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목포항의 항로는 달리도 등대 수역과 고하도 만곡부 지점을 대각도로 변침해야 함으로 국$\cdot$내외의 항로선계지침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항로 주변에 천소가 존재하고 제2항로의 신설로 인한 통항선박의 항법문제, 항로표지의 재배치 및 신실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 접근수역에 대한 자연환경, 해양사고, 해상교통량 및 해상교통흐름실태조사, 어업현황 등을 조사$\cdot$분석하고, 전문가 및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 및 국내외 항로설계지침과의 적절성 등을 검토하여 개선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개선안에 대한 해상교통류시뮬레이션 및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타당성을 검증한다.
현행 목포항의 항로는 달리도 등대 수역과 고하도 만곡부 지점을 대각도로 변침해야 함으로 국$\cdot$내외의 항로선계지침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항로 주변에 천소가 존재하고 제2항로의 신설로 인한 통항선박의 항법문제, 항로표지의 재배치 및 신실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 접근수역에 대한 자연환경, 해양사고, 해상교통량 및 해상교통흐름실태조사, 어업현황 등을 조사$\cdot$분석하고, 전문가 및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 및 국내외 항로설계지침과의 적절성 등을 검토하여 개선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개선안에 대한 해상교통류시뮬레이션 및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타당성을 검증한다.
In the present maritime traffic conditions of Mokpo harbor, there exist many hazardous factors which may lead to huge accidents including marine oil pollution We analyze marine traffic environments including traffic congestion, natural conditions, maritime traffic accidents in the last 10 years, the...
In the present maritime traffic conditions of Mokpo harbor, there exist many hazardous factors which may lead to huge accidents including marine oil pollution We analyze marine traffic environments including traffic congestion, natural conditions, maritime traffic accidents in the last 10 years, the fishery status, operation of traffic routes and management of navigational aids and regulations relating ships' routeing both in and out of the country. Consequently, this work is to propose improved marine traffic system in future.
In the present maritime traffic conditions of Mokpo harbor, there exist many hazardous factors which may lead to huge accidents including marine oil pollution We analyze marine traffic environments including traffic congestion, natural conditions, maritime traffic accidents in the last 10 years, the fishery status, operation of traffic routes and management of navigational aids and regulations relating ships' routeing both in and out of the country. Consequently, this work is to propose improved marine traffic system in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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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 접근수역에 대한 자연환경, 해양사고, 해상교통량 및 해상교통흐름 관측, 어업현황 등을 조사 , 분석하고, 전문가 및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개선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개선안에 대하여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 및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선미 이탈현상이 상당히 크게 발생하므로 고하도 북단에서 출항하는 선박과 조우할 경우에는 선박 조선에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대형선박이 이 부근에서 교행하는 상황이 가급적 발생하지 않도록 VTS의 적극적인 관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개선안에 대하여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 및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의 자연환경, 해양사고, 해상교통량 및 해상교통실태, 어업현황 등을 조사 . 분석하여 항행위험요소를 도출하였다.
장좌도 남단에서 달리도 남단 사이에는 비교적 긴 직선항로가 설정되어 있어 .조선이 용이하였지만, 달리도 남단에서 목포구로 진입 시에는 달리도 남단에 의해 발생하는 맹목구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입항하는 선박의 존재에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항로표지 배치에 대해서는 현 항로에 대한 검토 후 새로운 항로가 재설정하여 항로표지의 재배치 및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현 달리도 등대와 8번 등 부표 사이의 배치가 적절하지 않고, 목포구와 1번 정박지 사이의 항로 및 제4구 천수구역에 새로운 항로표지를 신설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제안 방법
3장에서 제안한 해상교통시스템은 해상교통류시뮬레이션 (Inoue, 2000) 및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이 해역에 대해서는 해상교통안전성을 증진시키고 방사형 조선이 가능하도록 만곡부의 항로 폭을 660미터에서 860미터로 확장하였다. 고하도를 중심으로 한 만곡부 항로에 대해서는 만곡부 구간의 수를 줄이고, 만곡항로의 폭 및 만곡부 사이의 직선 항로의 길이를 국제적인 항로설계기준을 충족하도록 ACM(Apex or Cutoff Method) 방법으로 만곡부의 안쪽 꼭지점을 절단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북항 및 삽진공단 조선소로 출입항하는 선박을 위하여 북항 진입항로를 신설하여 제1항로 개선안에 포함되도록 설계하였다.
특히 목포 구를 통과하여 제1항로로 진입하는 선박과 목포 내항을 출항하여 목포구로 향하는 선박 간에 상대선을 조기에 발견하여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피항동작을 취할 수 있도록 달리도 등대 부근의 항로를 현재보다 동측으로 이동시켜 선박 간의 충돌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항로를 배치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달리도 등대 부근의 해역에서 조우하는 선박들이 조기에 상대선을 발견하여 충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달리도 등대를 좌현 정횡으로 통과한 후 2번 등 부표 부근까지 직진항로의 길이를 약 1,500미터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항로배치는 현재 달리도 등대 부근 만곡지점의 항로 중심선의 교각을 42°로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선박이 일시에 약 90° 이상의 변침을 단계적인 변침이 가능하도록 만곡부 항로를 개선하였다.
분석하여 항행위험요소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용자 및 전문가 집단의 면접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항행위험요소와 개선방안을 수렴하였다 . 또한 해상교통실태 조사로부터 획득한 교통특성을 이용하여해상교통류시 뮬레 이 션을 실시하여 목포구 인근수역 의 환경 스트레스 치를 평가하였다.
고하도를 중심으로 한 만곡부 항로에 대해서는 만곡부 구간의 수를 줄이고, 만곡항로의 폭 및 만곡부 사이의 직선 항로의 길이를 국제적인 항로설계기준을 충족하도록 ACM(Apex or Cutoff Method) 방법으로 만곡부의 안쪽 꼭지점을 절단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북항 및 삽진공단 조선소로 출입항하는 선박을 위하여 북항 진입항로를 신설하여 제1항로 개선안에 포함되도록 설계하였다.
그리고 이용자 및 전문가 집단의 면접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항행위험요소와 개선방안을 수렴하였다 . 또한 해상교통실태 조사로부터 획득한 교통특성을 이용하여해상교통류시 뮬레 이 션을 실시하여 목포구 인근수역 의 환경 스트레스 치를 평가하였다.
목포항 항로시스템의 제2개선안의 항로 폭은 제1안에서 제시한 최소 항로 폭 600미터를 유지하도록 설계하였다. 특히 목포 구를 통과하여 제1항로로 진입하는 선박과 목포 내항을 출항하여 목포구로 향하는 선박 간에 상대선을 조기에 발견하여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피항동작을 취할 수 있도록 달리도 등대 부근의 항로를 현재보다 동측으로 이동시켜 선박 간의 충돌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항로를 배치할 필요가 있다.
목포항에 대한 다양한 항목의 해상교통평가 결과 및 전문가의 의견 등을 반영하여 해상교통시스템의 기본안을 설계한 후 전문가 토론 및 공청회 등을' 실시하여 수정 . 보완하여 해상교통 시스템을 제 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해상교통시스템에 대해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과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제안한 해상교통시스템이 현행보다 더 좋은 값을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신항 개발계획에 따라 신항 부두전면의 천수 구역이 해소되었을 경우를 고려하여 목포항 항로 시스템의 제2 개선안을 제안한다.
해상교통실태, 어업현황 등을 조사 . 분석하여 항행위험요소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용자 및 전문가 집단의 면접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항행위험요소와 개선방안을 수렴하였다 .
설문조사는 목포지 방해 양수산청 , 목포항도선사, 목포지 방 해양안전심판원, 목포해양경찰서, 현대삼호중공업 , 대한통운, 목포 신항만주식회사 , 씨월드고속훼리주식회사 등을 대상기 관으로 하여 관련전문가에게 직접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장에서 제안하는 해상교통시스템은 자연환경과 해상교통조사 등의 해상교통환경평가 및 전문가의 면접을 실시하여 항행위험요소를 도출하였고,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하는 해상교통 시스템을 설계하였고, 전문가 토론 및 공청회 등을 실시하여 수정 . 보완하여 다음과 같은 해상교통시스템을 제안한다.
대상 데이터
기상환경은 1999년부터 2003년까지 5년간의 기상;청 목포측우소에서 조사 . 분석한 강수, 바람, 안개 등의 기상자료를 이용하였다(기상청, 2004).
조사 . 분석한 강수, 바람, 안개 등의 기상자료를 이용하였다(기상청, 2004).
제1개선안에서 제안한 항계내 항로를' 따라 입항하는 시뮬레이션의 대상선박으로 55,000DWT급 벌크화물선을 선정하였다. 외력조건은 바람 북북서풍 30노트, 조류 100도 1.
제2개선안에서 제안한 항계내 항로를 따라 입출항하는 시뮬레이션의 대상선박으로 55,000DWT급 벌크화물선을 선정하였다. 외력조건은 바람 북북서풍 30노트, 조류 100도 1.
해양사고는 최근 10년간(1994 ~2003년)에 발생한 사고를 조사 .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제안한 해상교통시스템이 현행보다 더 좋은 값을 얻었다.
따라서 제2개선안은 목포항의 해상교통안전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신항을 출입항하는 선박의접이안 안전성 및 접안시 선박자세를 변경하기 않고 그대로 출항할 수 있는 일방통항형 항만 형태가 선박조선자의 조종 부하를 경감할 수 있다.
또한 목포항은■ 조차가 크고, 접근수역은 도서가 산재하여유향이 매우 복잡하며, 낙조류가 창조류보다 유속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포구를 경유하여 목포항에 입출항하는 선박이 가장 빈번하게 통항하고 있고, 톤급별로는 100톤~500톤 미만의 선박이 약 50%로 가장 많았고, 3천톤급 이상 선박의 비율도 약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목포구를 경유하여 삼호중공업으로 입출항하는 선박들은 빈도가 높지는 않지만 대형선박으로 조사되었다.
목포구를 경유하여 목포항에 입출항하는 선종별 분포는 여객선(철부도선 포함)이 약 50%, 일반화물선(석유 정제품 운반선, 케미컬운반선, 산물선, 시멘트선, 냉동냉장선 등), 예인선 및 잡종선은 15%~20%의 비율로 조사되었다.
98, 조타기 사용지수는 446으로서 본 시뮬레이션 중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반전타 사용지수도 16회로 목포구 입구 항계내항로의 폭을 넓힌 효과가 충분히 나타났으며, 따라서 선박의 여유 제어량은 8727로 본 시뮬레이션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94로서 목포구와 고하도 북단 통과 시 대각도 변침을 위하여 큰 타각을 가지고 장시간 조타기를 사용한 결과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제1개선안과 비슷한 수치로 나타났다. 반전타 사용지수도 짧은 항로에 비해 23회로 제1개선안과 비슷하였으며, 이에 따라 선박의 여유 제어량은 74.45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94로서 목포구와 고하도 북단 통과 시 대각도 변침을 위하여 큰 타각을 가지고 장시간 조타기를 사용한 결과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반전타 사용지수도 짧은 항로에 비해 25회로 다소 많이 사용되었고, 이에 따라 선박의 여유 제어량은 74.47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것이 약간 어려움을 느꼈으며, 대각도 변침에 따른.선미 이탈현상이 상당히 크게 발생하므로 고하도 북단에서 출항하는 선박과 조우할 경우에는 선박 조선에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대형선박이 이 부근에서 교행하는 상황이 가급적 발생하지 않도록 VTS의 적극적인 관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입항선박의 경우, 조타각의 절대값 평균이 12.55, 조타기 사용지수는 8.94로서 목포구와 고하도 북단 통과 시 대각도 변침을 위하여 큰 타각을 가지고 장시간 조타기를 사용한 결과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제1개선안과 비슷한 수치로 나타났다. 반전타 사용지수도 짧은 항로에 비해 23회로 제1개선안과 비슷하였으며, 이에 따라 선박의 여유 제어량은 74.
의견을 제시하였다. 장좌도 남단에서 달리도 남단 사이에는 비교적 긴 직선항로가 설정되어 있어 조선이 용이하였고, 달리도 남단에서 목포구로 진입 시에도 달리도 남단에 의해 발생하는 맹목구간이 상당히 감소하기 때문에 입항하는 선박의 존재를 미리 발견하여 선박 통항 안전성에 매우 유리한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장좌도 부근에서 고하도 용머리를 통과할 때에도 저〕 2개선안에서 설정한 가항항로 경계와의 최근접거리는 각각 선박의 길이 정도 확보가 가능하였다.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 결과, 개선안 l(Fig. 6)과 개선안 2(Fig. 7)가 현행(Fig. 5)보다 환경스트레스치가 현격하게 감소하여 개선의 타당성이 있다. 개선안 2(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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