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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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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리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고객의 다양한 패턴을 발견하고 예측하기 위 해 많은 기업들이 CRM과 eCRM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다. 과거엔 고객관리가 통계학자들이나 전문적인 통계패키지에 의해 관리되어 왔으나 정보통신 분야의 급격한 발달을 기반으로 통계적 과정을 자동화시킨 데이터마이닝 기법으로 점점 대체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데이터마이닝이 대표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분야가 CRM, eCRM이다. 본 논문에서는 A할인점의 고객 데이터와 2004년도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전자알고리즘을 이용한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2005년도 우수 고객을 예측하였고 실제 고객 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해 데이터 마이닝이 eCRM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customer management finds and forecast customer's various pattern more easily and conveniently rising by important topic that control corporation's success and failure, mmy corporations are introducing CRM and eCRM fast. At past, customer management had been managed by statisticians or special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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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는 데 이 터 마이 닝 기 법 중 유전자알고리 즘 을 이용하여 A할인점의 우수 고객을 예측하였고 예측한 데이터와 실제 데이 터와의 비교를 통해 데이터마이닝 이 eCRM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실험을 통해 입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A할인점의 2004년 01 월부터 2004년 12 월까지 의 On/Off Line 상의 매출 데 이 터 중 공산품 데 이 터 약 100만개와 고객 데이터 약 5만개 중 매출 기간동안 적 어 도 한달에 두 번 이상 매장을 방문 하였거나 쇼핑몰에 Log-In 한 내역이 있는 고객만을 대상으로 데이터마이닝 을 적 용하여 2005년도 우수고객을 순위와 관계없이 50명 을 예측함과 동시에 2005년도 상반기 실제 고객 데이터 중 고객 기 여 도가 높은 상위 50명 과의 비 교를 통해 eCRM 을 위한 데이터마이닝이 얼마나 정확한결과를 예측해 내는지 증명하고자한다.
  •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eCRM을 위해 다양한 차세대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 유전자알고리즘을 이용하여 A사의 고객 데이터와 2004년도 매출 데이터를 기 반으로 2005 년도 우수 고객을 예측 해내는 실험을 하였다. 실험 결과 예측한 고객 50명 중 43명이 2005년 실제 고객 기여도 데 이터 상위 50명 안에 포함되었고 나머지 7명은 상위 78명 안에 포함되는 결과를 보임으로써 데이터마이닝이 eCRM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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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erson. Alex, Building Data Mining Applications for Crm, McGraw-Hill. 1999 

  2. Yim CK, Kannan PK., 'Consumer behavioral loyalty: a segmentation model and analysi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4(2), 1999 

  3. Kohli R, Piontek F, 'managing customer relationships through e-business decision support applications: a case of hospital-physicion collaboration' Decision Support System, Vol.32(2), pp. 171-187, 2001 

  4. 사와노보리 히데아키, 'e-CRM 마케팅'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00 

  5. J. Widom, 'Research Problems in Data Warehousing',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pp.25-30, 1995 

  6. Fayyad, U. M, 'Advances i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MIT Press, 1996 

  7. 박주석, '성공적인 CRM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과 컴퓨터, pp.262-265, 2000 

  8. Hon, K. K. B., and H. Chi, 'A New Approach of Group Technology Part Families Optimization', Annals of the CIRP,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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