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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레저어선의 다동체 선형설계 연구
A Study of Multi Hull Form Design for Small Leisure Fishing Vessel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9 no.2, 2006년, pp.98 - 108  

이승희 (인하대학교) ,  이영길 (인하대학교) ,  강대선 (선박검사기술협회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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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소형 다동체 레저낚시어선의 선형개발 현황을 살펴보면 배의 길이 LOA 15 m, LBP 12 m, 총톤수 9.77톤, 경하배수량 15.1톤인 쌍동선은 이미 선형개발이 완료되어 건조후 운항 중에 있는데, 이는 선박검사기술협회의 주관으로 충남대학교, 인하대학교, 서울대학교와 조선소인 (주)어드밴스드마린테크가 공동참여하여 낚시전용어선으로 선형개발한 것으로서 선체의 재질은 FRP(Fiber Reinforced Plastics)이고, 주기관은 디젤엔진 $360ps{\times}2800rpm{\times}2sets$(시제선은 $283ps{\times}2600rpm{\times}2sets$ 장착)에 워터제트(Water Jet) 추진시스템을 채용하였다. 이러한 사항을 바탕으로. 이 논문에서는 배의 길이 LOA 17 m, LBP 14m(Side Hull 6 m), 총톤수 9.77톤, 경하배수량 11.2톤인 삼동선형의 개발을 목표로 추진되었던 인하대학교 황해권 수송시스템 연구센터(CTYS)사업과 관련하여 소형 다동체 레저어선의 선형설계에 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essels, already built and is operating in Korea, have the hull form of catamaran, with LOA(Length Over All) 15 m, LBP(Length Between Perpendiculars) 12 m, GT(Gross Tonnage) 9.77ton, Light Load Displacement 15.1ton. Korean Society of Ship Inspection & Technology,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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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삼동선은 낮은 속력에서 마찰 저항이 크다거나 파도 중에서 요동이 심하고, 제어가 어려운 점과 내부의 공간이 세부분 으로 분리되어 있어 공간의 활용성이 떨어지며, 일반 배치 및 추진시스템의 배치에 어려운 점이 있는 등 몇 가지 결점들도 가지고 있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모형실험과 MACfMaker and Cell)법 을 사용한 수치 해석을 통해 설계된 배수량 7톤급 삼동선형에 대해서도 검토하여 보았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수심조건을 달리하며 인접한 선체에서 발생한 파도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선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천수조건이 조파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해 보았다. 모형 실 험은 인하대학교 선형시험 수조에서 수행되었으며, 수치 해석을 통하여 쌍동선의 실험 결과와 기존 실적선 자료와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레저용 선박 중 수상레저요으로 유망한 9.77 Ton Class 낚시 선박의 실용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해양레저산업에 발맞추어 레저 낚시보트를 설계하였다. 레저보트는 폭풍이 부는 해상에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보다는 보트갑판에 머무는 동안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하는데, 쌍동선과 삼동선 같은 다동 체를 가진 선박은 다른 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하며 넓은 갑판을 가지고 있어 그러한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 선형이라 할 수 있다.
  • CATA Ⅱ는 CATA I이 어깨 부분과 중앙부와의 연결이 매끄럽지 못해 저항 성능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이를 개선한 선형이다. 실제 실험에 앞서서 CATA I과 CATA Ⅱ에 대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선형 개선에 의한 효과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수치계산은 선형 설계에 있어서 경제적, 시간적인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 상부구조물의 경우 다른 선박과 비교하여 볼 때 선수 방향으로 치우쳐 있다. 이는 Semi-Planing Type의 주선체 특성과 보조선체 가 선미 방향으로 치우쳐 있어 다른 선박보다 선미 쪽으로 가까이에 있는 LCB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고속에서 과도한 선수 트림 억제와 함께 선미에서 레저를 즐기는 것을 선호하는 우리나라 사람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 계하였다.
  • 전형적인 단동체 선형과 달리 쌍동선의 선체 사이의 거리는 매우 중요한 설계요소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수심조건을 달리하며 인접한 선체에서 발생한 파도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선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천수조건이 조파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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