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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 활성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Study on the Revitalization Plan of Local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378 - 385  

안혜원 (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이민규 (충북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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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가 성공하고 활성화 되기 위한 기존 선행연구 검토 결과,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으로 주제의 명확성, 참여성, 기반성, 구조성, 집객성의 다섯 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명확성은 독창적인 주제(테마), 명확한 주제(테마), 명확한 목표, 명확한 축제 참여 대상 선정 등으로 정의할 수 있고, 참여성은 주민의 축제 전 과정에의 참여와 축제 즐거움의 향유 등으로 정의하며, 기반성은 지역축제를 위한 인재개발 및 교육, 지역의 특성화 등으로 설명하고, 구조성은 지역축제 조직체계, 예산확보, 전문성 등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집객성은 홍보 및 마케팅, 접근성, 친절성, 편리성, 관광지 연계성, 먹거리 및 쉴거리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북 영동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요인에 더욱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여 실증연구를 실시하여, 향후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inding the way of vitalizing local festival of Chung-buk through successful local festivals and local festivals of Chung-buk.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case of local festivals Young dong with reference definitude, participation, foundation, organizing, capabilit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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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충북 영동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요인에 더욱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여 실증연구를 실시하여, 향후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축제 성공 즉, 축제로 인하여 지역이 활성화되기 위하여 어떤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축제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명확성, 참여성, 기반성, 구조성, 집객성) 중에서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북 영동지역을 중심으로 지역 축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요인에 더욱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여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축제 성공 즉, 축제로 인하여 지역이 활성화되기 위하여 어떤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축제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명확성, 참여성, 기반성, 구조성, 집객성) 중에서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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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 축제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나? 위의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지역 축제는 지역의 차별화된 공간과 시간을 표현하고, 지역의 가치, 정보, 이미지를 알리고, 지역의 발전을 유도하는 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지역축제 성공요인에 관한 최근 연구와 주장은 무엇이 있나? 지역축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다. 최근 연구를 정리해보면, 우선, 정강환(1996)은 지역축제의 성공요소로 지역적 주제설정, 중앙정부의 지원,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유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구성, 축제조직구도를 민간주도의 상설기구로 점진적 변화, 기업들의 후원이나 협찬의 활성화, 안내시설, 행사의 짜임새, 친절성, 편리성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4]. 강형기(1999)는 지역축제의 성공요소로 테마, 주민참여, 인적자원개발을 주장하였음. 분명하고 공유할 수 있는 테마의 설정, 축제의 전 과정 뿐만 아니라 축제를 누리기까지의 주민참여, 그리고 지역축제를 위한 인적자원 개발을 성공요인으로 꼽고 있다[2]. 임재해(2000)는 지역축제의 성공요소로 축제 내용에 있어서의 독창성, 지역만의 고유한 특성, 축제 지식의 전문성 확보, 축제 주체의 민중성, 축제의 문화산업으로의 연결 등을 주장하였다[5]. 장순희(2002)는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으로 기획, 집행, 평가 등의 지역축제의 전 과정이 동태적이고 순환적으로 피드백되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6]. 박주성(2002)은 성공적인 지역축제를 위해 특성화된 축제 소재의 개발, 테마별 축제의 개발, 철저한 기획과 홍보 전략, 참여자의 만족도 제고, 전문 인력 양성과 확보, 활발한 민간참여, 객관적 평가와 관리, 안정적 재원 확보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설명하였다[7]. 송태갑(2004)은 성공적인 지역축제를 위해서는 축제 컨셉의 명확화, 추진주체의 건실성, 참신한 홍보 및 관람객 유치, 관광객을 위한 서비스 시스템의 구축, 지역민과 관람객이 만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지역적 특성의 특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하였다[8].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은 다섯가지는 무엇인가? 한편, 지역축제가 성공하고 활성화되기 위한 기존 선행연구 검토 결과,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으로 주제의 명확성, 참여성, 기반성, 구조성, 집객성의 다섯 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명확성은 독창적인 주제(테마), 명확한 주제(테마), 명확한 목표, 명확한 축제 참여 대상 선정 등으로 정의할 수 있고, 참여성은 주민의 축제 전 과정에의 참여와 축제 즐거움의 향유 등으로 정의하며, 기반성은 지역축제를 위한 인재개발 및 교육, 지역의 특성화 등으로 설명하고, 구조성은 지역축제 조직체계, 예산확보, 전문성 등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집객성은 홍보 및 마케팅, 접근성, 친절성, 편리성, 관광지 연계성, 먹거리 및 쉴거리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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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강형기, 지역축제, 어떻게 성공시킬 것인가?, 지방행정 48(552), 1999. 

  2. 류상일, 안혜원,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 지역정책연구, 충북개발연구원, 2008. 

  3. 문화체육관광부(http://www.mcst.go.kr), 2008. 

  4. 정강환, ‘이벤트전략: 축제와 지방 활성화’, 서울: 일신사, 1996. 

  5. 임재해, 지역문화와 문화산업, 서울: 지식산업사, 2000. 

  6. 장순희, ‘지역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의 발전방안’, 산업과학기술연구논문집, 제7권, 제1호, pp.75-89, 2002. 

  7. 박주성,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문화연구 7집, pp.35-47, 2002. 

  8. 송태갑, ‘광주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광주전남발전연구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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