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RM연구, v.2 no.1, 2009년, pp.33 - 52
정형식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 최수아 (조선대학교 경영학과) , 김영심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본 연구는 지역축제에서 기대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방문자 감정 및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한 체험의 조절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조사는 실제축제에 방문한 방문자를 대상으로 지역축제가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체험을 직접적으로 경험했던 응답자를 대상으로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축제에 대한 기대가 지각된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축제체험활동은 방문자의 감정 및 만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축제참여자들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체험프로그램의 강화와 참여고객들의 세분화를 통한 다양한 감정형성 및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한 축제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This research focused on the moderating role of the influence an expectation exerts on a performance by a regional festival and the experience to get visitor's feeling and satisfaction. A survey design was used for the last analysis targeted for the respondent who experienced an experience directly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지체험은 어떤 인식이라 할 수 있나요? | Schmitt에 따르면 감각체험은 인간의 5가지 오감을 자극하는 것을 의미하며 감성체험은 소비자들의 좋고 나쁜 감정에 따른 경험이라 하였다. 인지체험은 소비자들이 정교하고 창조적인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는 긍정적 인식이라 할 수 있다. 행동체험은 육체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로써 직접적인 행동을 의미하며 관계체험은 다른 사람, 다른 집단, 사회, 문화와 같은 추상적인 사회적 집단과의 연결로써 위의 네 가지 체험을 모두 포괄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 |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이미지 상승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 호응을 받지 못하는 노력의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이러한 노력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이미지 상승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축제를 제외하고는 큰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각 지역마다 축제의 개최가 경쟁적으로 개최되어 지역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외부적 요인도 있지만, 지역의 문화를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게 기획하고,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의 문화가 충분히 알려질 수 있도록 체험과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축제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Harvey, 1989). 따라서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서는 우선 지역내부구성원, 즉, 운영자나 지역주민들의 지역에 대한 긍정적 지각이 이루어져야 함과 동시에 외부방문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축제를 유치해야 할 것이다. | |
체험이란 어떤 경험의 일종인가요? | 체험이란 어떤 상황들 속에 참여하고, 겪는 경험의 일종으로써 Schmitt(1999)는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체험의 전략적 모듈을 제시하였다. 그에 의하면 체험이란 구매 전후의 마케팅 노력에 의해 제공되는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가상이든 아니든 사건의 직접적 관찰과 참여로부터 일어난다고 정의하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