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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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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장치장 운용계획은 터미널 생산성을 향상 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장치장 운용 시 고려되는 의사결정 요소들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제시하였다. 의사결정 요소는 크게 두 가지로 장치 장에 컨테이너 저장 시 고려되는 블록의 용도구분에 관한 것과 각 블록에 할당하는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 야드 크레인의 대수를 결정하는 것이다. 각 요소 별 제시되는 대안은 시뮬레이션기법을 통하여 평가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important tactical problems for the efficient operation of container terminals is to determine the usage of storage space There are two different strategies for stacking containers; mixing strategy, in which outbound containers and inbound containers are mixed in the same block, and seg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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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 터미널에서 이러한 작업들은 장치장 내에서 동시에 일어나므로 터미널의 생산성을 향상 시 킬 수 있는 장치장의 운영방안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가 된다. RMGC 장치장을 어떻게 운영할 것 인가에 대한 의사결정 요소들에 대한대안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기능의 효율적인 운영은 터미널 경쟁에서 성공 요소이고 선박의 접안시간을 줄여줌으로써 물류비용 감소와 서비스 수준을 높여 항만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본 연구는 터미널 운영 시 고려되는 장 치장 활용에 대해 여러 대안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을 하고자 한다.
  • 블록의 용도는 수출입에 따라 구분하며, 이를 어떤 단위로 저장할 것인가를 고려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블록의 용도 구분을 블록 단위로 구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장치장 운용계획 시 고려되는 의사결정 요소를 살펴보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시한 대안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적용되는 야드 크레인은 블록 간의 크레인 이동은 불가하지만 RTGC(Ruber Tired Gantry Crane)에 비해 주행 속도가 빠르며 하역작업의 자동화로 인해 블록의 고단 적재가 가능한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X 사용하는 형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장치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고려되는 의사결정 요소에 대해서 대안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하여 평가해 보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2장에서 제시한 블록별 RMGC배 치대 수와 야드 블록의 용도 구분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실험 환경에 필요한 자료는 실제 터미널에서의 데이터를■ 기초로 하였다.
  • 블록에 배치된 RMGC가 충분히 그 역할을 못해 작업부하가 증가하면 이송 장비의 대기 현상과 QC의 작업 지연이 생겨 터미널의 생산성 저하를 가져오게 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시한 대안이 얼마만큼의 생산성을 나타낼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Castilho and Daganzo [4] 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수입 컨테이너의 장치장 운영 문제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이 논문은 컨테이너 장치장 운영 문제의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하여 분석적인 결과를 예시하고 있다. 장치장의 야드 장비를 트랜스퍼 크레인으로 가정하고 재 취급의 문제가 중요한 상황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컨테이너를 무작위로 쌓여있는 베이로부터 빼낼 때 기대되는 취급 횟수를 추정하는 수식을 유도하였다.

가설 설정

  • 10. 수출입 컨테이너의 무료 장치기간은 3일이다.
  • 2. 작업하는 안벽크레인(QC)은 3대이다.
  • 4. 모든 야드 크레인은 동일하며 동일한 블록에서 교차가 불가능하다.
  • 5. 실험에 적용한 RMGC] 주행속도는 180m/min 이다.
  • 야드에서 하역 작업의 효율성은 작업 대상의 컨테이너가 어떻게 저장이 되느냐와 어떠한 하역 장비를 사용하느냐가 관건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가정한 터미널은 [그림 1]과 같이 수평 배치 장치장 형태이며 6단 9열을 하나의 베이 단위로 하는 블록으로 구성된다. 적용되는 야드 크레인은 블록 간의 크레인 이동은 불가하지만 RTGC(Ruber Tired Gantry Crane)에 비해 주행 속도가 빠르며 하역작업의 자동화로 인해 블록의 고단 적재가 가능한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X 사용하는 형태이다.
  • 선박이 선석에 도착하게 되면 할당된 안벽크레인이 선박으로부터 컨테이너를 싣고 내리는 양 적하 작업을 하게 된다. 이러한 작업을 본선 작업이라고 하며 본 연구에서 본선 작업 은 양하 작업이 적하 작업보다 우선한다고 가정하였다. 양하 작업 시 컨테이너의 장치 위치 결정 시 점은 양하할 컨테이너를 내부 트럭에 상차하기 이 전에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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