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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척도개발 -서울프린지페스티벌을 중심으로-
A Scale Development of Service Quality for Festival -Focused on Seoul Fringe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9, 2006년, pp.174 - 184  

김소영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  김혜선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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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축제 서비스의 품질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고, 축제의 특성을 반영하는 신뢰할 만한 축제 서비스 품질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축제의 체계적인 서비스 품질 관리 및 재방문 유도 전략 등 마케팅 전략 수립과 축제 경영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축제 서비스 품질 척도로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8개 차원에 26개 측정항목을 제시하였으며, 이렇게 제시된 척도의 예측타당성도 검증되었다. SERVQUAL 개념과 관련이 있는 물리적 시설, 쾌적성, 고객 응대, 접근 용이성, 신뢰성 차원뿐 아니라 프로그램의 질, 체험성, 상호작용성 차원과 같은 축제 특성을 반영하는 차원들이 축제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주요 차원들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축제 특성에 적합한 신뢰성과 타당성 있는 서비스 품질 척도를 개발했다는 학문적 의의와 함께 축제 마케팅 담당자들의 고객만족경영의 초석을 제공했다는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urposed to contribute to systematic management of service quality of festival by developing scale of service quality.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study, scale of service quality in festival was developed, which are composed of 26 measuring items in 8 factors. this study suggests maj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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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축제의 서비스 품질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축제 서비스 품질 척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Garvin[3]의 주장대로 사용자 중심적 접근에 의한 축제 서비스 품질 측정척도의 개발을 통해 축제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고객지향적인 축제 경영에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축제의 서비스 품질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고, 축제의 특성을 반영하는 포괄적이고 신뢰할 만한 축제 서비스 품질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축제 서비스의 품질 수준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척도를 개발하여 축제의 체계적인 서비스 품질관리에 기여하고, 또 이를 바탕으로 재방문 유도전략 등 마케팅 전략 수립과 축제 경영에 기초자료를 제공흐}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먼저 표본 선정에 있어 수집의 용이성을 위해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고, 서울프린지 페스 티벌 하나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기에 향후 본 척도의 외적 타당성 제고를 위해서는 대표성 있는 표본추출과 함께 다양한 유형의 축제로 연구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들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향후 축제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을 기 대해본다.
  • 앞서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를 통해 추출된 8개 차원의 26개 항목들을 토대로 축제 서비스 품질 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05년 8월 12일(금)~28일(일)에 열린 '서울 프린지 페스티벌 2005'을 관람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총 530부가 회수되었고, 이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12부를 제외하고 총 518부가 실증 분석에 사용되었다.
  • 본원적 욕구 충족은 고객이 서비스를 통해 기본적으로 얻고자 하는 욕구가 충족되었는지를 의미하는 결과 품질로, 최근 서비스 품질 연구들[24][28-30]은 결과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추세이다. 이 같은 추세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신뢰성 외에 본원적 욕구 충족, 프로그램질, 일상 탈피 등 결과 품질 차원을 강화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축제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하는 차원으로는 기존 연구들에서 제시된 축제 특성 차원인 축제 프로그램의 질, 체험성, 즐거움, 일상 탈피와 같은 경험적 차원들, 축제 프로그램 및 방문객들 간 상호작용성 차원을 모두 포함시키고자 한다.
  • 또한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축제 서비스 품질 척도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축제 서비스 품질 차원을 정의하고 측정하고 있어 축제 관련 연구자들이나 실무자들이 신뢰하고 활용하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축제의 서비스 품질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고, 축제의 특성을 반영하는 포괄적이고 신뢰할 만한 축제 서비스 품질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축제 서비스의 품질 수준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척도를 개발하여 축제의 체계적인 서비스 품질관리에 기여하고, 또 이를 바탕으로 재방문 유도전략 등 마케팅 전략 수립과 축제 경영에 기초자료를 제공흐}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축제의 서비스 품질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축제 서비스 품질 척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Garvin[3]의 주장대로 사용자 중심적 접근에 의한 축제 서비스 품질 측정척도의 개발을 통해 축제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고객지향적인 축제 경영에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척도 개발 방향과 기존 연구들의 차별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연구들이 축제 서비스품질과 관련이 없거나 해당 차원에 부적절한 문항들을 임의로 포함시킨 것과는 달리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고 고객 중심적 접근에 의한 과학적 방법에 의한 척도 개발을 수행하고자 하며, 둘째, SERVQUAL 차원 외에도 축제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시되었던 차원들을 모두 포괄하고 있으며, 끝으로 최근의 서비스 품질 연구들에서 중요하게 제기된 결 과품질 차원을 강화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 축제 서비스 품질에 관한 기존 연구들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SERVQUAL의 5개 차원을 기초로 하되, SERVQUAL만으로는 축제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축제 서비스 품질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새로운 차원들을 포괄적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 응답성 차원의 경우에는 기존 서비스 품질연구들[24-26]에서 확신성과 통합되어 단일 차원으로 제시되기도 하였는데, 이는 응답성과 확신성 모두 직원들의 인적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것으로, 원래 중복될 가능성이 높은 차원들이기 때문이다. 축제 서비스의 경우에도 대부분 축제 진행요원의 숫자나 인적서비스 수준이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편이고,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것처럼 중복성이 높다고 보기에, 본 연구에서도 응답성과 확신성을 고객 응대의 단일 차원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신뢰성 차원의 경우 고객과의 약속된 서비스를 정확하게 수행하는 능력으로 이유재, 이준엽〔2기은 KS-SQI를 개발하면서 신뢰성을 약속이 행과 본원적 욕구 충족이라는 2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 유형성 차원의 경우 최근 연구들에서 단순한 시설 수준뿐 아니라 시설의 쾌적성이 중요한 독립적인 차원으로 제시되기도 하였다 [21-23]. 축제 의 경우 화장실, 식음료 공간, 휴게시설 등 다양한 축제공간의 쾌적성은 축제 고객의 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본 연구에서도 쾌적성 차원을 축제 서비스 품질의 차원으로 새롭게 추가하고자 한다. 응답성 차원의 경우에는 기존 서비스 품질연구들[24-26]에서 확신성과 통합되어 단일 차원으로 제시되기도 하였는데, 이는 응답성과 확신성 모두 직원들의 인적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것으로, 원래 중복될 가능성이 높은 차원들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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