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항 인근해역은 해상교통량이 많고, 해양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특히, 목포구에서 목포항까지의 수역에는 협수로 형성 안개 발생 빈번, 항로 폭 협소, 천수 구역 존재, 소형 어선과 여객선 등에 의한 특정 시간대 항내 교통량이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목포항만 수역내 해상안전의 위해요소 및 해상교통환경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해 해상교통조사를 실시하여 해상교통흐름에 대한 해상교통특성을 도출하여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환경스트레스를 평가하고자 한다.
목포항 인근해역은 해상교통량이 많고, 해양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특히, 목포구에서 목포항까지의 수역에는 협수로 형성 안개 발생 빈번, 항로 폭 협소, 천수 구역 존재, 소형 어선과 여객선 등에 의한 특정 시간대 항내 교통량이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목포항만 수역내 해상안전의 위해요소 및 해상교통환경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해 해상교통조사를 실시하여 해상교통흐름에 대한 해상교통특성을 도출하여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환경스트레스를 평가하고자 한다.
Recently, many ships such as fishing boats, cargo ships, high speed ferry boats are visiting Mokpo harbor. In particular, many marine accidents have been occurred at this area due to the narrow channel, a thick fog, the existing of the shallow waters etc. However there is no suitable ships' routeing...
Recently, many ships such as fishing boats, cargo ships, high speed ferry boats are visiting Mokpo harbor. In particular, many marine accidents have been occurred at this area due to the narrow channel, a thick fog, the existing of the shallow waters etc. However there is no suitable ships' routeing system which takes account of today's traffic situations in this area. This study aims at the settling of hazardous factors to mitigate the danger to vessels in Mokpo harbor and to secure the safety of maritime environment.
Recently, many ships such as fishing boats, cargo ships, high speed ferry boats are visiting Mokpo harbor. In particular, many marine accidents have been occurred at this area due to the narrow channel, a thick fog, the existing of the shallow waters etc. However there is no suitable ships' routeing system which takes account of today's traffic situations in this area. This study aims at the settling of hazardous factors to mitigate the danger to vessels in Mokpo harbor and to secure the safety of maritime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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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목포항만 수역내 해상안전의 위해요소 및 해상교통환 경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해 목포항 입출항 항로에 대한 해상교통조사를 실시하여 해상교통흐름을 조사、분석하여 교통실태를 파악하고, 통항경로대의 해상교통특 성을 도출하여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환경스트레 스를 평가하고자 한다.
목포항 부근의 대상 해역은 지형적인 제약과 타선이 상존하 여 이 두 가지의 영향으로 선박 운용자에게 위험을 초래하는 해 역이므로 환경스트레스치 중 지형적인 제약과 타선의 영향을 동시에 평가한 종합환경 스트레스치를 사용하여 평가하고자 한 다.
제안 방법
20과 같다. 이들 전 체 해역을 목포구 접근해역(이하 “A지역” 이라 한다), 달리 도의 동남단 인근해역(이하 "B지역” 이라 한다), 고하도 북 단 인근해역(이하 “C지역” 이라 한다) 및 눌도 인근해역(이 하 “D지역” 이라 한다)으로 구분하였다.
자동기록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레이더 영상과 항적 데이터를 재생하여 입출항 선박의 선명, 호출 부호, 선속, 선박위치 (위도 및 경도)를 구하였고, 각 선박의 제원 (선종, 총톤수, 길이, 폭, 깊이 등)은 선명과 호출부호를 이용하여 해양수산부 항만운영정보 사이트를 검색하여 입력하였다. 또한 선박의 항적은 항만교통정보센터에서 추적한 선박을 1분에서 3 분의 시간 간격으로 위도 및 경도를 구하여 재현하였다.
이를 통하여 주요 항로를 이용하는 선박의 크기, 교통흐름의 교차지점 및 유형 등을 파악하였다. 또한 이용선박의 크기, 선형분포, 항적의 평균 및 표준편차 등 을 도출하여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목포항 항만교통정보센터의 3일간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해 상교통흐름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주요 항로를 이용하는 선박의 크기, 교통흐름의 교차지점 및 유형 등을 파악하였다.
목포항의 해상교통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목포항 항만교통정보 센터의 자동기록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레이더 영상과 항적 데이터 를 사용하여 선박의 항적을 조사하였다. 선박의 항적은 2003년 9월부터 2004년 8월까지 총 1년간 자동기록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조사하여, 이 중에서 선박의 입출항이 가장 많았던 2004년 7월 23일~7월25일 사이의 3일간의 데이터를 사용하였 다(목포지방해양수산청, 2004).
목포항 항만교통정보센터의 3일간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해 상교통흐름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주요 항로를 이용하는 선박의 크기, 교통흐름의 교차지점 및 유형 등을 파악하였다. 또한 이용선박의 크기, 선형분포, 항적의 평균 및 표준편차 등 을 도출하여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선박의 항적은 2003년 9월부터 2004년 8월까지 총 1년간 자동기록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조사하여, 이 중에서 선박의 입출항이 가장 많았던 2004년 7월 23일~7월25일 사이의 3일간의 데이터를 사용하였 다(목포지방해양수산청, 2004). 자동기록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레이더 영상과 항적 데이터를 재생하여 입출항 선박의 선명, 호출 부호, 선속, 선박위치 (위도 및 경도)를 구하였고, 각 선박의 제원 (선종, 총톤수, 길이, 폭, 깊이 등)은 선명과 호출부호를 이용하여 해양수산부 항만운영정보 사이트를 검색하여 입력하였다. 또한 선박의 항적은 항만교통정보센터에서 추적한 선박을 1분에서 3 분의 시간 간격으로 위도 및 경도를 구하여 재현하였다.
대상 데이터
목포항 부근의 환경스트레스 평가대상해역은 통항하는 선박 의 교통 흐름이 여러 곳에서 교차되고 있는 목포항 입구에서 목포항 항계내 해역까지로 설정하였다.
목포항의 3일간의 각 통항경로대별 입출항 선박의 크기, 선 박 크기별 속력 분포의 일례를 Table 1과 같이 조사하여 해 상교통류 시뮬레이션 자료로 사용하였다.
목포항의 해상교통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목포항 항만교통정보 센터의 자동기록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레이더 영상과 항적 데이터 를 사용하여 선박의 항적을 조사하였다. 선박의 항적은 2003년 9월부터 2004년 8월까지 총 1년간 자동기록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조사하여, 이 중에서 선박의 입출항이 가장 많았던 2004년 7월 23일~7월25일 사이의 3일간의 데이터를 사용하였 다(목포지방해양수산청, 2004). 자동기록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레이더 영상과 항적 데이터를 재생하여 입출항 선박의 선명, 호출 부호, 선속, 선박위치 (위도 및 경도)를 구하였고, 각 선박의 제원 (선종, 총톤수, 길이, 폭, 깊이 등)은 선명과 호출부호를 이용하여 해양수산부 항만운영정보 사이트를 검색하여 입력하였다.
성능/효과
목포구를 통과하여 목포항에 입출항하는 선박이 가장 빈번하게 통항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입출항 선박의 톤수별 척수 는 100톤〜500톤 미만의 선박이 약 50%로 가장 많았고, 3천톤급 이상 선박의 비율도 약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 었다. 또한 목포구를 통과하여 삼호중공업으로 입출항하는 선박 들도 빈도는 높지는 않지만 대형선박이 이용하는 항로로 조사되었 다.
목포구를 통과하여 목포항에 입출항하는 선종별 입출항 선박의 분포는 여객선(철부도선 포함) 이 약 5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 지하였으며, 일반화물선 (석유정 제품운반선, 케미 컬운반선, 산물 선, 시멘트선, 냉동냉장선 등), 예인선 및 잡종선은 15%~20%로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항계내에서 고하도 북단을 통과하여 장좌도 남단 및 목포구 입구 까지 왕항하는 선박의 빈도도 높게 나타났으며, 입출항 선박 톤수 별 척수로는 100톤~500톤 미만의 선박이 약 60%로 가장 많았으 며, 20톤~100톤 미만 선박의 비율은 약 20%로 소형선박이 대부 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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