 필수적이다. 엔진의 최적 운전 제어를 위해 각종 센서를 통해 모니터링한 가스온도 압력, 흡입 공기 온도 압력, 냉각수 온도, 혼합기압력, 대기압,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등의 신호를 받아 전자제어 장치에서 연료량, 점화 시기 등을 전자적으로 제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디자인 비즈니스 수주 이후에 Interior 와 color & graphic 디자인은후속 연구로 진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자료의 수집을 위해 문헌조사와 직접 조사를 병행하였고 직접 조사를 위해 현지 출장 촬영과 모터쇼 참관 촬영 등을 진행하였다.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고 디자인을 전개한 후 제천시 청에 프리젠테 이션 하므로 디자인 비즈니스를 개발하 고자 하였다.
사선의 면을 유리를 사용하므로 투명감과 개방감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유리와 유리면 사이에 감추어진 필러를 주어 기능적으로 보강을 하면서 조형적 특성을 갖도록 하였다.
화석연료 고갈과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져가는 시점에서 주변에 많은 문화관광자 원을 갖고 있는 제천지역의 특성화를 위해 친환경 운송수단 을 디자인 제안하기 위해 제천지역의 특성과 친환경 운송수단 및 친환경 운송시스템 해외 사례 등을 연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제천지역에 적합한 친환경 운송수단의 가능한 방향을 세 가지로 제안한 후 각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천연가스 셔틀버스를 디자인하는 것으로 방향을 결정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와 모터쇼 참관 및 현지 출장조사 등을 통해 버스 익스테리어의 조형 디자인 컨셉을 하드미니멀리즘의 경향을 따라 모던한 (직선화)과 투명한 (개방감)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제천지역에 적합한 친환경 운송수단의 가능한 방향을 세 가지로 제안한 후 각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천연가스 셔틀버스를 디자인하는 것으로 방향을 결정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와 모터쇼 참관 및 현지 출장조사 등을 통해 버스 익스테리어의 조형 디자인 컨셉을 하드미니멀리즘의 경향을 따라 모던한 (직선화)과 투명한 (개방감)으로 설정하였다. 아이디어 스케치를 세 가지 방향에서 진행하였고 그 중 디자인 컨셉에 부합한 혁신적이나 생산에 유리한 'B안'이 선정되었고 그 안으로 렌더링을 진행하였다.
관에서 주도적으로 친환경 운송수단을 개발하여 사용하므로 앞장서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제천시 혁신위원회 경제분과 위원 회에 연구 내용을 프리젠테이션하였다. 제안된 디자인 안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1/10 또는 1/5의 스케일 모델 제작과 실제 크기의 시작차가 제작되어야만 한다.
2002년 제네바모터쇼에서 크로스컨트리(XC) 시리즈의 다양성을 보여준 볼보 ACC2 모델은 겨울 레저라는 한정된 영역을 목표로 스웨덴 유카스야르비(JukkaslaM)에 위치한 얼음호텔에서 모티브르 얻었다. 인테리어 디자인을 얼음 굴 속에 들어온 듯 Light Gray 계열의 차갑고 매끄러운 느낌과 이와 대조적으로 Brown 컬러의 가죽소파의 Door Trim, Seat를 조화시켰다.9)
이 차는 형태와 패키지, 컬러를 파격적으로 재구성한 새로운 이미지의 자동차를 제안하고 있다. 차체 외형은 Red와 Bliie의 고명도 컬러를 적용하였고 밝은 Tone의 Green과 Brown 컬러를 적용한 인테리어는 자연미에 Focus가 맞추어져 있다. '풀잎 형상'이 프린트 되어 있는 반투명 재질의 Roof Glass에서 투과되는 빛은 실내에 자연스런 무늬를 만들어주는 효과를 준다.
2005동경모터쇼는 상용차 부문만 전시되었고 일부 장애인차 들로 개조된 승용차들이 선보였다. 친환경 운송수단의 두 번째 제안인 천연가스버스 셔틀카의 방향에 맞추어 동경모터쇼에 전시된 버스들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TOYOTA사의 컨셉버스는 곡선 위주의 디자인으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한껏 뽐내고 있었다.
또한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티켓 한 장으로 모든 교통수단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인 '레기오카르테'와 근교 전차의 시외 역 주변에 넓은 무료 주차장을 설치에 놓고 시외에서 시내로 출.퇴근 하거나 쇼핑하러 오는 사람들이 이 주차장에 차를 두고 전차로 갈아타고 시내로 들어오도록 유도하는 방식인 '파크앤 라이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 결과 1982년과 1999년의 교통통계를 비교해보면, 시 지역 내외에 대중교통 이용비율은 11% 에서 18%로 증가했고, 자전거는 15%에서 26%로 큰 폭으로 늘어난 반면 자동차 이용 비율은 38%에서 32%로 감소했다고 한다.
화석연료 고갈과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져가는 시점에서 주변에 많은 문화관광자 원을 갖고 있는 제천지역의 특성화를 위해 친환경 운송수단 을 디자인 제안하기 위해 제천지역의 특성과 친환경 운송수단 및 친환경 운송시스템 해외 사례 등을 연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제천지역에 적합한 친환경 운송수단의 가능한 방향을 세 가지로 제안한 후 각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천연가스 셔틀버스를 디자인하는 것으로 방향을 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천연가스 자동차는 연소 시공해물질을 거의 발생하지 않는 무공해 청정화석연료를 사용하며 1970년대 이후 두 차례 의 석유파동을 겪으면서 에너지 절약 수단으로 보급되었다. 천연가스 자동차의 엔진 구조는 일반적으로 연료장치를 제외하고는 거의 가솔린차의 경우와 동일하다.
1993년 이래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인 피닌 파리나와 협동하여 다른 구조의 파노라마 열차를 개발하였다. 특징은 현대적 외형의 크고 평평한 지붕과 옆 창문들, 기후에 적합한 설계, 탈의실, 테이블, 많은 좌석들 특히 단체 여행객들을 위한 48석의 1등 칸 들이다.
이론/모형
주요 제원은 현대자동차의 압축 천연가스버스 도시표준형을 기준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마을 내의 교통은 전기자동차 또는 마차가 이용되고 있어서 조용하며 공기가 맑고 상쾌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U) 체르마트 시의 전기자동차들은 거의 박스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수요가 적고 한정된 곳에서의 운행이 이 같은 형태를 취하기 된 것 같다.
퇴근 하거나 쇼핑하러 오는 사람들이 이 주차장에 차를 두고 전차로 갈아타고 시내로 들어오도록 유도하는 방식인 '파크앤 라이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 결과 1982년과 1999년의 교통통계를 비교해보면, 시 지역 내외에 대중교통 이용비율은 11% 에서 18%로 증가했고, 자전거는 15%에서 26%로 큰 폭으로 늘어난 반면 자동차 이용 비율은 38%에서 32%로 감소했다고 한다.5)
3안 : BongoHI나 Starex를 개조해서 12인승의 미니 관광버스 개발은 불가능해 보인다. 그 이유는 첫째, 두 차종 모두 디젤 엔진만 생산되고 있어서 개솔린이나 LPG 또는 CNG나 LNG 로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다. 둘째, 12인승의 미니 관광버스는 투자 대비 요금 등이 맞지 않아 경영상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첫째, 두 차종 모두 디젤 엔진만 생산되고 있어서 개솔린이나 LPG 또는 CNG나 LNG 로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다. 둘째, 12인승의 미니 관광버스는 투자 대비 요금 등이 맞지 않아 경영상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두 차종의 섀시에 바디를 개조하는 것이 (RR 방식이라 중앙 밑 부분에 쉬프트가 지나가고 있어서) 매우 어렵 다.
둘째, 12인승의 미니 관광버스는 투자 대비 요금 등이 맞지 않아 경영상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두 차종의 섀시에 바디를 개조하는 것이 (RR 방식이라 중앙 밑 부분에 쉬프트가 지나가고 있어서) 매우 어렵 다.
앞면과 옆면 사이에 사선의 면으로 직선을 사용하면서 곡면의 효과를 준 B안이 제작에 있어서 유리할 뿐만 아니라 조형적으로도 개성적이고 현대적인 감각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B안으로 렌더링을 진행하였다.
위와 같이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2안의 W~45인승의 천연가스 버스가 가장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방향이 결정되었다.
위의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고려해보면, 제천지역의 인구밀도와 교통환경에 비추어 볼 때 초기 시설 투자 비용이 많이 드는 지하철, 경전철, 모노레일, 자기부상열차 등의 시스템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그러므로 충북지역에 적합한 친환경 운송수단의 가능한 방향을 첫째, 중앙역에 넓은 주차장을 마련하여 타고 온 승용차를 세워두고, 또는 기차를 이용하여 도착한 관광객들에게 4~5인승의 연료전지 승용차를 제공해준다.
후속연구
② 생태환경적 측면 : 생태나 환경적 차원에서 고려할 것은 생태적인 플라스틱 즉 재활용이 가능(rdcyclable)하고 생분해성 (Biogradable), 생재생적인(Bioregenerative) 특성이 있는 재질의 개발과 사용 범위가 확장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야 한다. 이를 위한 세부적인 고려사항은 지구환경을 고려한 자연과의 교감, 경량.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비즈 니스를 제천시청 또는 충북도청으로부터 이끌어내기 위해 차량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우선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디자인 비즈니스 수주 이후에 Interior 와 color & graphic 디자인은후속 연구로 진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자료의 수집을 위해 문헌조사와 직접 조사를 병행하였고 직접 조사를 위해 현지 출장 촬영과 모터쇼 참관 촬영 등을 진행하였다.
시내버스는 시에서 30%를 지원하고 민간업자 가 운영한다. 따라서 민간업자가 바꾸려고 해야 하고 우선적으로 시내버스 제조업체에서 디자인을 바꾸어서 제조해주어야 가능할 것이다. 시내버스나 셔틀버스를 천연가스로 하는 것이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20(X1년에 비해 2002년 이후 드라마 및 영화 촬영 장소로 떠오르면서 2005년도에는 전체 관광객의 숫자가 거의 두 배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특별한 외형의 셔틀버스를 제공하므로 공해도 줄이고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여 관광에 더욱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관광지 셔틀버스도 아직 운행되지 않고 있어 관광특수화가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특수한 형태의 친환경 운송수단으로 디자인되어 셔틀버스로 운행될 경우 화석연료 고갈 문제, 환경문제 해결과 함께 친환경적 이미지와 관광을 위한 또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디자인 개발 결과를 활용하여 선정된 안에 대해 스케일 모델(1/5 또는 l/l(gcale)을 클레이 또는 RP장비를 사용하여 제작할 것을 제안하였고 디자인 비즈 니스 개발이 제천시에 의해 결정되고 난 후 인테리어와 칼라 등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환경문제와 무공해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제천을 비롯한 충북지역에 친환경 운송수단이 도입되어 화석연료 고갈과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도 해결하고 지역 특성 화를 이룰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서의 역할도 해나갈 것을 기대해 본다.
본 연구의 제안은 기존의 산업체가 디자이너에게 디자인개발을의뢰하면 이에 부응하여 디자인 개발을 제안하고 그 반대급부로 디자인 개발비를 받는 수동형디자인개발 유형과는 달리 디자이너 스스로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를 생산하여 상품화할 수 있도록 산업체에 요구하는 능동형디자인개발의 유형으로 공공디자인에 속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친환경운송수단 디자인상의 특성상 연비의 향상에 보탬이 되는 적절한 스타일을 추구하면서도 안정성과 효율성을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제안이 되어야 한다. 자동차는 수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생산.
제천이 무공해 청정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천시 민들의 환경인식을 새롭게 하고 제천시청 및 충북도청의 관계자들이 의지를 갖고 추진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연구를 진행하였고 제천시청 혁신위원회 경제분과 위원회에 프리젠테이션하였다. 본 연구의 디자인 개발 결과를 활용하여 선정된 안에 대해 스케일 모델(1/5 또는 l/l(gcale)을 클레이 또는 RP장비를 사용하여 제작할 것을 제안하였고 디자인 비즈 니스 개발이 제천시에 의해 결정되고 난 후 인테리어와 칼라 등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환경문제와 무공해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제천을 비롯한 충북지역에 친환경 운송수단이 도입되어 화석연료 고갈과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도 해결하고 지역 특성 화를 이룰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서의 역할도 해나갈 것을 기대해 본다.
특히 제천 10경으로 불리우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은 KBS, SBS 드라마 촬영 세트와 영화의 촬영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관광명소들을 연계하면서 그 자체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고유하고 독특한 교통수단이 생긴다면 더욱 관광특수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지역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3년 전 중부내륙권에 대한 광역개발계획에 착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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